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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술혁신연구, v.27 no.4, 2019년, pp.111 - 144
안수호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조웅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정두희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As virtual assistants rapidly diffused into the market, the voice shopping market is expected to exp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consumers' intention to adopt voice shopping by us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In th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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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쇼핑시장에서 우리나라 쇼핑시장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 하지만 현재까지 음성쇼핑에 관한 연구는 시장현황과 트렌드 분석 정도에 그치고 있고, 구체적인 소비자 수용요인 및 혁신을 위한 핵심요인 탐색 등의 심층연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가오는 거대한 쇼핑 패러다임 속에서 우리나라 쇼핑시장이 건설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방식에 대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음성쇼핑의 속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백을 채우기 위해, 가상비서 기술에 기반한 음성쇼핑의 소비자 이용의도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차원에서의 주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
음성쇼핑 시장의 확대를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많은 문헌들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음성쇼핑 시장의 확대를 전망하고 있다(OC&C, 2016; VOICEBOT, 2018;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2016; 김정현 & 최준호, 2018; 김옥경 & 윤재영, 2019). 모바일 기기의 보급 및 가상비서의 확대 등이 음성쇼핑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본다. 기존의 온라인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하는 쇼핑과 달리, 음성쇼핑은 AI 음성인식 기술에 기반한 음성 상호작용을 통해 제품 검색, 비교 주문 및 결제 등의 쇼핑활동을 하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시스템이다(Li & Zhang, 2002). | |
새로운 방식의 쇼핑이 가져올 파급력이 예상됨과는 다르게 국내의 상황은 어떠한가? | 이렇게 인공지능에 기반한 새로운 방식의 쇼핑이 가져올 파급력을 고려해볼 때 음성 쇼핑의 소비자 수용성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음성쇼핑에 대한 준비가 요원하다. 음성인식 가상비서의 보급 수준부터 미국 등 선도국가에 비해 뒤처져 있다. 기업들의 음성쇼핑을 위한 인식 및 마케팅 판매 채널 준비 등의 상황 또한 충분치 않다. 하지만 현재까지 음성쇼핑에 관한 연구는 시장현황과 트렌드 분석 정도에 그치고 있고, 구체적인 소비자 수용요인 및 혁신을 위한 핵심요인 탐색 등의 심층연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가오는 거대한 쇼핑 패러다임 속에서 우리나라 쇼핑시장이 건설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방식에 대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음성쇼핑의 속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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