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패드 활용수업 사례분석에 기반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 발전방향 Suggestions for Building 'Smart Campus' Based on Case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s with Smart-Pads원문보기
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 등 유비쿼터스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 캠퍼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S대학교에서 스마트 캠퍼스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스마트 시대와 교육' 시범수업이 연구의 주요 환경으로 선정되었다. 해당 수업은 2011년 여름학기에 12회차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6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여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을 경험하였다. 반구조화된 인터뷰 및 자극회상기법 등의 연구방법론을 바탕으로 학습효과, 만족도, 그리고 스마트 패드 사용성 결과 등이 제시되었다. 주요 결과로는 높은 수준의 인지된 학습효과 및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유용한 사용성이 확인되었으나, 각 변수들에 대한 상반된 논의도 제기되었다. 이에 근거한 제언 및 발전방향으로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그리고 휴먼웨어 측면으로 구분된 세부적인 고려사항이 제시되었다.
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 등 유비쿼터스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 캠퍼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S대학교에서 스마트 캠퍼스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스마트 시대와 교육' 시범수업이 연구의 주요 환경으로 선정되었다. 해당 수업은 2011년 여름학기에 12회차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6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여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을 경험하였다. 반구조화된 인터뷰 및 자극회상기법 등의 연구방법론을 바탕으로 학습효과, 만족도, 그리고 스마트 패드 사용성 결과 등이 제시되었다. 주요 결과로는 높은 수준의 인지된 학습효과 및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유용한 사용성이 확인되었으나, 각 변수들에 대한 상반된 논의도 제기되었다. 이에 근거한 제언 및 발전방향으로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그리고 휴먼웨어 측면으로 구분된 세부적인 고려사항이 제시되었다.
According to recent trends of ubiquitous learning with the advent of smart devices, this study was to suggest for the successful achievement of "Smart Campus" initiatives by experiencing an instruction with smart-pads (tablet PCs) in a university. A pilot project was conducted as a part of building ...
According to recent trends of ubiquitous learning with the advent of smart devices, this study was to suggest for the successful achievement of "Smart Campus" initiatives by experiencing an instruction with smart-pads (tablet PCs) in a university. A pilot project was conducted as a part of building a Smart Campus in S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in Korea for the study. The class was held in the Summer semester in 2011 with six participants. Using research methodologies such as semi-structured interviews and stimulated recall, perceived academic performances, satisfaction, and the usability of smart-pads were analysed. Main results included high perceived academic performances, satisfaction, and the usability, however, some negative responses also detected on the variables. Based on the results, it was suggested that specific instructional strategies should be developed in terms of hardware, software and humanware.
According to recent trends of ubiquitous learning with the advent of smart devices, this study was to suggest for the successful achievement of "Smart Campus" initiatives by experiencing an instruction with smart-pads (tablet PCs) in a university. A pilot project was conducted as a part of building a Smart Campus in S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in Korea for the study. The class was held in the Summer semester in 2011 with six participants. Using research methodologies such as semi-structured interviews and stimulated recall, perceived academic performances, satisfaction, and the usability of smart-pads were analysed. Main results included high perceived academic performances, satisfaction, and the usability, however, some negative responses also detected on the variables. Based on the results, it was suggested that specific instructional strategies should be developed in terms of hardware, software and human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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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소수 샘플수와 특정 스마트 패드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기반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결과를 객관화 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정에 있어 기존의 기술 및 기기 기반 접근에서 탈피하여, 교수학습 상황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S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정을 질적으로 고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방향을 제언하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소수 샘플수와 특정 스마트 패드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기반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결과를 객관화 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 대학교에서 수행된 스마트 캠퍼스 시범수업의 경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캠퍼스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과 학교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발전적인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현실인식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는 단계에 있는 한 대학교의 사례연구를 기초로 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조망하고, 향후 스마트 캠퍼스가 나아가야 할 발전반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인식된 학업 성취도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효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수강인원은 대체적으로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인식된 학업성취도 역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과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인식된 학업성취도, 만족도, 그리고 기기의 사용성 측면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이 활용되었는데, 우선 인식된 학업성취도, 만족도, 그리고 사용성 등을 반구조화된 인터뷰 (semi-structured interviews)를 통해 확인하였다.
비디오 분석은 현상학적인 시각을 기초로 하여 전통적인 수업과 비교했을 때 본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참여방식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이루어졌다.
수업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상용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대신 어플리케이션 내 채팅 기능과 게시판 기능을 활용하였다.
또한 캠퍼스 내의 원활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 L 통신사에서는 교내 전 건물의 500개소에 오를 설치하였다. 수업은 일주일에 세 번, 하루 4시간씩 총 4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수업과목에는 3-4학년 남학생 6명이 신청, 수강하였으며, 이들이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되었다.
스마트 패드 활용수업, 나아가 대학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 캠퍼스 추진에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고려되어야 할 발전방향 제언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휴먼웨어의 측면으로 나뉘어 제시되었다.
확인하였다.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이 활용되었는데, 우선 인식된 학업성취도, 만족도, 그리고 사용성 등을 반구조화된 인터뷰 (semi-structured interviews)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현상학적 (phenomenological) 시각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의 태도 및 인식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비디오 분석 및 자극회상기법(stimulated recall) 방식을 적용하였다.
스마트 패드를 활용하는 경우에도 익숙하지 않은 타이핑에 비교적 어려움을 겪었다. 이와 관련하여 자극회상기법을 통해 수업이 종료된 후 학습자들에게 필기방식의 이유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별도의 종이노트에 필기를 한 이유들은 스마트 패드의 문서 기록 및 저장 기능이 편리하지 못하고, 노트북과 비교하였을 때도 스마트 패드를 통한 타이핑은 손 필기만큼 수월하지 못하다는 것 등이었다.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제시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각자의 스마트 패드를 활용하여 정보탐색 활동을 실시하였다. 정보탐색 활동을 하는 동안에 학습자들의 시선은 스마트 패드를 향해 있기 때문에 교수자와의 눈 맞춤(eye-contact)을 통한 의사소통 교환은 제한이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수업에서 교수자는 사전 준비된 수업 자료 또는 수업 시간 중 실시간 검색을 통해 인터넷 활용 디지털 자료를 교재로서 활용하였다. 사전 준비된 자료는 스마트 패드를 활용하여 교수자가 자료를 업로드 하면 학습자들은 자신의 스마트 패드로 수업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이들을 수업에 활용하였다.
수업은 일주일에 세 번, 하루 4시간씩 총 4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수업과목에는 3-4학년 남학생 6명이 신청, 수강하였으며, 이들이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되었다.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관련 사전 배경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을 소지한 학생은 3명, 이전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1명이었으나, 스마트 패드를 소지한 학생은 없었다.
학습자들은 L 전자의 안드로이드 OS(Operating System)기반 8.9인치 크기의 스마트 패드를 지급받았으며, 스마트 패드에는 P사에서 개발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이 설치되어 있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면 첫 화면으로 교내 각종 정보, 날씨 등을 비롯하여 수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의 아이콘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었다.
해당 대학교는 양해각서 체결을 바탕으로 본 수업을 위해 L통신사로부터 통신망 및 스마트 패드를, P 업체에서 수업전용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prototype) 버전을 공급받았다. S대학교는 2012년 이후 본격적인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목표로 기기중심의 접근에서 벗어나 교수학습에 대한 심화전략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이론/모형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이 활용되었는데, 우선 인식된 학업성취도, 만족도, 그리고 사용성 등을 반구조화된 인터뷰 (semi-structured interviews)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현상학적 (phenomenological) 시각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의 태도 및 인식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비디오 분석 및 자극회상기법(stimulated recall) 방식을 적용하였다. 자극회상기법은 특정한 활동을 녹화한 후, 활동이 종료된 이후 활동상황에 대해 연구자와 연구대상이 녹화된 내용을 같이 확인하면서 특정 활동을 이끌게 한 참가자들의 인지 과정을 탐구하는 방법이다[8].
성능/효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수강인원은 대체적으로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인식된 학업성취도 역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연구대상들에 게 인식된 학습효과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반응들이다.
이와 관련하여 자극회상기법을 통해 수업이 종료된 후 학습자들에게 필기방식의 이유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별도의 종이노트에 필기를 한 이유들은 스마트 패드의 문서 기록 및 저장 기능이 편리하지 못하고, 노트북과 비교하였을 때도 스마트 패드를 통한 타이핑은 손 필기만큼 수월하지 못하다는 것 등이었다.
기기에 대한 현상학적 인식은 대부분 긍정적이었으나, 스마트 패드를 수업 목적만을 위해 활용하는 도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의 한계점을 지적하는 의견도 발견되었다. 다음은 기기 사용성에 대한 답변들이다.
가능하였다. 또한 모든 채팅 기록은 저장되므로 추후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 반성적 사고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구조가 제공되었다. 비실시간 활동으로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설치된 게시판 기능을 활용하여 주로 장문(長文)의 의견이나, 숙고를 위한 내용들, 또한 공지사항 들을 게시함으로써 의사소통이 가능하였다.
요구됨을 함의하였다. 또한 스마트 캠퍼스 시행 시 모든 교강사들이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에 적극적이지 않을 것에 대한 예상을 할 수 있고, 이와 별도로 스마트 환경하에서 수업을 시행할 경우 교강사들의 수업 설계를 위한 체계적 지원이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수자 입장에서는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 방식의 수업을 진행할 때에 비해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수업설계를 기획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됨을 함의하였다. 또한 스마트 캠퍼스 시행 시 모든 교강사들이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에 적극적이지 않을 것에 대한 예상을 할 수 있고, 이와 별도로 스마트 환경하에서 수업을 시행할 경우 교강사들의 수업 설계를 위한 체계적 지원이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통신사 입장에서는 제품가격을 일괄 지급하는 와이파이 전용모델의 보급을 대체적으로 선호할 수도 있으나, 안정적 인터넷 연결을 통한 학습을 위해서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모델인 “와이파이 + 3G 또는 4G” 모델의 구매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학습자 요구, 학습 환경의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스마트 캠퍼스 환경의 구축이 요구되는 것이다.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는 학교 측에서는 교원 및 학생이 3G 또는 4G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확보하는 동시에, 매달 납부해야 되는 금액에 대해 일괄적으로 구매조건을 통신사측과 협의는 방법 등도 고려할 만 하다.
캠퍼스 모델을 제안하기도 하였다[4]. 결론적으로, 기술적 환경 중심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으로부터 실질적으로 교수학습의 과정을 비롯한 수업운영의 본질적인 영역에 있어 스마트 캠퍼스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추진되는 것이 요구된다.
여러 형태의 결과 및 효과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연구에서 구동된 실시간 채팅 및 비실시간 게시판은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최소한의 기능이었는데, 향후 스마트 캠퍼스 구축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의사소통 기능이 자체적으로 제공될 경우 교수학습 상황에서 최적의 의사소통을 위해 별도의 설계를 기반으로 한 구조화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소수 샘플수와 특정 스마트 패드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기반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결과를 객관화 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정에 있어 기존의 기술 및 기기 기반 접근에서 탈피하여, 교수학습 상황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역시 자극회상기법을 통해 확인한 결과, 책상에 눕힌 상태에서의 스마트 패드 시청은 시야각이 좁아져서 화면이 밝게 보이지 않으므로 개인 도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답변하였다. 따라서 향후 일선 학교에서 스마트 패드 활용시 학습자의 읽기 활동을 고려할 때 독서용 받침대 또는 그에 상응하는 기능 및 기기의 일괄적 지급과 활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스마트 캠퍼스 어플리케이션은 직관성이 부족하여 별도의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사용법을 익혀야 할 필요가 있었다. 차세대 디지털 교과서는 보다 많은 내용과 기능이 수록될 것으로 예견할 수 있는바, 사용성 측면에 있어서 직관성을 고려한 교과서 인터페이스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구조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스마트캠퍼스용 어플리케이션은 도서관 빈자리 찾기, 식당 메뉴 보기 등 각종 행정적 기능 제공을 제외하고, 별도로 수업목적의 어플리케이션이 학교 및 교과 특성에 맞추어 최적화되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및 학습자의 요구분석(need analysis)이 수렴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토타입이 개발된 한계점을 갖고 있다. 대학별 스마트 캠퍼스 구축시에는 대학 관계자를 비롯한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필요사항이 반영되어 신속한 개발방식 (rapid prototyping)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 적용되어야 한다.
했다. 본 연구의 경우 “스마트 사회와 교육” 이라는 비교적 한정된 분야를 중심으로 문제중심학습이 수행되었으나, 향후 다양한 과목에서 인터넷의 방대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인지 과부하 (cognitive overload) 방향감 상실 (disorientation) 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수장치가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
상기와 같은 다양한 결과는 향후 안정적인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인적 자원인 휴먼웨어 등 제반분야에 걸친 발전방향의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장에 연구결과에 근거한 각 분야별 발전방향이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인식된 학업성취 및 만족도, 그리고 기기 의사 용성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일부 참가자들로부터 상반된 의견이 나오기도 하여, 향후 본격적인 스마트 캠퍼스 시대를 대비하여 보다 세밀한 대비가 필요함이 시사되었다. 이에 따른 발전 방향으로는,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실내 및 옥외용 AP의 충분한 확보 등 와이파이 지역의 확대, 디바이스와 통신 서비스의 확충 등이 요구되었다.
것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추후 지속적으로 탐구, 논의되어야 할 부분이다. 다만, 스마트 캠퍼스 정착 단계에서 지원되는 환경과 자원은 대학에서 교수, 교직원, 학생 등 전 구성원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 지원체제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 졌을때 변화하는 디지털 및 학습 환경에 대응하는 온전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거대한 변화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전방향을 포함하여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더불어 경험적 검증을 통한 신중한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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