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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장애인서비스 품질요인의 실증적 평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mpirical Evaluation of Quality Factor on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led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2, 2016년, pp.271 - 287  

배경재 (동덕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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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품질요인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품질요인의 실증적인 고찰을 위해 기존 도서관서비스의 품질 측정도구와 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을 분석하여 총 9개의 품질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 요인을 활용하여 설문조사와 사례의 질적 평가가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 장애인서비스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또한 상대적으로 취약한 품질요인은 시설, 장서, 직원 등 기본적인 도서관 자원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를 분석한 결과 독서문화프로그램과 정보서비스 품질요인에 강조를 두고 있음이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review the quality factors of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led using user-centered approach. For the empirical review of quality factors, Nine quality factors were drawn after analyzing the current library service quality factors and the standards of library service for the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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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결국 도서관으로 하여금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재편하게 하는 요인으로서 품질 평가 요인으로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이용자를 고려한 서비스 품질요인을 고찰하고, 해당 품질요인이 실제로 도서관 현장에서 어떤 정도의 중요성으로 평가받고 있는 지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품질 요인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서비스 사례의 품질요인을 분석하고, 전국의 장애인도서관서비스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결국 도서관으로 하여금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재편하게 하는 요인으로서 품질 평가 요인으로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이용자를 고려한 서비스 품질요인을 고찰하고, 해당 품질요인이 실제로 도서관 현장에서 어떤 정도의 중요성으로 평가받고 있는 지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품질 요인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서비스 사례의 품질요인을 분석하고, 전국의 장애인도서관서비스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도서관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수상한 사례를 본 연구의 품질요인을 활용하여 질적 평가를 실시해서 각 서비스 우수사례가 어떤 품질요인의 우수사례에 해당하는지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서의 우수성을 장서의 최신성과 장서의 충분성으로 구분하고, 정보서비스 제공의 호감도를 정보제공의 신속성과 정보제공의 접근성으로 구분하여, 해당 품질요인들의 중요성을 조사하고 우수사례들의 품질요인 현황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표 4> 참조).
  • 본 연구는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품질요인에 대한 담당사서의 인식을 조사하고, 실제 서비스 사례의 품질요인이 어떠한 상황인지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품질요인의 실증적인 고찰을 위해 기존 도서관 서비스의 품질 측정도구와 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을 분석하여 총 9개의 품질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 요인을 활용하여 설문조사와 사례의 질적 평가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고찰한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9가지 품질요인에 대해 장애인서비스 담당사서들의 중요도 인식과 현재 수준에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5년 10월 21일부터 10월 23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진행된 제 52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국립장애인도서관과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세션에 참가한 도서관장애인서비스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 우수사례에 대한 질적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와 장애인서비스 담당 사서 1인이 각각 우수사례를 품질요인으로 분석하고 각 평가 결과를 최종적으로 교차 검증하여 보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우수사례 품질요인 분석은 앞서 실행한 설문조사 결과와 서로 다른 점을 비교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질적 연구를 통해 앞서 시행한 설문조사의 양적 연구결과를 실증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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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bQUAL+란 무엇인가? LibQUAL+는 SERVQUAL 모형을 기반으로 도서관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어온 측정도구라고 할 수 있다. Cook과 Heath(2001)가 SERVQUAL 모형을 토대로 LibQUAL을 개발하였으며, 이후 미국 연구 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RL)의 주관 아래 LibQUAL+로 발전하였다.
사서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품질요인은 무엇인가? 54)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은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대체로 사서들이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품질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시설과 인적자원(직원), 장서에 대한 사항으로서 정보서비스의 가장 기반이 되는 기본 자원을 핵심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8> 참조).
DigiQUAL는 무엇인가? DigiQUAL은 ARL이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NSDL)의 성과평가를 위해 Texas A & M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한 이용자 인식 관점의 디지털도서관 평가도구이다(이응봉 2015). LibQUAL+의 품질평가 요인은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접근성과 디지털 장서에 관한 사항, 타 디지털 도서관과의 상호운용성, 커뮤니티로서의 DL과 같은 디지털도서관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핵심요인을 다루고 있어서, 장애인도서관서비스의 디지털 서비스 평가요소를 위해 고려할만한 모델로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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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2009. 도서관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 서울: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National Library Supporting Center for the Disabled of Korea. 2009.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led. Seoul: National Library Supporting Center for the Disabled of Korea.) 

  2. 국립중앙도서관. 2008. 2008년도 제1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운영사례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08. 2008 1st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 국립중앙도서관. 2009. 2009년도 제2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운영사례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09. 2009 2nd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4. 국립중앙도서관. 2010a. 2010년도 제3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0a. 2010 3rd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5. 국립중앙도서관. 2010b. 장애인도서관서비스 평가지표 및 기준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0b. A Study on the Evaluation Index and Guidelines of Library Service for People with Disability.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6. 국립중앙도서관. 2011. 2011년도 제4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1. 2011 4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7. 국립중앙도서관. 2012. 2012년도 제5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2012 5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8. 국립중앙도서관. 2015. 2015년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현황조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5. 2015 National Library Disability Services Survey.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9. 김영기, 이연옥. 2008. 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의 구성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87-108. (Kim, Young-Ki and Lee, Yeon-Ok. 2008. "Constituents Analysis of Standards and Guidelines of Library Service for People with Dis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87-108.) 

  10. 배경재. 2015. 공공도서관 장애인서비스 기준의 현황 및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4): 379-400. (Bae, Kyung-Jae. 2015. "The Current Status and Issues of the Standards of the Public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l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4): 379-400.) 

  11. 이상복. 1998.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3): 265-280. (Lee, Sang-Bok. 1998. "A Study on Evaluation and Measures of User-based Service Quality for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3): 265-280.) 

  12. 이응봉. 2015.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1): 89-111. (Lee, Eung-bong.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1): 89-111.) 

  13. ASCLA. 2011. NLS Technical Circulars Revised Standards and Guidelines of Service. [online] [cited 2016. 4. 1.] 

  14. Brophy, P. 2006. Measuring library performance. London: Facet Publishing. 재인용: 심원식, 이은철. 2013. LibQUAL+를 활용한 국내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 사례 조사. 정보관리학회지, 30(2): 245-268. 

  15. Cook, C. and Heath, F. 2001. "Users'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Qualitative Study." Library Trends, 49(4): 548-584. 

  16. IFLA. 2005. Libraries for the Blind in the Information Age Guidelines for Development. Hagu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Professional Reports: 86. 

  17. Kwak, Seung-Jin and Bae, Kyung-Jae. 2009. "Ubiquitous Library Usability Test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Access for the Blind." The Electronic Library, 27(4): 623-639. 

  18. Parasuraman, A., Zeithamal, V. and Berry,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19. Parasuraman, A., Zeithamal, V. and Berry,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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