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A 브랜드의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다차원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erceived Price and VMD Fitness of SPA Brand on Multi-dimens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3, 2012년, pp.39 - 49  

신미향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브랜드의 특징인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다차원적인 몰입 즉,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각된 가격은 감정적 몰입, 행동적 몰입, 계산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이 있고, VMD 적합성은 감정적 몰입에만 유의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SPA 브랜드의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관계지속에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서, 향후 SPA 브랜드의 가격정책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지침을 제공해주었다는 실무적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d that the perceived price and VMD fitness of the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characteristics impacts on multidimensional commitment consist of affective commitment, calculative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Using SP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SPA 브랜드 시장에서 SPA 브랜드의 특성이 관계지속에 영향을 주는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서 분석해 봄으로서, 소비자를 위한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 (2002)의 메타분석 연구에서 감정적인 몰입과 매우 중복적인 측면이 많다고 지적되고 있다. 그래서 규범적 몰입은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몰입을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행동적 몰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런데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객관적인 가격보다는 소비자의 지각하는 가격이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4], 이를 적용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SPA 브랜드에 적합한 VMD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연구에서는 단일차원의 몰입 보다는 다차원적인 몰입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글로벌 SPA 브랜드들의 급성장과 국내 대기업의 47SPA시장의 진입에 따라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 상황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소비자와의 관계지속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에 관한 가격과 몰입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런데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객관적인 가격보다는 소비자의 지각하는 가격이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4], 이를 적용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최근연구에서는 단일차원의 몰입 보다는 다차원적인 몰입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SPA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다차원적인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나아가 다차원적인 몰입 상호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PA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서, 앞 절에서 수립된 가설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지각된 가격은 감정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지각된 가격은 행동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지각된 가격은 계산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VMD 적합성은 감정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VMD 적합성은 행동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 감정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 계산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이미지에 적합한 정도를 의미한다. 이는 시각적인 상품화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에 영향을 주는 개념이므로 다차원 몰입 중에서 경제적인 이유에서 몰입이 유지되는 계산적 몰입과의 관계를 설정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과의 관계에 대해서만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