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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의사결정역량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Decision-Making-Competency Inventory (DMCI) in Korean Adolesc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8 no.2, 2012년, pp.53 - 59  

박미정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대학) ,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  함영림 (대원대학교 응급구조과) ,  임승주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임영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verif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DMCI in Korean adolescents. Methods: A methodological study design was used with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an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trasted groups approach for con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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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Miller와 Byrnes (2001)의 의사결정역량도구를 단순히 번안하여 한국 청소년의 의사결정역량의 특성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합리적 선택과정으로써의 의사결정역량을 이해하고 추후 다양한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Miller와 Byrnes (2001)의 DMCI를 번역하고 한국 어판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한국 청소년들에게도 적용가능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iller와 Byrnes (2001)의 DMCI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의사결정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Miller와 Byrnes의 DMCI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406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한 결과, 18문항과 3개의 하부요인으로 구성된 한국어판 DMCI는 신뢰도가 높고 구성타당도가 적절하여 한국 청소년의 의사결정역량을 측정하는 도구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Miller와 Byrnes (2001)의 DMCI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함으로써 추후 한국 청소년의 의사결정역량을 파악하는 연구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청소년의 의사결정이 학업, 교우관계, 흡연이나 음주 등과 같은 청소년기 문제행동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회인으로서의 적응여부에도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Halpern-Felsher, 2009; Han, Jang, & Ahn, 2005), 목표달성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인 의사결정역량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Miller와 Byrnes (2001)의 DMCI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그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정하여 한국 청소년의 의사결정 역량을 파악하는 도구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 , 2003), 공격적 성향이 높을수록 의사결정 역량이 낮다(Halpern-Felsher, 2009; Reyna & Farley, 2006).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조집단 타당도 검정을 위해, Ahn과 Lee (2009)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한 청소년의 문제행동 측정 척도 중 공격성에 관한 5문항을 사용하여 공격성이 높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간 의사결정역량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도구는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총점이 높을수록 공격성 정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평균값을 기준으로 공격성이 높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 그러나 DMCI의 경우 SRMDM의 하위 개념을 이용하여 인지적, 동기적, 행위적 하위 척도로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타당도에 문제가 발견되어 문항을 축소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 구조를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이에 본 연구팀은 한국 청소년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SRMDM 혹은 DMCI와 하위 개념 구조가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한국적 특성에 따른 의사결정역량 도구의 차원(dimensonality)을 우선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 원 도구와 한국어판 도구의 하부요인에 따른 문항을 비교했을 때,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는 거의 유사한 형태로 묶여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팀은 한국어판 DMCI의 요인명명을 위해 자기조절(Bandura, 1986)의 구성요소인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 반응의 개념적 정의와 각 요인별 문항들의 내용 간의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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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성인으로의 발달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Lee, 2003). 특히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가족과 사회에서 자신만의 위치를 마련해가며 스스로 융통적이고 효과적으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을 갖기 시작하는데(Reyna & Farley, 2006), 이러한 의사결정 능력은 학업 또는 교우관계뿐만 아니라 음주, 흡연 및 폭력과 같은 문제 행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Halpern-Felsher, 2009).
의사결정역량이란 무엇인가? 특히 Baumann과 Deber (1989) 는 의사결정과정을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들을 고찰하여 선택하는 과정으로 여러 개의 가능한 대안들 중에서 개인의 복잡한 인지적 과정을 거쳐 선택에 이르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이와 유사하게 Byrnes (1998)는 의사결정역량을 ‘목표달성을 위해 여러 대안 중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의사결정 태도나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Bandura (1986)의 자기조절 관점에서 스스로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적절한 기준을 세우는 과정으로써의 의사결정 자기조절 모델(Self-Regulation Model of Decision Making [SRMDM])을 개발하였다. Miller와 Byrnes(2001)는 SRMDM에 근거한 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청소년 개인의 의사결정역량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의사결정역량 도구(Decision-Making-Competency Inventory [DMCI])를 개발하였다.
위험상황에 놓이기 쉬운 청소년들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성인으로의 발달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Lee, 2003). 특히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가족과 사회에서 자신만의 위치를 마련해가며 스스로 융통적이고 효과적으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을 갖기 시작하는데(Reyna & Farley, 2006), 이러한 의사결정 능력은 학업 또는 교우관계뿐만 아니라 음주, 흡연 및 폭력과 같은 문제 행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Halpern-Felsher, 2009). 또한 청소년은 또래 그룹과 자신의 생활 및 행동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결정하는 경향이 높은데(Go, Green, Kennedy, Pollard, & Tucker, 2010), 청소년들이 내리는 의사결정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측면은 청소년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Han, Jang, & Ahn, 2005). 그러므로 위험 상황에 놓이기 쉬운 청소년들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그 역량을 개발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과업이자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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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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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treiner, D. L., & Norman, G. R. (1995). Health measurement scales: A practical guide to their development and use (3r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8. Weinberger, D.A., & Schwartz, G.E. (1990). Distress and restraint as superordinate dimensions of self-reported adjustment: A typ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58, 38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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