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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캠퍼스 문헌고찰을 통한 프레임워크 개발 및 주요 이슈 분석
From a Literature Review to a Conceptual Framework, Issues and Challenges for Smart Campu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9 - 31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진명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화옥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조은빛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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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은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관련 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주요 이슈들을 논의하고, 스마트 캠퍼스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나아가 학문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근 연구들을 1) 학습 및 지식 중심의 접근, 2) 기술 중심의 접근, 3) 통합적 접근, 4) 이용자 중심의 접근의 네 가지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스마트 캠퍼스 이용자 범주에는 직접적 이용자인 학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간접적 이용자로서 지역사회 및 비즈니스 이해관계자까지 포함되었으며,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에는 스마트 교육, 스마트 생활, 스마트 행정의 세 영역에 포괄되는 세부 활동영역과 스마트 캠퍼스 동기 요인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스마트 캠퍼스 추진을 위해 요구되는 대응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 new paradigm in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Accordingly, establishing a smart campus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in universities worldwide. This study aims to discuss key issues and to provide useful academical and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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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신 연구들을 다양한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 관점에서의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들을 고려하여 스마트 캠퍼스가 안정적, 지속적으로 추진, 발전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추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제기한 주요 이슈들을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슈와 스마트 캠퍼스 주체에 따라 적용되는 차별적 이슈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에 앞서, 스마트 캠퍼스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이용자의 범주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는 각 연구의 관점에 따라 이용자의 범주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었으며, 이를 정리하여 도식화하면 [Fig.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신 연구들을 다양한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 관점에서의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들을 고려하여 스마트 캠퍼스가 안정적, 지속적으로 추진, 발전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가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는데 참조한 선행연구들은 이용자 조사를 토대로 한 연구, 문헌고찰 연구, 사업적 타당성을 검토한 연구 등 다양하다. 이에 세부 활동 영역의 상대적 중요성이나 시급성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차원적으로 목록을 제시하는 데 머물렀다. 후속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한 세부 활동 영역들의 우선순위나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 스마트 기술의 목표가 이용자의 수용을 통해 기술이 확산되고 상용화되어 궁극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 캠퍼스 이용자들의 니즈와 수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8]. 이하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체계적 접근을 도모하기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 중심적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술 및 서비스의 통합이 가능해야 한다. Nie(2013)[9]는 RFID 라벨, 센서링 기술 등 스마트 캠퍼스에 활용되는 기술들의 제조사와 표준이 매우 다양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내에서 통합되기 힘들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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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규성, 주성환(2011)은 스마트 캠퍼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대표적으로 교육과학기술부[1]는 교육과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전자장비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수-학습 콘텐츠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학사행정 체계를 갖추고, 다른 캠퍼스와 네트워킹할수 있는 대학교육 환경’을 스마트 캠퍼스로 개념화하였다. 스마트 캠퍼스 모델을 제안한 노규성, 주성환(2011)[3]은 스마트 캠퍼스를 ‘스마트형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캠퍼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학사, 행정, 교육, 연구, 학생 활동, 도서관 서비스를 지능화함으로써 상호협력형, 체험형, 개방형 대학교육을 실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ICT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어떤 것이 요구되고 있는가? 정보통신 기술(ICT)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편화와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효과성 제고가 요구되며, 또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대학생 증가에 따라 학습자의 변화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학교육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1].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관한 정책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영역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캠퍼스의 스마트화는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핵심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국가적 관심이 그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관한 정책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영역을 스마트 강의실, 스마트 콘텐츠와 교수, 스마트 플랫폼, 스마트 네트워크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기본 방향으로써 개별 대학이 각자의 실정에 맞는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해 나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 기조를 반영하여 여러 대학들은 산업계와 연계 하여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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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mart Educ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2. J. M. Spector, "Conceptualizing the emerging field of smart learning environment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Vol. 1, No. 2, pp. 1-10, 2014. 

  3. K. S. Noh, S. H. Ju,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Campus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3, pp. 181-190, 2011. 

  4. B. T. Ann, "A Study of Smart Campus Education Service based on Ubiquitou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5, pp. 137-146, 2013. 

  5. S. Yahya, E. A. Ahmad, K. A. Jalil,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ubiquitous learning: A discu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 6, No. 1, pp. 117-127, 2010. 

  6. Y. Atif, S. S. Mathew, A. Lakas, "Building a smart campus to support ubiquitous learning".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Vol. 2, No. 2, pp. 223-238, 2015. 

  7. D. Fu, Q. T. Liu,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 framework: Under the capacity model of atten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Application Engineering, pp. 11-15, 2015. 

  8. L. Lidya, M. Sukrisno, I. Supriana, I. Sudirman, "Empowering The Knowledge Of University: A Roadmap Toward Smart Campu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pp. 17-19, 2007. 

  9. X. Nie, "Constructing Smart Campus Based on the Cloud Computing Platform and the Internet of Things",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Electronics Engineering, pp. 1576-1578, 2013. 

  10. B. Hirsch, A. Al-Rubaie, J. W. P. Ng, "Education Beyond the Cloud: A platform for 21st Centur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Infonomics, Vol. 5, Issue 1/2, pp. 566-574, 2012. 

  11. L. F. Kwok, "A Vision for the Development of i- Campu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Vol. 2, No.2, pp. 1-12, 2015. 

  12. M. K. Stone, "Smart by Nature: Schooling for Sustainability". Healdsburg, CA: Watershed Media, 2009. 

  13. S. Nikoohemat, Smart Campus Map. Doctoral dissertation, 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2013. 

  14. Y. A. Kim, H. O. Do, "Study on the Change of Using Smart Learning Factors for Campus Online Courses Activation", Proceedings of 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tion, pp. 186-200, 2013. 

  15. Y. J. Park, I. H. Jo, "Need Analysis for Learning Analytics Dashboard in LMS: Applying Activity Theory as an Analytic and Design T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221-258, 2014. 

  16. S. C. Lee, J. Y. Park, "The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oud-based Education System: Introducing Hang-Ou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31-36, 2015. 

  17. Y. S. Jo, K. M. Kim, "NFC-based Attendance Checking System for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1, No. 4, pp. 283-289, 2015. 

  18. Hong-Rynag Jung, Ki-Jeong Kim, Eun-Hee Mo, "A Study on the Radiation Exposure Dose of Brain Perfusion CT Examination a Phant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87-294, 2015. 

  19. Jun-Young Go, Keun-Ho Lee, "SNS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in M2M environment threats and countermeasur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1, pp. 29-34, 2014. 

  20. APKM, "Smart campus guidelines-draft report". http://knowledgemission.ap.gov.in/docs/Smart%20campus%20guidelines_draft_%2023-05-2015.pdf, 2015. 

  21. S. S. Ann, "The construct technologies and cases of Smart Campus", KOIT, http://www.koit.co.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45017, 2012.11.2. 

  22. B. Davies, "Internet of Everything - Powering the Smart Campus & the Smart City", Dandolopartners, http://www.bhert.com/events/2015-06-08/Smart-Cities-Round-Table-Report-June-2015.pdf, 2015. 

  23. J. Crampton, M. Wilson, M. Zook, "Critically Assessing Big Data and its Sustainable Implementation in the Spatially Enabled Smart Campus", Specialist Meeting-Advancing the Spatially Enabled Smart Campus, pp. 1-2. http://www.spatial.ucsb.edu/eventfiles/ASESC/docs/Crampton-position.pd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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