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경영위험 관리 연구
A study on operational risk management of Low Cost Carriers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2, 2012년, pp.101 - 108  

곽봉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강동윤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외 운영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서의 점유율 확대시 야기될 수 있는 주요 경영위험으로는 첫째 적절한 성장전략의 부재, 둘째 전통항공사의 자회사 유형에서 나타나는 운항노선의 문제, 셋째 항공전문인력의 부족 등이다. 이와 같은 경영위험의 관리방안으로서는 급속한 성장전략의 제어와 모기업과의 시장 중복을 회피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r the reinvigoration domestic LCCs (Low Cost Carriers) in Asian air market which is in developing stage now, aims to analyze the management risk through the operation cases of domestic and foreign areas and then to derive a risk management plan to reinforce the competency of domestic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 외운 영 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였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아시아 .
  •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 외운 영 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상의 내용을 연구하기 위해 본 논문은 문헌 중심의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연구의 범위로 정한 내용을 다루기 위하여 저비용 항공사와 관련된 논문 및 국내 . 외 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9] 그리고 항공기업과 관련해서는 기업위험을 알아보면 항공기를 소유 - 사용함으로써 직면할 수 있는 경영상 일체의 위험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시 기업 경영위험과 항공 운항과 관련된 특유의 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전자인 기업 경영위험은 의사결정과 관련된 전략위험과 국내 . 외 규제변화에 따른 규제위험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