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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 기반 스마트 캠퍼스 설계
Design of Smart Campus based on Ubiquitous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7 no.3, 2016년, pp.211 - 218  

김순곤 (Joongbu University Computer and Game Scie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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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센싱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능동적 대응이 가능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개발 및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설계를 진행하였다. Ubiquitous 환경의 스마트 캠퍼스는 수동적인 대학 홍보와는 다르게 능동적이며 개인에 맞추어진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통한 캠퍼스 투어는 QR Code(2차원 바코드)를 활용한 능동적 홍보와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보다 활동적인 대학 생활을 지원할 것이다. 또한 기존 학사 행정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하여 공지사항 및 게시물 등의 열람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Application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ceed with the design and development platform for the development of the optimized applications to take advantage of the sensing techniques of the mobile device, so that this can proactively respond to the user's needs, and can provide access to a range of services. Ubiquitou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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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스마트 캠퍼스 개발을 위한 설계를 진행하였다. 이는 스마트폰의 센서기술을 활용하고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대학 캠퍼스내에 가상의 체험이나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스마트 캠퍼스를 설계함은 물론,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처한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각자의 모바일 기기와 학내의 정보통신 단말장치를 통하여 적합한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스마트폰(안드로이드기반) Native Application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하고자 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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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기술은 어떤 기법인가?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와 가상의 체험을 결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즉, 실제 환경에 가상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에서 가상 객체들을 화면에서 원하는 자리에 정확히 위치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현실 영상과 가상의 그래픽을 접목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이 때 정확한 영상을얻기 위해서는 가상 객체들을 화면에서 원하는 자리에 정확히 위치시켜야 한다. 이 부분을 구현 하기 위해서는 가상 객체에 대한 3차원 좌표가 필요하며, 이 좌표는 카메라를 기준으로 하는 좌표 값이 되어야 한다.
유비쿼터스 환경의 이동성이란 무엇인가? 유비쿼터스 환경은 요소기술의 내재성 (Pervasive), 네트워크 접속 및 단말의 이동성 (Portable) 제고의 기술 진화 방향을 가진다. 이동성은 컴퓨팅 디바이스, 단말기의 소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가상의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에의 적용성이 높다. 내재성은 초소형 컴퓨팅 디바이 스를 사물이나 환경에 내재하여, 이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획득, 활용하여, 이를 통한 새로운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용이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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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HLee, "Implementation of u-Campus in the University", KERIS, RM 2006-63. 6-21, 2006. 

  2. JyKim, HyYoon, HkShin, CsLee, ChJung, TdHan, "Implementaion of Service for U-Campus Environment Construction", KIISE, Vol.30(No.2). pp.430-432, 2003. 

  3. HcJung, "Trend of Standard Technology in Ubiquitous Networking", KADO, 2012.12.06. 

  4. KmPark, WhSeok, KHLee, " Technology and Market Trend of Sensor Industry and Major Sensor Market in the world", ETRI, 2015.05. 

  5. "The Technology Trend for Augmented Reality Implementation", KCC, KCC Research Institute, 2010. 

  6. CsPark, "Convergence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Ubiquitous Paradigm and Technology", IITP IT Planning Series, pp.21-31,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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