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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마트폰 미사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ceptance Intention for Smart Phone by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Focused on Smart Phone Non-User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1, 2012년, pp.15 - 37  

김정욱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  김성일 (중부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rogressed for understanding of the acceptance intention differentiated through the view of smart phone non-user's adopting plan. And the research model is proposed in the view of new technology adopt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Rogers 1995,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Dav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smart phone)은 PC와 같은 기능과 더불어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 전화기로서, 휴대기기에 새로운 기능, 서비스, 미디어 등이 융합되는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에 의하여 탄생한 결정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지각된 유용성이란 무엇인가? Venkatesh and Davis[55]는 지각된 유용성을 “특정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개인이 믿는 정도”로 설명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을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개인이 믿는 정도”라고 정의하겠다. 이는 정보기술의 사용자가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과 관련하여 특정 기술을 선택하고 유용하게 이용하는 것이 과업수행의 정도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결과에 대한 평가로 이해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주로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는가? 스마트폰은 PC, 모바일폰, DMB 등 여러 매체가 융합된 형태로 기능적요인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무선인터넷, 전화, 정보관리, PC 연동기능, 게임, 음악듣기, 사진 찍기, 쇼핑, 은행업무와 같은 매우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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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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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남종훈,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2007), pp.143-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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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송지준, 논문작성을 위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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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상기, 김주희, "휴대폰의 기능, 위험에 대한 인식과 중독성 이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2009), pp.540-575. 

  14. 이상호, 김재범, "개인의 가치, 특성, 품질이 IPTV 양방향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AM의 확장모형", 경영학연구, 제36권, 제7호, pp.1751-1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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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지은, 양신혜, 신민수, "소비자 기술 수용력이 제품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204-210. 

  17. 전자부품연구원, "스마트폰 시장동향", 2010. 

  18. 정경수, 이원빈,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3호(2008), pp.153-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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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Venkatesh, V. A.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5, No.2 (2000), pp.186-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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