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외 운영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서의 점유율 확대시 야기될 수 있는 주요 경영위험으로는 첫째 적절한 성장전략의 부재, 둘째 전통항공사의 자회사 유형에서 나타나는 운항노선의 문제, 셋째 항공전문인력의 부족 등이다. 이와 같은 경영위험의 관리방안으로서는 급속한 성장전략의 제어와 모기업과의 시장 중복을 회피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외 운영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서의 점유율 확대시 야기될 수 있는 주요 경영위험으로는 첫째 적절한 성장전략의 부재, 둘째 전통항공사의 자회사 유형에서 나타나는 운항노선의 문제, 셋째 항공전문인력의 부족 등이다. 이와 같은 경영위험의 관리방안으로서는 급속한 성장전략의 제어와 모기업과의 시장 중복을 회피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for the reinvigoration domestic LCCs (Low Cost Carriers) in Asian air market which is in developing stage now, aims to analyze the management risk through the operation cases of domestic and foreign areas and then to derive a risk management plan to reinforce the competency of domestic L...
This study, for the reinvigoration domestic LCCs (Low Cost Carriers) in Asian air market which is in developing stage now, aims to analyze the management risk through the operation cases of domestic and foreign areas and then to derive a risk management plan to reinforce the competency of domestic LCCs. As for the major potential risk factors for LCCs in Asia-pacific market, the first is the absence of growth strategy. Then, the second is the problems in airline route, the typical problem of subsidiary companies of major air lines. The third is the lack of specialists and professional manpowers. In order to cope with such risk factors, rapid growth should be controlled and competition with parent company by entering to parent company's airline route should also be avoided. At the same time, there should be a comprehensive supporting system to foster specialists and professionals in this industry.
This study, for the reinvigoration domestic LCCs (Low Cost Carriers) in Asian air market which is in developing stage now, aims to analyze the management risk through the operation cases of domestic and foreign areas and then to derive a risk management plan to reinforce the competency of domestic LCCs. As for the major potential risk factors for LCCs in Asia-pacific market, the first is the absence of growth strategy. Then, the second is the problems in airline route, the typical problem of subsidiary companies of major air lines. The third is the lack of specialists and professional manpowers. In order to cope with such risk factors, rapid growth should be controlled and competition with parent company by entering to parent company's airline route should also be avoided. At the same time, there should be a comprehensive supporting system to foster specialists and professionals in this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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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 외운 영 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였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아시아 .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가 성장단계에 있는 아시아 항공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 외운 영 사례를 통한 경영위험의 형태를 분석하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상의 내용을 연구하기 위해 본 논문은 문헌 중심의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연구의 범위로 정한 내용을 다루기 위하여 저비용 항공사와 관련된 논문 및 국내 . 외 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9] 그리고 항공기업과 관련해서는 기업위험을 알아보면 항공기를 소유 - 사용함으로써 직면할 수 있는 경영상 일체의 위험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시 기업 경영위험과 항공 운항과 관련된 특유의 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전자인 기업 경영위험은 의사결정과 관련된 전략위험과 국내 . 외 규제변화에 따른 규제위험으로 나눌 수 있다.
제안 방법
. 외 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단거리의 지점간 국내 . 외선 운항이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비용 항공사의 경영위험을 아시아 . 태평양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시 야기될 수 있는 약점 및 위협요인으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찾을 수 있다.[15] 사우스웨스트의 평균 지상조업 시간이 25분으로 항공기의 가동율을 최대화 시키고 있어 정시 운항 율도 매우 높다.
그리고 후자인 항공운항과 관련된 특유의 위험에는 첫째 운임변동에 따른 시장위험, 둘째 유가변동에 따른 유류비 위험, 셋째 이자율 변동과 환율변동에 따른 금융위험, 넷째 항공안전사고와 관련된 안전위험이 있다.[3]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보면 경영위험은 기업에 있어 고객 불만족, 제품불만, 불성실 경영 등으로 발생하는 위험이며, 항공사에 있어서는 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일체의 위험 중 의사결정과 관련된 전략위험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비용 항공사의 경영위험을 아시아 .
국제적으로 가장 성장률이 높은 지역은 남 아시아로 2011년〜2015년 사이에 연평균 9.4%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는 동남아시아가 동 기간 동안 8.9% 성장할 것을 전망하였다.
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남서 태평양으로 동 기간 동안 4.5%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 아시아의 경우는 3.
저비용 항공사가 진출해 있는 5개 국내노선 중 김포- 제주, 김해-제주, 군산-제주 등 3개 노선은 시장점유율이 5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고, 김포-김해, 청주-제주 노선은 각각 44.1%, 37.3%로 나타났다.[19]
후속연구
그러므로 저비용 항공사가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타 항공사에 비해 낮은 단위당 비용구조와 직원들의 만족을 통하여 단결력을 결속하고, 정시성 확보 및 고객 업무관련 매뉴얼의 단순화 등에 기인한 관리 방안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부정기항공, 일반항공 등을 활성화하여 항공시장의 저변을 확대함으로써, 항공종사자의 경력 축적 및 전환교육이 자연스럽 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6]
마지막으로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론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전사적 위험관리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통계적 방법론을 통한 실증적인 위험요인을 분석하여야 보다 실질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를 수행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전사적 위험관리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통계적 방법론을 통한 실증적인 위험요인을 분석하여야 보다 실질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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