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파수 간섭으로 본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를 위한 WAVE 주파수 분배 방안
Frequency Allocation of WAVE for Smart Vehicle Services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통신, v.49 no.5 = no.419, 2012년, pp.1 - 6  

김승천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노광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황호영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홍정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스마트 라이프를 추구하는 경향은 자동차 활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첨단 통신, 제어 및 센싱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 및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 운전효율성 및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용 통신기술로 특화되어 개발되고 있는 기술이 바로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이다. 이와 관련하여 해외 업체들은 차량간 통신 기술인 WAVE 관련 부품, 플랫폼, 플랫폼 및 안전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국내 ITS 업체들도 관련 기술 확보 및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WAVE용 주파수가 할당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WAVE 주파수 할당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인 ITS 관련 표준화 동향, 국내외 ITS용 주파수 할당 현황, 국내 WAVE 주파수 할당시 문제점 및 주파수 간섭과 관련한 실험 결과를 토대로 국내 현실에 적합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trend of pursuing smart life began to affect the usage of vehicle in real life. The next generation of the smart vehicle services start to utilize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ensing techniques for the advanced safety and efficient use of road for drivers, while there's still decency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WAVE가 V2I, V2V 무선 통신에 활용되기 위한 주파수 활용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WAVE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5.
  • 본 논문에서는 WAVE에 기반한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현재 WAVE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는 이제 막 움트기 시작하는 새로운 산업 영역이라고 볼 수 있겠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무선 통신 기술인 WAVE의 국내 적용을 위한 주파수 분배와 관련한 정책적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한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지역은 비교적 완만한 대전 식장상과 서울 남산 지역을 선정하여 식장산 송신소와 중부 고속도로상에서 WAVE 장비와의 동신 운용을 가정하였다. 이때 방송 중계와 WAVE 장비는 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E란 어떠한 기술을 의미하는가? WAVE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 환경에서 안전 및 비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ITS 통신 기술로 최대 이동속도 200Km/h, 최대 통신거리 1000m, 통신 지연시간 100msec 이하를 만족하도록 연구개발 및 표준화가 추진되어 왔다. 그림 1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WAVE 표준화는 통신 계층별로 추진되어, IEEE 802.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란 어떠한 서비스를 의미하는가? 스마트 자동차 서비스는 최근 첨단 통신, 제어 및 센싱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 및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 운전효율성 및 편리성을 향상이 가능한 서비스로, 기본적으로 ITS와 텔래매틱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차량간 무선 통신 기술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를 활용하는 서비스가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어서 향후 한 단계 나은 지능형 교통 서비스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WAVE 차량 단말과 기지국에서는 간섭의 영향을 줄이거나 간섭을 회피하는 기술개발 및 적용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는가? WAVE 차량 단말과 기지국에서는 간섭의 영향을 줄이거나 간섭을 회피하는 기술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안테나의 주파수 간섭 회피를 위한 방안이나 데이터 전송시 주파수 간섭을 피해서 다른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 같은 기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승천, 노광현, "스마트 자동차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 29권, 제9호, pp13-18, 2011. 

  2. 곽동용, 이소연, 윤현정, "V2X 네트워킹 기술 표준화 동향", 표준기술동향, 2009. 

  3. 곽수진, 이상선, "V2X통신기술 및 프로젝트 동향",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 

  4. 민재홍, 이현우, 김재영,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 웨어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2호, pp.137-147, 2011. 

  5. 전황수, 허필선 "국내외 자동차-IT 융합 추진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제2호, 2009 

  6. 김태한, 장재혁, 성기훈, "Smart Korea와 Smart Life를 위한 전파자원 이용정책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2호, pp.1-13, 2011. 

  7. 최광주,김대혁,윤동원,박상규 "DSRC시스템기반의 긴급차량을 위한 교통관리시스템", 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3권, 제09호, 2006. 

  8. 최광주,최경원,조경국,윤동원,박상규 "DSRC시스템에서 릴레이프로토콜", 2006.9,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3권, 제09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