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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ge 형 수상선의 DP(Dynamic Positioning) System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ynamic Positioning System for Barge Type Surface Vessel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2, 2012년, pp.66 - 74  

부이반퍽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영복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uthors propose a new approach to control a barge type surface vessel. It is based on the Dynamic Positioning System(DPS) design. The main role of barge ship is to carry and supply the materials to the floating units and other places. To carry out this job, it should be positio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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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PSO 및 Drill Ship 등의 운영에 필수기술인 DPS 기술개발을 위해 자체 추진 장치를 갖지 않는 Barge선의 자세 및 위치제어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즉, 4기 혹은 그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윈치제어를 통해 와이어의 장력을 제어함으로써 Barge선의 위치 및 자세를 제어하는 문제를 고려한다.
  • 본 논문에서는 로버스트 제어기법의 하나인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 설계법에 기초하여 Barge선의 위치 및 자세제어를 위한 제어기를 설계한다. 이를 위해 먼저 슬라이딩 평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식 (23)으로 표현된 모델에 대한 2차 안정성 조건을 제안한다. 따라서 식 (23)의 시스템에 대한 2차 안정성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본 연구에서는 Barge선의 위치 및 자세제어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특히 수상 및 수중운동체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안정화 기법과 안정성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선박모델에 대한 2차 안정성 해석법에 대해 논의한다.

가설 설정

  • Barge선은 일반선박이 해상에서 일정속도로 운동하는 것과는 달리 비교적 저속으로 운동하거나 정지해 있는 수상구조물이다. 그래서 XY 평면에서 서로 대칭이고 Barge선의 무게 및 회전중심도 좌표중심 근처에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이 때 선박운동은 다음과 같은 선형모델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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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ge선의 목적은? 이와 관련된 특수목적의 작업선 중에는 Barge선이 있다. Barge선은 원양해역에서 보다 연안이나 항만에서 선박건조작업을 지원하거나 근거리 자재운반 등의 비교적 가벼운 임무를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작업자들이 거주하는 해상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하는데, 아무튼 작업지원이 그 주된 사용 목적이라 할 수 있다. Barge선은 일반적으로 자체 추진장치를 갖지 않는다.
Barge선을 해상에서 일정위치에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은? 이것은 고정도 위치제어를 통해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더 이상 Barge선으로 분류할 수 없다. 작업수행을 위해 Barge선을 해상에서 일정위치에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은 와이어나 로우프로 연결되는 앵커(anchor)를 해저에 던져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즉, 앵커링으로 조류나 바람 등에 의해 해상설비가 밀려 일정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Markov Process는 어떤 모델인가? 그리고 T ∈R3×3 는 정정대각행렬이고, Ψ는 대각행렬이며 백색잡음의 강도를 결정하기 위한 상수행렬로 둔다. 이 모델은 저속으로 운동하는 수상운동체에 대해 작용하는 파도 및 바람을 포함하여 모델링오차의 영향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모델로 알려져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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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Takai and H. Yoshihisa, 1987, "An automatic maneuvering system in berthing", Proc.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Vol. 2, pp. 183-201. 

  2. H. Yamato, H. Uetsuki and T. Koyama, 1990, "Automatic berthing by the neural controller", Proc. 9th Ship Control Systems Symposium, USA, Vol. 3, pp. 183-201. 

  3. Y. A. Kasasbeh, M. M. Pourzanjani and M. J. Dove, 1993, "Automatic berthing of ship", Proc. of the Institute of Marine Engine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time Communications and Control, London, pp. 10-17. 

  4. H. M. Bae, V. P. Bui, D. S. Lee, Y. B. Kim, 2010, "A Development of Constrained Control Allocation for Ship Berthing by Using Autonomous Tugboa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4, No. 6, pp. 96-101. 

  5. Y. Zhang, G. E. Hearn and P. Sen, 1997, "A multivariable neural controller for automatic ship berthing", Journal of IEEE Control System, Vol. 17, pp. 31-44. 

  6. Thor. I. Fossen, 2002, "Marine control system-guidance and navigation, rigs and underwater vehicle", Trondheim, Norway,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7. D. Cobb, 1981, "Feedback and pole placement in descriptor variable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 33, No. 6, pp. 1135-1146. 

  8. G. Strang, 2003, "Introduction to linear algebra", Wellesley Cambridge Press. 

  9. O. J. Sordalen, 1997, "Optimal thrust allocation for marine vessels", Journal of Control Engineering Practices, Vol. 5, No. 9, pp. 122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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