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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2, 2012년, pp.67 - 76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지하공간연구팀) , 이홍성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지하공간연구팀) , 이세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지하공간연구팀) , 이희광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지하공간연구팀) , 심보경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지하공간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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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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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터널공법이란? | 최근 쾌적한 지상공간 확보를 위한 교통구조물의 지하화에대한수요증가로 도로, 철도, 건물등과 같은기존구조물 하부로 교통구조물을 신설하는 비개착 터널공법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비개착 터널공법이란 기존 인프라 시설을 그대로 운용하면서 그 하부를 굴착하여 새로운 구조물을 건설하는 공법이다. 기존 비개착 구조물 구축공법은 대부분 대형 파이프를 신설될 구조물 외곽부에 선 압입하고 내부에 철근 배근과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구조체를 형성시킨 후 구조체 하부를 굴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
도로, 철도, 건물등과 같은기존구조물 하부로 교통구조물을 신설하는 비개착 터널공법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쾌적한 지상공간 확보를 위한 교통구조물의 지하화에대한수요증가로 도로, 철도, 건물등과 같은기존구조물 하부로 교통구조물을 신설하는 비개착 터널공법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비개착 터널공법이란 기존 인프라 시설을 그대로 운용하면서 그 하부를 굴착하여 새로운 구조물을 건설하는 공법이다. | |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의 문제점은? | 이러한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은 선 압입되어 완성된 대형 강파이프-콘크리트 구조물이 하부 지반이 굴착될 때 상부의 하중을 부담하여 변위를 억제하는 개념에서 개발된 것이므로, 미리 설치될 구조물의 강성이 변위억제에 핵심이다. 따라서 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구조물이 대형화될수밖에없기 때문에 굴착 및 그라우팅시 변위발생과 과대단면으로 인한 철근 및 콘크리트의 과다 사용 등의 재원 낭비 및 단단한 지반에서의 굴착지연으로 인한 공기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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