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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터넷방송통신·TV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Television and Telecommunication, v.9 no.5, 2009년, pp.199 - 203
임채균 (을지대학교 의료산업학부) , 노경택 (을지대학교 의료산업학부)
Recently,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MMORPGs) has become increasingly popular, which continue to increase the number of game player. The volume of the game world also has been extended on a large scale. Existing Map-based distributed server architecture divides the game worl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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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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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맵 기반 분산 서버 구조가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맵 기반 분산 서버 구조는 게임영역을 정해진 사각형 영역으로 분리하고 각 영역에 등록된 참가자들을 그 영역의 담당서버에 할당한다. 따라서 참여자 편중으로 인하여 특정 서버에 부하가 편중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부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 간의 경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 |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는 무엇에 따라 성능이 좌우되는가? | MMORPG의 부하를 감당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를 사용하는데, 이는 전체 게임공간을 분할하는 방식에 따라서 그 성능이 좌우된다. 따라서 게임공간에서의 부하 균등화를 이룰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분할할 필요가 있다. | |
맵 기반 분산서버구조에서 부하 균등화 방안으로 고려하고 있는 다섯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 [2]는 부하 균등화 방안으로 5가지 조건을 고려하고 있다. 첫째는 지도의 면적을 균일하게 분할하는 것이고, 둘째는 분할 후 오브젝트의 수가 균일하게 하는 것이며, 셋째는 분할된 경계선 주변의 오브젝트 수가 적도록 분할하고, 넷째는 분할된 경계선 길이를 짧게 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오브젝트의 주 이동경로가 아닌 곳을 분할하는 것이다[2]. |
임정열, 박일규, 정재용, 심광현, "분산 게임서버 기술 동향", 네트워크가상환경연구팀, ETRI, 2005.
장수민, 유재수, "MMOG 서버 부하의 균등화를 위한 효과적인 분할", 정보통신공학과, 충북대학교, 2007.
유석종, "분산게임서버와 공간분할기법", 숙명여자대학교, 2006.
서윤환, 최정주, "다자 참여형 온라인 게임을 위한 동적 무경계 지역서버 모델의 성능평가", 미디어학과, 아주대학교, 2004.
Simon Rieche, Klaus Wehrle, Marc Fouquet, Heiko Niedermayer, Timo Teifel, Georg Carle, "Clustering Players for Load Balancing in Virtual Worlds", Distributed Systems Group, Computer Networks and Internet, RWTH Aachen University, University of Tubinge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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