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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 랜킨 사이클을 이용한 선박 주기관 폐열 회수 시스템의 열역학적 분석
Thermodynamic Analysis of the Organic Rankine Cycle as a Waste Heat Recovery System of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7 = no.322, 2012년, pp.711 - 719  

진정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이호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박건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최재웅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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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 랜킨 사이클(ORC)을 이용한 선박 주기관 폐열 회수 시스템의 열역학적 분석을 수행하고 적용 가능성 및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론 해석에서는 ORC 와 ORC 에 열을 전달하기 위한 열전달 루프, 냉각수 공급 펌프를 모두 고려하여 전체 효율을 예측하였다. ORC 사이클의 성능은 증발기와 응축기의 특성과 열전달 루프의 온도 조건을 달리하여 평가되었으며 그 특성을 사이클 효율과 시스템 효율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수에즈막스 유조선에 대하여 ORC 사이클은 $250^{\circ}C$ 이하의 폐열 조건에 대하여 약 10%정도의 열효율을 보였다. ORC 이용하여 엔진 폐열로부터 주기관 출력의 3~4%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수에즈막스 유조선에 적용 시, 정상 운항시 필요한 전력의 59~69%를 ORC 생산 전력으로 대체하여 운항 중 연료 소모량을 절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ermodynamic analysis and a feasibility study on the organic Rankine cycle (ORC) as a waste heat recovery system for a marine diesel engine were carried out. The ORC and its combined cycle with the engine were simulated, and its performance was estimated theoretically using R245fa. A parametric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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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ORC 를 이용한 선박 폐열 회수 시스템에 대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ORC 를 기반으로 한 선박 주기관의 중저온 폐열 회수 시스템에 대하여 그 효과를 열역학적으로 분석하고 특징을 파악하여 선박 폐열 회수 시스템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5 는 각 계절 조건에 대하여 Fig. 13 과 같은 출력 곡선에서 획득한 최대 출력으로 LMTD 는 15℃로 가정하고 배기가스 온도는 165℃까지 낮추어 폐열을 회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Tropical 조건의 경우에는 가정한 LMTD 를 이용하여 열회수루프 온도를 결정하면 TLoop,in 높아 열전달루프의 요구 압력이 과도하게 높아지므로 Tropical 조건에서도 ISO 조건과 TLoop,in 이 동일하도록 (167℃) 설정하였다. Table 5 의 결과에서 열량 비율은 연소 공기 폐열 회수량과 배기가스 회수량 비율이며 수치가 클수록 연소 공기의 폐열이 배기가스 폐열에 비하여 더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ISO condition 에서 터보 차저를 통과한 배기가스 온도는 227℃이지만 선박 연료 가열 등에 필요한 서비스 스팀을 생성한 후에는 약 202℃ 정도로 낮아지게 된다. 본 연구의 계산에서는 서비스 스팀 생성에 사용된 이후의 배기가스로부터 폐열을 회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순환루프의 수두(h)는 10 m, 해수펌프의 수두(h)는 20 m 로 설정하였으며 펌프–모터 조합의 효율은 64% (ηp, sw)이고 물의 밀도(ρ)는 1000 kg/m3 으로 가정하였다.
  • 통상 고온 열원에는 thermal oil 을 사용하지만 화재 위험성으로 인하여 연소 공기 폐열 회수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열전달루프에서 순환하는 물의 압력은 루프 내 최고 온도 조건에서의 비등 압력보다 높도록 설정하여 순환 과정에서 상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구성한 시스템의 예는 Fig.
  • 터빈의 효율은 일반적인 반경 터빈의 효율인 82%로 가정하였고 펌프의 등엔트로피 효율은 선박에서 사용되는 펌프의 효율을 기준으로 68%로 가정하였다. 한편, 발전기와 모터의 효율은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각각 95%, 80%로 가정하였다.
  • 터빈의 효율은 일반적인 반경 터빈의 효율인 82%로 가정하였고 펌프의 등엔트로피 효율은 선박에서 사용되는 펌프의 효율을 기준으로 68%로 가정하였다. 한편, 발전기와 모터의 효율은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각각 95%, 80%로 가정하였다. 전체 시스템은 Engineering Equation Solver(EES, F-char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작동유체의 물성치는 Table 2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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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 랜킨 사이클이란? 유기 랜킨 사이클(Organic Rankine Cycle, 이하 ORC) 은 저온에서 고압의 증기압을 형성할 수 있는 유기냉매를 이용하는 랜킨 사이클로 저온 폐열 회수에 적합한 사이클로 널리 알려져 있다.(2,3) 유기 냉매들은 물과 다르게 isentropic 혹은 dry fluid이기 때문에 터빈에 과열증기 상태로 공급할 필요가 없어 증발기 및 터빈 설계가 용이하다.
선박 주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은 무엇인가? 이예 따라 선박 건조 관련 기관들은 규제 만족을 위한 다양한 선박 및 의장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선박 주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은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이며, 선주, 선사의 입장에서는 운항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에 해당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400톤 이상의 선박에 대한 탄소 배출 허용 기준이 마련됨에 따라 선박 건조 관련 기관들은 무엇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가? 지난 2011 년 7 월, 국제해사기구 (IMO)의 62 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에서는 2013 년 1 월 1 일 이후 건조되는 400 톤 이상의 선박에 대한 탄소 배출 허용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예 따라 선박 건조 관련 기관들은 규제 만족을 위한 다양한 선박 및 의장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선박 주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은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이며, 선주, 선사의 입장에서는 운항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에 해당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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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chmid, H., 2004, "Less Emissions Through Waste Heat Recovery," Green Ship Technology Conference, London, UK, 2004/04/28-29. 

  2. Tchanche, B.F., Lambrinos, Gr., Frangoudakis, A. and Papadakis, G., 2011, "Low-Grad Heat Conversion into Power Using Organic Rankine Cycle,"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5, pp. 3963-3979. 

  3. Chen, H., Goswami, D. Y. and Stefanakos, E. K., 2010, "A Review of Thermodynamic Cycles and Working Fluids for the Conversion of Low-Grade Heat,"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4, pp. 3059-3067. 

  4. Kang, S.H. and Chung, D.H., 2010, "Design and Experimental Study of ORC System," SAREK 2010 Fall-conference, 10-S-224. 

  5. Park, H.S., Cho, H.C. and Lee, Y.K., 2001, "Development of 1MW Organic Rankine Cycle System,"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0, No. 4, pp.318-326. 

  6. Barbier, E., 2002, "Geothermal Energy Technology and Current Status: an Over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6, pp. 3-65. 

  7. Quoilin, S., Orosz, M., Hemond, H. and Lemort, V., 2011, "Performance and Design Optimization of a Low-Cost Solar Organic Rankine Cycle for Remote Power Generation," Solar Energy Reviews, Vol. 85, pp. 955-966. 

  8. Dresherm, U. and Bruggemann, D., 2007, "Fluid Selection for the Organic Rankine Cycle (ORC) in Biomass Power and Heat Plant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7, pp. 223-228. 

  9. Srinivasan, K.K., Mago, P.J. and Krishinan, S.R., 2010, "Analysis of Exhaust Waste Heat Recovery from a Dual Fuel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Using an Organic Rankine Cycle," Energy, Vol. 35, pp.2387-2399. 

  10. Chen, Y., Lundqvist, P. and Platell, P., 2005, "Theoretical Research of Carbon Dioxide Power Cycle Application in Automobile Industry to Reduce Vehicle's Fuel Consump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5, pp.2041-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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