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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3, 2012년, pp.49 - 58
차충용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When a company provides new games or games with a small number of users, it is convenient to provide the game service in which those games are placed in a server cluster instead of a separate server for an individual game.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for placing games in a cluster of servers with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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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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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배치란? | 따라서 한 업체가 동시 접속자 수가 적은 게임 여러 개를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서버 성능과 서버 수뿐만이 아니라 게임 배치의 결정도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 게임 배치란 각 게임을 어떤 서버에 배치하느냐는 것을 나타낸다. 게임 배치가 중요한 이유는 서버 배치 결과가 사용자 기각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
네트워크상의 서버 배치를 주제로 제시된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게임 서버에 관한 기존 연구는 크게 네트워크상의 서버 배치와 사용자 접속 요구의 균등 배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어 왔다. 전자의 경우, 사용자와 서버간의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서버 배정하는 방법[6,7], 사용자와 서버간의 최대 지연 시간이라는 조건하에서 서버의 수를 최소화하는 방법[8] 등이 제시되었다. 후자의 경우, 전체 게임 맵을 여러 지역으로 나눈 후 지역별로 서버를 두어 서버 부하를 분산하는 방법[3,4,9], 신규 사용자 접속 요구에 대해 최소 부하를 갖는 서버를 동적으로 선택하는 방법[2,5] 등이 제안되었다. | |
대부분의 온라인 컴퓨터 게임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나? | 대부분 온라인 컴퓨터 게임의 경우,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상업화에 성공한 MMORPG 게임의 경우에는 그 수가 수천내지 수만에 이르지만, 출시된 지 얼마지 않은 게임, 특정 사용자 집단을 위한 게임, 또는 특정 목적 하에 만들어진 기능성 게임은 잠재 사용자수가 많지 않아 동시 접속자 수백정도에 불과한 경우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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