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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수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in Features of SNS Affecting SNS User Acceptance Decis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3, 2012년, pp.47 - 73  

오은해 (대구한의대학교 통상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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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며 사용자 자신이 콘텐츠 및 메시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통 미디어에서의 미디어 대 다수의 불특정 수용자의 구조가 아닌 SNS 플랫폼을 통한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의 시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던 대중문화는 급격하게 해체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즉, 기업들이 도입하는 대부분의 새로운 정보기술들은 소비자 시장에 기반을 둘 것이며,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SNS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매체로 부각되고 있으며, SNS의 특성이 다른 사용자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SNS의 수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SNS의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활용빈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allowed users to serve not only as the content and message producer but as the consumer, with development into various types of SNS platforms. Instead of a traditional media structure of media-to-many and unspecified users, it also made it possible to achieve one-to-one or one-to-many intera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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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1989). TAM의 목적은 정보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수용 과정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또 다른 목적으로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전에 시스템 설계자와 구현 책임자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용자 수용 측정 방법론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Davis et al.
  • 본 연구에서는 설문 시행 전 학계 및 연구계와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개발에 참조하였다.
  • 지금까지 살펴본 SNS의 특성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을 개방성과 신속성, 상호 작용성 그리고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요인들은 기존 선행연구에서 SNS의 주요 속성으로 다루우진 요인들인데 반하여 대부분이 탐색적인 연구여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인들은 기반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SNS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 0의 시작과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 및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 그리고 SNS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게 해주는 소형 IT 기기들이 등장함으로써 그 이용자수와 활용의 범위가 급격 하게 증가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SNS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본 절에서는 SNS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을 정리하여 연구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그림 1>이다.
  • 또한, SNS의 수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거나 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 다. 이에 본 연구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SNS에 대한 매체적 특성과 수용영향요인과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처럼 기술수용모델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등에 따른 매체 이용자들의 선택과정과 매체 수용 결정 요인을 밝히는 유용한 모델로 많은 연구에 응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SNS의 매체적 특성과 수용영향요인과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흥미를 자아내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쾌락적 가치를 지각하게 되며 이들 요인이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SNS의 특성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을 개방성과 신속성, 상호 작용성 그리고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요인들은 기존 선행연구에서 SNS의 주요 속성으로 다루우진 요인들인데 반하여 대부분이 탐색적인 연구여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인들은 기반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SNS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7: SNS의 지각된 즐거움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2: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3: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4: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5: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6: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7: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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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가 현대에 끼친 영향은? SNS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며 사용자 자신이 콘텐츠 및 메시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통 미디어에서의 미디어 대 다수의 불특정 수용자의 구조가 아닌 SNS 플랫폼을 통한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의 시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던 대중문화는 급격하게 해체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현대 SNS 이용자의 수와 이용횟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라 칭함)는 타인과의 인맥 형성 및 관계를 기반으로 정보나 콘텐츠를 생산, 교류,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그 이용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SNS 이용자는 거의 10억 명에 달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61.3%가 SNS를 월 1회 이상 이용하며 이를 통해 타인과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또한 SNS는 동영상,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을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고상민 등, 2010).
기업들이 SNS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는가? 이에 발 빠른 기업들은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 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신제품 정보나 브랜드 뉴스, 이벤트 정보 등을 홍보하여 고객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SNS는 과거와 달리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해본 후에 알 수 있었던 경험적 속성에 대한 정보의 질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Grue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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