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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
Science Integrated Process Skill of the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3년, pp.525 - 537  

정은영 (전남대학교) ,  권이영 (전남대학교) ,  양주성 (전남대학교) ,  고유미 (전남대학교)

초록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과학 탐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제 인식, 가설 설정, 탐구 설계, 결론 도출 등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김유향(2013)이 개발한 '과학 탐구 사고력 측정을 위한 서술형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을 평가 요소별, 성별, 이수 과정별, 전공 분야별로 비교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탐구 사고력의 주요 요소들인 탐구 문제 도출, 변인 추출,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평가에 관한 문항이 각 2개씩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평가도구를 2013년 현재 C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 중 102명 학생들(초등과학반 15명, 중등과학심화I반 58명, 중등과학심화II반 29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의 요소 중 가설 설정, 변인 추출의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았고, 자료 변환, 자료 해석, 평가의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자료 변환'에 해당하는 선 그래프 그리기 문항과 '평가'에 해당하는 실험 설계의 개선점 찾기 문항의 정답률은 약 40 %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영재교육을 받은 단계별로 비교하면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의 요소들 중 일반화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점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도구가 생물 분야의 소재를 다루고 있어 생물 분야의 영재학생들과 다른 분야(물리, 화학, 지구과학)의 영재학생들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하여 자료 변환, 자료 해석, 평가에 관한 교수 학습을 강화하고, 과학 탐구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cience integrated process skill of the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In order to do this, 'free-response test for the assess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developed by Yu-Hyang Kim(2013) was administered to 102 students(15 in e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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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을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서술형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의 각 요소별로 능력 수준이 어떠한지, 영재교육을 받은 단계에 따라 과학 통합 탐구 능력이 향상되었는지, 남학생과 여학생의 탐구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생물 분야의 학생들과 다른 분야 학생들의 탐구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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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탐구란? 과학 탐구는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시도로 과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활동이다(Chiappetta et al., 1998).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자연 현상의 탐구를 강조하기 시작했나? 기초 과정은 비교적 단순한 수공적․정신적 조작 기능에, 통합적 과정은 과학 탐구 과정의 각 단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에 해당한다(김영신 등, 201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제3차 교육과정부터 과학과의 목표로 자연 현상의 탐구를 강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제7차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과학과 학습 지도 방법으로 기초 탐구 과정(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과 통합 탐구 과정(문제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을 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지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특히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유탐구를 신설하여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 하여 장기간의 탐구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과학자의 탐구 활동이란? 과학자의 탐구 활동은 연구 문제를 만들고 가설을 세우며 실험을 설계하고 자료를 해석하고 이론을 만든다는 점과 객관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다른 분야의 연구와 차이가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과학에 대한 실증주의적 접근으로 자연 세계를 가치중립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규칙과 절차이다(Bybee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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