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은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관련 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주요 이슈들을 논의하고, 스마트 캠퍼스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나아가 학문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근 연구들을 1) 학습 및 지식 중심의 접근, 2) 기술 중심의 접근, 3) 통합적 접근, 4) 이용자 중심의 접근의 네 가지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스마트 캠퍼스 이용자 범주에는 직접적 이용자인 학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간접적 이용자로서 지역사회 및 비즈니스 이해관계자까지 포함되었으며,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에는 스마트 교육, 스마트 생활, 스마트 행정의 세 영역에 포괄되는 세부 활동영역과 스마트 캠퍼스 동기 요인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스마트 캠퍼스 추진을 위해 요구되는 대응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은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관련 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주요 이슈들을 논의하고, 스마트 캠퍼스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나아가 학문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근 연구들을 1) 학습 및 지식 중심의 접근, 2) 기술 중심의 접근, 3) 통합적 접근, 4) 이용자 중심의 접근의 네 가지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스마트 캠퍼스 이용자 범주에는 직접적 이용자인 학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간접적 이용자로서 지역사회 및 비즈니스 이해관계자까지 포함되었으며,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에는 스마트 교육, 스마트 생활, 스마트 행정의 세 영역에 포괄되는 세부 활동영역과 스마트 캠퍼스 동기 요인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스마트 캠퍼스 추진을 위해 요구되는 대응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 new paradigm in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Accordingly, establishing a smart campus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in universities worldwide. This study aims to discuss key issues and to provide useful academical and practic...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 new paradigm in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Accordingly, establishing a smart campus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in universities worldwide. This study aims to discuss key issues and to provide useful academ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n smart campus by reviewing related literatur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recent literatures on smart campus by four research perspectives; 1) learning/knowledge-centric approach, 2) technology-centric approach, 3) integrated approach, and 4) user-centric approach, then developed smart campus framework. Smart campus user criteria contained members of university as well as local community and business stockholders. Smart campus framework presented specific service areas each belongs to smart education, smart life and smart administration domains and motivating factors of using smart campus. Moreover, by considering key issues and problems raised in previous studies, this study suggested practical implications for successful development of smart campus.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 new paradigm in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Accordingly, establishing a smart campus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in universities worldwide. This study aims to discuss key issues and to provide useful academ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n smart campus by reviewing related literatur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recent literatures on smart campus by four research perspectives; 1) learning/knowledge-centric approach, 2) technology-centric approach, 3) integrated approach, and 4) user-centric approach, then developed smart campus framework. Smart campus user criteria contained members of university as well as local community and business stockholders. Smart campus framework presented specific service areas each belongs to smart education, smart life and smart administration domains and motivating factors of using smart campus. Moreover, by considering key issues and problems raised in previous studies, this study suggested practical implications for successful development of smart ca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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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신 연구들을 다양한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 관점에서의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들을 고려하여 스마트 캠퍼스가 안정적, 지속적으로 추진, 발전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추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제기한 주요 이슈들을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슈와 스마트 캠퍼스 주체에 따라 적용되는 차별적 이슈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에 앞서, 스마트 캠퍼스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이용자의 범주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는 각 연구의 관점에 따라 이용자의 범주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었으며, 이를 정리하여 도식화하면 [Fig.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국내외 최신 연구들을 다양한 연구 관점별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 관점에서의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개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들을 고려하여 스마트 캠퍼스가 안정적, 지속적으로 추진, 발전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는데 참조한 선행연구들은 이용자 조사를 토대로 한 연구, 문헌고찰 연구, 사업적 타당성을 검토한 연구 등 다양하다. 이에 세부 활동 영역의 상대적 중요성이나 시급성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차원적으로 목록을 제시하는 데 머물렀다. 후속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한 세부 활동 영역들의 우선순위나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스마트 기술의 목표가 이용자의 수용을 통해 기술이 확산되고 상용화되어 궁극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 캠퍼스 이용자들의 니즈와 수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8]. 이하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에 관한 체계적 접근을 도모하기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 중심적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첫째, 기술 및 서비스의 통합이 가능해야 한다. Nie(2013)[9]는 RFID 라벨, 센서링 기술 등 스마트 캠퍼스에 활용되는 기술들의 제조사와 표준이 매우 다양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내에서 통합되기 힘들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추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찰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제기한 주요 이슈들을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슈와 스마트 캠퍼스 주체에 따라 적용되는 차별적 이슈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의 서비스 영역에 Davies(2015)[22]가 제안한 스마트 캠퍼스 동기(motivation)를 통합하여 [Fig. 6]의 혁신적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Davies가 제안한 스마트 캠퍼스의 세 가지 동기는 첫째, 이용자들에게더 나은 경험과 성과를 제공하는 능력으로서의 지능 (user-centric intelligence), 둘째, 모든 사람이나 기기 간의 연결성과 공유성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방식이나 행동을 창출해내는 지능(meta intelligence), 셋째, 행정적 관리나 에너지 관리 등에 있어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지능(industrial intelligence)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문헌을 고찰하여 스마트 캠퍼스 다양한 이용자 및 서비스 활동 영역을 반영하고그 동기 요인들을 통합한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부터 함의를 도출하고,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스마트 캠퍼스 모델의 설계와 실행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능/효과
Nikoohemat(2013)[13]은 스마트 기술을 이용자 관점에서 접근하여 모든 사람이나 사물이 밝고(bright), 똑똑 하고(clever), 지능적이고(intelligent), 빠른(quick-witted) 상태가 곧 스마트함이라고 개념화하였다. 그리고 스마트 캠퍼스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목록들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근처의 친구를 찾거나 행사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건물 및 강의실 위치를 찾거나 도착 경로를 파악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한 지도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빠른 로딩속도와 콘텐츠의 신뢰성을 꼽았다.
넷째, 스마트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 장소 및 시간에 있어서 제약이 없기 때문에 학부모는 자녀의 학습상태와여가상태를 구분하기 어렵다. 이는 세대 간 잘못된 의사소통이나 디지털격차를 야기할 수 있다[11].
사전 요구 조사 결과, 학생들의 가상캠퍼스 활용여부 및 활용의 정도는 절대적으로 교수자의 활용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상캠퍼스 대시보드가 제시하는 정보가 학습계획 수립이나 학업 성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동시에 이러한 정보가 외부에 노출되거나 평가의 준거가 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상캠퍼스 대시보드 개발 후에 이용자 반응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 간에 정보에 대한 이해도 차이가 큰것으로 나타나 학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요구되었다.
그리고 스마트 캠퍼스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목록들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근처의 친구를 찾거나 행사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건물 및 강의실 위치를 찾거나 도착 경로를 파악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한 지도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빠른 로딩속도와 콘텐츠의 신뢰성을 꼽았다. 이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기 이전에 지도 서비스와 위치인식 기술의 본질적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 결과, 학습의 용이성과 자기효능감이 스마트러닝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가 기기나 서비스를 잘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과 스마트러닝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는 매년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한 학습 환경이 점차 성숙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스마트 캠퍼스 사업들은 그 도구가 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장기적인 비전이나 프레임워크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 셋째, 캠퍼스의 구성원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 직원, 연구원 등이 포함될 수 있으나 다양한 구성원들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서비스 이용자의 사용성에 대한 검토 또한 미흡하다. 따라서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한 노력들이 궁극적으로 캠퍼스 구성원들의 효용을 증진시키고 가치 창출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검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김영애, 도현옥(2013)[14]은 2010년에서 2013년까지 4년간 대학의 온라인 수강자를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이용의도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의 용이성과 자기효능감이 스마트러닝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가 기기나 서비스를 잘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과 스마트러닝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는 매년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한 학습 환경이 점차 성숙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성철, 박주연(2015)[16]은 스마트 캠퍼스 서비스로 행아웃 학습시스템을 도입하여 국내 대학 9개 과목에 시범 적용한 후 수강생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학생들은 스마트 학습시스템의 장점으로 교수와 학생 간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일정관리 등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반면에 시스템 활용을 위한 장비 구성이 표준화되지 않아서 복잡 하며 전용 강의실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 교수자의 시스템 관리 및 운영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제기되었다.
후속연구
나아가 국외 연구에서 개발된 스마트 캠퍼스 가이드 라인 및 평가지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고 평가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 사항들을 논의하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를 가지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이 각 대학별, 상황별로 다양한 맥락에서 추진될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언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추진 중인 대학을 선정하고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심층적 접근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부터 함의를 도출하고,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스마트 캠퍼스 모델의 설계와 실행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쟁점을 제기함으로써 스마트 캠퍼스 연구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 관련 주요 이슈 사항들을 논의하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를 가지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이 각 대학별, 상황별로 다양한 맥락에서 추진될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언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추진 중인 대학을 선정하고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심층적 접근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학습의 내용에 따라 디지털 방식보다는 아날로그적 방식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제기되는 바, 스마트 캠퍼스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실질적으로 높아지는지는 검증하는 것도 향후 과제로 제기된다[15]. 이를 위해 학생들의 선호나 기술 수용및 활용의 차이를 반영하여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스마트한 교육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문헌을 고찰하여 스마트 캠퍼스 다양한 이용자 및 서비스 활동 영역을 반영하고그 동기 요인들을 통합한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제기되는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부터 함의를 도출하고,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스마트 캠퍼스 모델의 설계와 실행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쟁점을 제기함으로써 스마트 캠퍼스 연구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살펴본 이용자 관점의 연구들은 스마트 캠퍼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의 수용에 있어서 학생은 물론 교수 자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단계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 지속적인 이용자 조사와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 관리적 측면은 물론 캠퍼스의 친환경성과 이용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0, 22]. 이러한 연구 트렌드를 반영하여 친환경 빌딩, 스마트 자동차, 재생 에너지 등 시설물 관리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과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eHealth 시스템등 캠퍼스 구성원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기술 및 서비스의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는 곧 캠퍼스가 삶의 공간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속성들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나아가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있어서 공학적인 접근과 사회과학적 접근의 조화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또한 학습의 내용에 따라 디지털 방식보다는 아날로그적 방식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제기되는 바, 스마트 캠퍼스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실질적으로 높아지는지는 검증하는 것도 향후 과제로 제기된다[15]. 이를 위해 학생들의 선호나 기술 수용및 활용의 차이를 반영하여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스마트한 교육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스마트 캠퍼스 관련 기술이나 서비스가 본 프레임워크의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의 설계와 학문적 연구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에 세부 활동 영역의 상대적 중요성이나 시급성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차원적으로 목록을 제시하는 데 머물렀다. 후속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한 세부 활동 영역들의 우선순위나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규성, 주성환(2011)은 스마트 캠퍼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대표적으로 교육과학기술부[1]는 교육과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전자장비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수-학습 콘텐츠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학사행정 체계를 갖추고, 다른 캠퍼스와 네트워킹할수 있는 대학교육 환경’을 스마트 캠퍼스로 개념화하였다. 스마트 캠퍼스 모델을 제안한 노규성, 주성환(2011)[3]은 스마트 캠퍼스를 ‘스마트형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캠퍼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학사, 행정, 교육, 연구, 학생 활동, 도서관 서비스를 지능화함으로써 상호협력형, 체험형, 개방형 대학교육을 실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ICT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어떤 것이 요구되고 있는가?
정보통신 기술(ICT)의 발전으로 대학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편화와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효과성 제고가 요구되며, 또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대학생 증가에 따라 학습자의 변화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학교육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1].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관한 정책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영역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캠퍼스의 스마트화는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핵심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국가적 관심이 그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관한 정책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영역을 스마트 강의실, 스마트 콘텐츠와 교수, 스마트 플랫폼, 스마트 네트워크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기본 방향으로써 개별 대학이 각자의 실정에 맞는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해 나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 기조를 반영하여 여러 대학들은 산업계와 연계 하여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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