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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시민의 119구급대원에 대한 이미지
119 Rescuers' image of Citize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2259 - 2266  

엄동춘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진우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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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구급대원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119 구급대원 이미지 분석을 시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1년 11월 9일부터 2011년 12월 9일까지 일반시민 281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PASW statistics 18.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4개의 이미지 하부영역 중 업무적 이미지($3.17{\pm}0.36$)가 가장 높고 사회적 이미지($2.81{\pm}0.48$)가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중 연령($p$ <.001)과 직업($p$ <.001) 및 응급처치교육이수 여부($p$ <.05), 119구급대 이용 유무($p$ <.05) 등이 119구급대원의 이미지와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수정된 $R^2$ 값이 0.120으로 회귀모형이 12.0%적합하였으며, 직업(학생, 주부, 회사원)과, 응급처치교육이수자가 119구급대원에 대한 이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성별, 연령, 직업, 경제적 수준 등)을 통제한 119구급대 이용 유무 와 구급서비스 만족에 따른 이미지를 비교분석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alyzed the 119 rescuers' image of citizens to provide a fundamental material to improve 119 rescuers' image effectively. This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9, 2011 to December 9, 2011, and analyzed by SPSS PASW statistics 18.0 program. 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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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119 구급대원으로서 응급구조사의 이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들은 119구급대원의 직업적 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우선 일반시민들의 응급구조사인 119구급대원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119구급대원 이미지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구급대원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연령(p<.
  • 본 연구는 일반시민들의 119구급대원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을 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수는 G*Power Version 3.
  • 119구급대원은 일반시민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전문직업인으로 일반시민의 119구급대원에 대한 직업이미지는 업무나 직업군으로서 사회적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119구급대원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119구급대원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시도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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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사란? 응급구조사는 응급의료 전달체계의 핵심적인 한 분야의 건강요원으로 타 분야의 건강요원들과 협동관계를 유지하며 병원 전 현장단계에서의 구조 및 응급처치는 물론 생명유지, 통증경감 및 이차손상 예방 등의 계속적인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이다[1]. 현재 우리나라에는 1997년부터 배출된 응급구조사들은 119 구급대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소방공무원과 응급의료센터 및 산업체 등에 종사하고 있으나[2] 많은 시민들은 “응급구조사“라는 단어에 먼저 구급대원의 이미지를 연상한다.
이미지는 무엇을 측정하여 유추할 수 있는가? 또한, 이미지는 주관적 지식이며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로서 개개인의 사고와 취향에 따라 만들어진 대상에 대한 생각, 특유한 감정, 고유의 느낌으로 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주관적인 모습으로[4] 어떤 이미지를 정확히 측정하거나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사람들의 의견(opinion), 태도(attitude), 행동(behavior) 의 측정을 통해 유추 할 수 있다[5].
이미지의 속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미지의 속성에는 개인의 이미지와 개인이 공유하는 시간, 공간, 관계, 평가 등에 대한 공공(집단)이미지가 있다[6]. 이미지는 한번 형성되면 그 실체가 없어져도 그 이미지가 행동을 지배하게 되는 특성이 있을 뿐 아니라 특정 사물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평가기준이 되며, 이것을 통해 사람들은 표현하고 기억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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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 M. Park, and S. S. Kim "Comparison study of satisfaction levels on field practice of EMT college students by 5 practice field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2, pp 7-25, 1998. 

  2. S. S. Kim, and H. R. Kwon, "A study on 119 rescue and first aids' satisfaction level of occup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6, pp. 169-184, 2002. 

  3. http//www.korean.go.kr 

  4. P. Kotler, and A. Clark.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6, pp. 89-90 1988. 

  5. H. W. Choi, "A study on nursing image demonstrated in the elementary school textbooks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6. Jinju. 

  6. H. S. Kim, "A Study on the Image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996. Seoul. 

  7. J. L. Aaker, "Dement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4, pp. 347-356. 1997. 

  8. W. H. Kim, "Profession identificatio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1(1), pp. 221-226, 1998. 

  9. H. J. Yoo, and W. H. Kim, "A study on the occupational status in Korea"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5(2), pp. 35-66, 2002. 

  10. J. P. Tangney, and P. M. Niedenthal, and M. V. Covert, and D. H. Barlow, "Are shame and guilt related to distinct self-discrepanc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5, pp. 256-268. 1998. 

  11. Y. J. Park, "The effects of vocational adjustment for vocational prestige and self image accordance of the employe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0. Seoul. 

  12. J. R. Lee, "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image in parents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n University, 2009. Seoul. 

  13. D. S. Lee, "A study on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lay-woman and m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 Yang University, 1995. Seoul. 

  14.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 E.M.T guide, 2004, Seoul. 

  15. D. C. Choi, "A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of community social welfare agency : In the case of Gangseo-Gu in Seoul Metropolitan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8. Seoul. 

  16. M. G. Choi "Service quality of social welfare center and effect on loyalty of client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0, Jinju. 

  17. H. S. Kim, and D. C. Uhm, and S. W. Hong, "Factors influenc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on a strang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2), pp. 339-346, 2010. 

  18. K. K. Hee, "The effectiveness of a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rogram for first responder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7. Seoul. 

  19. J. G. Yun, and Y. Chung, and M. Y. Park, "Analysis on Image and Job perception of EMTs among Nurses", The Institute of Knowledge Management, Vol. 9(2), pp. 41-57, 2004. 

  20. M. R. Kim, "Perception, satisfaction and future about 119 rescue in the view of us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3, Jeonnam. 

  21. I. S. Yi, and J. H. Oh, "A Study on the Job Image of EMTs", Journal of KSSSS, Vol. 16, pp. 149-160, 2008. 

  22. L. C. Winters, "The effect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26, pp. 54-59. 1986. 

  23. K. Marton, and J. J. Boddewyn, "Should a corporation keep a low profil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18, pp. 25-35. 1978. 

  24. H. W. Rhee,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on agricultural and industrial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9, Jeon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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