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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보안물건의 진동제어를 위한 터널 전자발파 시공사례
A Case Study of Tunnel Electronic Blasting to Control Vibration in the Proximity of the Safety Facilities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0 no.1, 2012년, pp.37 - 51  

서윤식 (한국철도시설공단) ,  우상돈 ((주)KRTC) ,  권영복 (삼성건설) ,  김종수 (삼성건설) ,  최형빈 (High ENC 기술사사무소) ,  김선홍 ((주)유신) ,  김갑수 ,  김재훈 ,  김희도 ((주)고려노벨화약) ,  이준원 ((주)고려노벨화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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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bigcirc}$공구 노반건설공사"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영향권내에 주요 보안물건이 위치하고 있다. 설계단계에서 이러한 피해영향을 고려하여 기계식 암파쇄 굴착공법이 적용되어 있으나, 합리적인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대안 터널굴착공법이 요구되어 당 현장발파진동 허용기준(우사:0.09cm/sec, 주택 0.2cm/sec)을 준수하면서 시공성 및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전자발파공법이 검토되었다. 이에, 최근 활성화 되고 있는 터널용 전자발파시스템(eDev)을 활용한 현장 시험시공을 통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발파공해에 대한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를 기초로 한 시공결과 근접 보안물건에 대한 피해영향 없이 높은 굴진효율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case of "Seongnam~Yeoju double-lanes railroad construction", there were safety facilities which were concerned about damages from vibration and noise. In the project design stage, the rock-splitter method was designed to prevent them. The electronic blasting was considered to improve constru...

주제어

참고문헌 (5)

  1. Orica Mining Services, 2011, eDev operating manuals for tunnel electronic blasting systems. 

  2. Reisz W., R. McClure and D. Bartley, 2006, Why the 8ms rule doesn't work, ISEE. 

  3. 원연호, 백종현, 김갑수, 김윤민, 2010, 터널상부 근접 구조물 통과를 위한 분할발파와 전자발파의 시험시공사례, 화약발파공학회 논문집. 

  4. 화약발파공학회, 2011, 성남-여주간 OOO 터널 발파환경영향 보고서. 

  5. 한국철도시설공단, 2006, 성남-여주 복선전철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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