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Journal of Korea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v.10 no.3, 2012년, pp.53 - 66
서현규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이재홍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권원안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Purpose : This research has been studied physical therapy curriculum according to the demands of the medical institution.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88 physical therapists. The subjects were divided by OS(n=41) and NS(n=47) group. The results of research were analyzed using independ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물리치료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교과과정 또는 커리큘럼(Curriculum)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하며(박현주, 2005) 교과과정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인격과 품성을 기르며, 확고한 직업윤리관 확립을 위하여 교양교과목과 전문지식과 치료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기초의학과목 및 물리치료과목을 필수 교과로 하고 임상 의학 과목을 선택 교과로 두었다(Vendrely와 Cater, 2004). 그러나 한국 물리치료 교육은 교육철학과 목표에 따른 교육가정의 틀의 개발과 물리치료 전반에 일괄된 정책 없이 국가시험위주의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왔다(안소윤 등, 2007). | |
교과과정은 무엇인가? | 교과과정 또는 커리큘럼(Curriculum)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하며(박현주, 2005) 교과과정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인격과 품성을 기르며, 확고한 직업윤리관 확립을 위하여 교양교과목과 전문지식과 치료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기초의학과목 및 물리치료과목을 필수 교과로 하고 임상 의학 과목을 선택 교과로 두었다(Vendrely와 Cater, 2004). 그러나 한국 물리치료 교육은 교육철학과 목표에 따른 교육가정의 틀의 개발과 물리치료 전반에 일괄된 정책 없이 국가시험위주의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왔다(안소윤 등, 2007). | |
우리나라 전문직 물리치료사의 역할과 이를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 우리나라 물리치료는 단순한 물리치료사 역할에서 탈피하여 확립된 이론과 과학적인 기초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임상에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현장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권혜정 등, 2011), 이를 위하여 새로운 이론과 치료법의 전달을 위한 교육이 항상 열려있어야 하며, 국제적으로 교류가 가능하고 우리나라 대학에서 습득한 물리치료학 지식은 국외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김경 등, 2006). 또한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 도래하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며 사회는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사회와 첨단산업 사회로 바뀌었는데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교과과정 내용은 아직도 미흡하다(김주연, 201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