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MMORPG의 급격한 성장으로 게임의 동시 접속자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용되는 게임 공간의 크기도 대규모로 확대되었다. 기존의 맵 기반 분산 서버 구조는 게임영역을 정해진 사각형 영역으로 분리하고 각 영역에 등록된 참가자들을 그 영역의 담당서버에 할당한다. 따라서 참여자 편중으로 인하여 특정 서버에 부하가 편중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부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 간의 경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과부하를 지닌 서버를 결정하여 그 서버와 인접한 서버 중에서 최소의 부하를 지닌 서버를 선택하여 부하를 분담하도록 하였으며,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 기법의 효율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MMORPGs) has become increasingly popular, which continue to increase the number of game player. The volume of the game world also has been extended on a large scale. Existing Map-based distributed server architecture divides the game worl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일정주기로 각 지역서버의 부하를 측정하여 과부하인 서버를 탐색하고 가장 적은 부하를 지닌 인접서버를 찾는다. 그리고 그 서버로 하여금 과부하를 지닌 서버로부터의 일정 부분의 부하를 인수함으로써 서버들 간의 부하 균등화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eamless 환경의 게임에서 각 지역서버의 참가자 분포도 및 밀집도에 따라서 서버 간의 경계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부하를 적절하게 균등화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일정주기로 각 지역서버의 부하를 측정하여 과부하인 서버를 탐색하고 가장 적은 부하를 지닌 인접서버를 찾는다. 그리고 그 서버로 하여금 과부하를 지닌 서버로부터의 일정 부분의 부하를 인수함으로써 서버들 간의 부하 균등화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절은 Seamless 서버 모델에서의 부하 분산을 다루기 위해 관리 영역의 조절로 인한 분산 서버의 부하를 조절하는 동적 부하 분산에 목적을 두었다.
  • Seamless 환경의 게임에 적용되고 있는 맵 기반 분산 서버 시스템은 특정 지역에 일시적인 참가자들의 집중화로 서버 간의 부하 불균형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서버간의 부하 균등화를 목적으로 각 서버가 담당하는 영역의 경계를 동적으로 조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맵 기반 분산 서버 구조가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맵 기반 분산 서버 구조는 게임영역을 정해진 사각형 영역으로 분리하고 각 영역에 등록된 참가자들을 그 영역의 담당서버에 할당한다. 따라서 참여자 편중으로 인하여 특정 서버에 부하가 편중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부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 간의 경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는 무엇에 따라 성능이 좌우되는가? MMORPG의 부하를 감당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를 사용하는데, 이는 전체 게임공간을 분할하는 방식에 따라서 그 성능이 좌우된다. 따라서 게임공간에서의 부하 균등화를 이룰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분할할 필요가 있다.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에서 부하 균등화 방안으로 고려하고 있는 다섯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2]는 부하 균등화 방안으로 5가지 조건을 고려하고 있다. 첫째는 지도의 면적을 균일하게 분할하는 것이고, 둘째는 분할 후 오브젝트의 수가 균일하게 하는 것이며, 셋째는 분할된 경계선 주변의 오브젝트 수가 적도록 분할하고, 넷째는 분할된 경계선 길이를 짧게 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오브젝트의 주 이동경로가 아닌 곳을 분할하는 것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임정열, 박일규, 정재용, 심광현, "분산 게임서버 기술 동향", 네트워크가상환경연구팀, ETRI, 2005. 

  2. 장수민, 유재수, "MMOG 서버 부하의 균등화를 위한 효과적인 분할", 정보통신공학과, 충북대학교, 2007. 

  3. 유석종, "분산게임서버와 공간분할기법", 숙명여자대학교, 2006. 

  4. 서윤환, 최정주, "다자 참여형 온라인 게임을 위한 동적 무경계 지역서버 모델의 성능평가", 미디어학과, 아주대학교, 2004. 

  5. Simon Rieche, Klaus Wehrle, Marc Fouquet, Heiko Niedermayer, Timo Teifel, Georg Carle, "Clustering Players for Load Balancing in Virtual Worlds", Distributed Systems Group, Computer Networks and Internet, RWTH Aachen University, University of Tubingen,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