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며 사용자 자신이 콘텐츠 및 메시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통 미디어에서의 미디어 대 다수의 불특정 수용자의 구조가 아닌 SNS 플랫폼을 통한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의 시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던 대중문화는 급격하게 해체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즉, 기업들이 도입하는 대부분의 새로운 정보기술들은 소비자 시장에 기반을 둘 것이며,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SNS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매체로 부각되고 있으며, SNS의 특성이 다른 사용자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SNS의 수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SNS의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활용빈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SNS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며 사용자 자신이 콘텐츠 및 메시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통 미디어에서의 미디어 대 다수의 불특정 수용자의 구조가 아닌 SNS 플랫폼을 통한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의 시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던 대중문화는 급격하게 해체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즉, 기업들이 도입하는 대부분의 새로운 정보기술들은 소비자 시장에 기반을 둘 것이며,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SNS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매체로 부각되고 있으며, SNS의 특성이 다른 사용자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SNS의 수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SNS의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활용빈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SNS allowed users to serve not only as the content and message producer but as the consumer, with development into various types of SNS platforms. Instead of a traditional media structure of media-to-many and unspecified users, it also made it possible to achieve one-to-one or one-to-many interactio...
SNS allowed users to serve not only as the content and message producer but as the consumer, with development into various types of SNS platforms. Instead of a traditional media structure of media-to-many and unspecified users, it also made it possible to achieve one-to-one or one-to-many interactions, regardless of time and space, through SNS platforms. Moreover, according to development of digital communication technology, IT, media contents and communication network have been mutually connected, though they were once separate. The changes in communication environments have caused rapid disorganization and reorganization in popular culture led by specific expert groups. Such trend has a greater influence on marketing strategies of enterprises. In other words, it will lead them to mostly introduce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based on consumer market, and to strategically participate in SNS for promotion and marketing for their products and brands. Likewise, SNS has currently appeared as the main media affecting consumers' behaviors. In consideration of the importance of SNS features, which can stimulate responses of other users, analysis of main features affecting SNS user acceptance decision is required, as well as its utilization strategies. Accordingly, this study conducted division of SNS features into openness, quickness, interactiveness and economical efficiency to derive strategies for increasing the usage frequency of SNS and ultimately maximizing the expectation effect, in addition to an empirical analysis of effects of SNS features on usefulness, easiness and pleasure perceived in SNS, and SNS user intention.
SNS allowed users to serve not only as the content and message producer but as the consumer, with development into various types of SNS platforms. Instead of a traditional media structure of media-to-many and unspecified users, it also made it possible to achieve one-to-one or one-to-many interactions, regardless of time and space, through SNS platforms. Moreover, according to development of digital communication technology, IT, media contents and communication network have been mutually connected, though they were once separate. The changes in communication environments have caused rapid disorganization and reorganization in popular culture led by specific expert groups. Such trend has a greater influence on marketing strategies of enterprises. In other words, it will lead them to mostly introduce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based on consumer market, and to strategically participate in SNS for promotion and marketing for their products and brands. Likewise, SNS has currently appeared as the main media affecting consumers' behaviors. In consideration of the importance of SNS features, which can stimulate responses of other users, analysis of main features affecting SNS user acceptance decision is required, as well as its utilization strategies. Accordingly, this study conducted division of SNS features into openness, quickness, interactiveness and economical efficiency to derive strategies for increasing the usage frequency of SNS and ultimately maximizing the expectation effect, in addition to an empirical analysis of effects of SNS features on usefulness, easiness and pleasure perceived in SNS, and SNS user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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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9). TAM의 목적은 정보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수용 과정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또 다른 목적으로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전에 시스템 설계자와 구현 책임자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용자 수용 측정 방법론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Davis et al.
본 연구에서는 설문 시행 전 학계 및 연구계와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개발에 참조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SNS의 특성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을 개방성과 신속성, 상호 작용성 그리고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요인들은 기존 선행연구에서 SNS의 주요 속성으로 다루우진 요인들인데 반하여 대부분이 탐색적인 연구여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인들은 기반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SNS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0의 시작과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 및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 그리고 SNS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게 해주는 소형 IT 기기들이 등장함으로써 그 이용자수와 활용의 범위가 급격 하게 증가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SNS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본 절에서는 SNS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을 정리하여 연구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그림 1>이다.
또한, SNS의 수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거나 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 다. 이에 본 연구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SNS에 대한 매체적 특성과 수용영향요인과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처럼 기술수용모델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등에 따른 매체 이용자들의 선택과정과 매체 수용 결정 요인을 밝히는 유용한 모델로 많은 연구에 응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SNS의 매체적 특성과 수용영향요인과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흥미를 자아내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쾌락적 가치를 지각하게 되며 이들 요인이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SNS의 특성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을 개방성과 신속성, 상호 작용성 그리고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요인들은 기존 선행연구에서 SNS의 주요 속성으로 다루우진 요인들인데 반하여 대부분이 탐색적인 연구여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인들은 기반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0: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SNS의 경제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SNS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7: SNS의 지각된 즐거움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2: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3: SNS의 개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4: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5: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6: SNS의 신속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H7: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SNS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SNS의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이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용자의 지각변수가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는 <그림 2>와 같으며, 구체적인 가설검정 결과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진창현·여현철(2011)은 소셜 미디어의 수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영향을 제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그리고 광고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개인적 특성으로는 자기효능감과, 자기표현, 사회적 실재감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기술수용모델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등에 따른 매체 이용자들의 선택과정과 매체 수용 결정 요인을 밝히는 유용한 모델로 많은 연구에 응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 시행 전 학계 및 연구계와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개발에 참조하였다. 본 연구는 타당성의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000으로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나, 이는 샘플크기와 모델 복잡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NC, RMR, GFI, NFI, CFI, TLI, RMSEA 등으로 모델 적합도를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Bearden et al, 1982; Bagozzi & Yi, 1988).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면 NS=2.088, RMR=0.038, GFI=0.905, NFI=0.895, CFI=0.942, TLI=0.934, RMSEA=0.044(LO90=0.040, HO90=0.047)로 나타나 모형의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이라고 판단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개발에 참조하였다. 본 연구는 타당성의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개방성과 경제성의 요인이 각각 1개씩 제거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될 측정 항목과 출처는 <표 2>와 같으며, 이전 연구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문항을 중심으로 선택되었다. 선택된 문항들은 SNS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 문항에 대한 정교화 검토를 하였으며, 개발된 설문문항을 중심으로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를 마친 후 최종적인 설문지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 1989).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SNS의 특성이 SNS에서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그리고 SNS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타당성의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개방성과 경제성의 요인이 각각 1개씩 제거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택된 문항들은 SNS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 문항에 대한 정교화 검토를 하였으며, 개발된 설문문항을 중심으로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를 마친 후 최종적인 설문지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직장인 컨소시엄 교육장, 연구소 그리고 기업체를 방문하여 2011년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SNS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0부 배부되었고, 그중 604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60%).
설문은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직장인 컨소시엄 교육장, 연구소 그리고 기업체를 방문하여 2011년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SNS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0부 배부되었고, 그중 604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60%). 이들 가운데서 불성실한 응답(44 명) 및 SNS 무경험자의 응답(23명)은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37개(이용가능율 89%)의 설문을 실증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0부 배부되었고, 그중 604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60%). 이들 가운데서 불성실한 응답(44 명) 및 SNS 무경험자의 응답(23명)은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37개(이용가능율 89%)의 설문을 실증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정을 위해서 Amos 5.0을 이용하여 공변량구조모형 (covariance structure model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은 종래의 상관분석, 회귀분석, 경로분석이 가지는 가정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인 상황에서 변수들간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론/모형
간명부합지수는 제안모형의 적합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NC(Normed Chi-square) 등으로 평가한다(Bearden et al, 1982; Bagozzi & Yi, 1988).
성능/효과
직업은 전체 응답자 가운데 학생이 52%, 직장인이 48%로 나타 났으며, 직장인에는 회사원이 36%, 전문직이 5% 순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현황과 관련된 질문에서 SNS 이용 횟수는 월 21-29회 46%, 월 30회 이상 25% 순으로 나타났으며, SNS를 이용해 본 기간은 5년 이상 46%, 2년-5년 미만 32% 순으로 나타났다. SNS 종류는 블로그 24%, 미니홈피 22%, 페이스북 20% 순으로 나타났지만, 응답자 대부분의 복수의 SNS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현황과 관련된 질문에서 SNS 이용 횟수는 월 21-29회 46%, 월 30회 이상 25% 순으로 나타났으며, SNS를 이용해 본 기간은 5년 이상 46%, 2년-5년 미만 32% 순으로 나타났다. SNS 종류는 블로그 24%, 미니홈피 22%, 페이스북 20% 순으로 나타났지만, 응답자 대부분의 복수의 SNS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역시 SNS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이용자 중심의 개방형 서비스로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이 용이해지고 사용자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고, 등록,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고 기존의 매스 미디어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는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업무 또는 생활상의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 절감 및 효율성 증가 등 자신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7 이상이어서 수렴타당성 또는 내적 일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결과에 의거하여 향후 분석에 무리가 없는 설문항목들임이 판명되었다.
SNS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과 접하던 기존 소통경로가 단순화됨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이동훈 등, 2010) 이용자들은 SNS에 접근하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업무나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으나, SNS는 대부분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SNS를 사용과정에서 비용 측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다. 또한 SNS의 지각된 용이성은 유용성과 즐거움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역시 SNS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Davis et al.
본 연구 결과 SNS의 특성 중에서 경제성만이 지각된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지각된 즐거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역시 SNS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12를 제외하고 본 연구의 모든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 SNS의 특성 중에서 경제성만이 지각된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지각된 즐거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역시 SNS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이용자 중심의 개방형 서비스로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이 용이해지고 사용자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고, 등록,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고 기존의 매스 미디어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이용자 중심의 개방형 서비스로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이 용이해지고 사용자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고, 등록,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고 기존의 매스 미디어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는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업무 또는 생활상의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 절감 및 효율성 증가 등 자신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SNS 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과 접하던 기존 소통경로가 단순화됨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이동훈 등, 2010) 이용자들은 SNS에 접근하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업무나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으나, SNS는 대부분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SNS를 사용과정에서 비용 측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훈 등(2010)은 SNS가 시간, 대상, 비용, 관계의 4가지 관점 에서 기존 미디어에 비해 유용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았다. 먼저, SNS는 시간 측면에서 신속성과 지속성으로 사용자간 관계를 활용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고 그 영향력도 1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이다. 대상 측면에서는 다수성과 다양성으로, 트위터의 경우 평균 4명만 거치면 어떠한 사용자와도 소통이 가능하며 특정 국가나 계층의 경계를 뛰어넘기 때문에 ‘Word of Mouth(지역적 입소문)’에서 ‘World of Mouth(지구촌 입소문)’으로 발전이 가능 하다.
즉, SNS에서의 상호작용의 증가는 SNS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이 업무 또는 생활상의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 절감 및 효율성 증가 등 자신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반면에, SNS의 경제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지각된 즐거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과 접하던 기존 소통경로가 단순화됨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이동훈 등, 2010) 이용자들은 SNS에 접근하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업무나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으나, SNS는 대부분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SNS를 사용과정에서 비용 측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다.
본 연구 결과 SNS의 특성 중에서 경제성만이 지각된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지각된 즐거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 역시 SNS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12를 제외하고 본 연구의 모든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Hoffman & Novak(1996)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 하는 것으로 SNS 영역에서도 상호작용과 지각변수는 매우 중요한 영향관계에 있음을 입증하였다.
즉, 제트블루(JetBlue)는 트위터에 올라온 고객의 불만사항을 즉각 조치하고 조치사항을 트위터에 알림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상품 판매나 이벤트 등을 트위터에 공지하여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이동훈 등, 2010). 이상의 사례와 일맥상통하게 본 연구 결과 역시 SNS의 신속성이 이용자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이용자들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켜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SNS의 상호작용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관심 분야가 비슷한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 공동체를 생성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사회적 이미지를 가지기 위해 이용자들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Boyd & Ellison, 2007; 이동훈 등, 2010).
SNS의 개방성은 국가나 계층의 경계를 뛰어넘어 정보나 콘텐츠를 누구나 언제든지 저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이용자들이 SNS를 수용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FKII 조사 연구팀, 2006; 이혜원, 2010). 즉, SNS는 이용자 중심의 개방형 서비스로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이 용이해지고 사용자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시켜 줌으로써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고, 등록,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고 기존의 매스미디어에서의 보도나 기존 고객센터로 접수되는 경우보다 빠르게 기업 관련 이슈를 전달할 수 있다(이동훈 등, 2010).
본 연구 결과는 Hoffman & Novak(1996)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 하는 것으로 SNS 영역에서도 상호작용과 지각변수는 매우 중요한 영향관계에 있음을 입증하였다. 즉, SNS에서의 상호작용의 증가는 SNS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이 업무 또는 생활상의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 절감 및 효율성 증가 등 자신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반면에, SNS의 경제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지각된 즐거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미디어에 비해 유용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SNS의 특성을 개방성, 신속성, 상호작용성, 경제성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전략수립에 SNS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매스 미디어에서의 사고의 틀을 전환하여 SNS의 주요 특성을 인지하고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체계화해야 할 것이다.
SNS의 상호작용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관심 분야가 비슷한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 공동체를 생성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사회적 이미지를 가지기 위해 이용자들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Boyd & Ellison, 2007; 이동훈 등, 2010). 특히, SNS에서의 상호작용은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목적들이 쉽고 편리하게 달성되도록 함으로써 SNS의 지각된 가치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흥미를 통해 이용자들 사이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Hoffman & Novak(1996)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 하는 것으로 SNS 영역에서도 상호작용과 지각변수는 매우 중요한 영향관계에 있음을 입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와 같이 표준 적재치가 0.5 이상이기 때문에 개념타당성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 역시 0.5 이상이라서 수렴 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X2=1781.891(P=0.00), DF=637, GFI=0.903, CFI=0.937, NFI=0.886, AGFI=0.879, RMR=0.04, RMSEA=0.05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구조모형의 접합도 지수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Bearden et al, 1982; Bagozzi & Yi, 1988).
후속연구
따라서, 다양한 전략수립에 SNS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매스 미디어에서의 사고의 틀을 전환하여 SNS의 주요 특성을 인지하고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체계화해야 할 것이다. 기존 미디어에서는 주로 재무성과나 제품 및 서비스의 우수성이 주된 소재였다면 앞으로는 기업의 내외부활동과 고객친화 및 사회적 책임활동까지도 콘텐츠로 활용함으로써 매스 미디어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SNS는 국가나 계층의 경계를 뛰어넘어 정보나 콘텐츠를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여 주었으며(이동훈 등, 2010), 웹 사이트에 올리거나 서비스되는 모든 데이터를 이용자가 자신의 편의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수정하여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김강민, 2006). 따라서 SNS의 개방성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이용자의 가치를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긴 하였으나, SNS의 유형이나 사용자가 활용하는 디바이스 형태에 따라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도의 차이를 구분하여 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더욱 개인화, 다양화되고 있는 SNS의 특성 요인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하여 규명하는 연구가 이뤄지지 못하였다. 향후에는 SNS의 수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특성을 좀 더 구체화하고 SNS의 유형에 따라 가치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SNS 특성과 지각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콘텐츠 개발과 확산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불필요한 요소에 대한 시간과 노력, 투자 등을 감소시킬 수 있고, 기업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작자 자신의 직관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SNS 개발 및 활용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SNS를 통해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마이크로 블로그에서는 자신이 관계를 신청한 사람의 신규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자신의 사이트에서 구독 가능하며, 트랙백(track back)은 자신 블로그의 상대 글에 대한 신규 댓글이 달린 사실을 상대에게 알려주고 역방향 링크를 생성시켜주는 일대일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콘테츠의 전파를 가속화하고 있다(이동훈 등, 2010). 이처럼 SNS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생산, 등록하고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이용자의 가치를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긴 하였으나, SNS의 유형이나 사용자가 활용하는 디바이스 형태에 따라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도의 차이를 구분하여 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더욱 개인화, 다양화되고 있는 SNS의 특성 요인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하여 규명하는 연구가 이뤄지지 못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더욱 개인화, 다양화되고 있는 SNS의 특성 요인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하여 규명하는 연구가 이뤄지지 못하였다. 향후에는 SNS의 수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특성을 좀 더 구체화하고 SNS의 유형에 따라 가치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가 현대에 끼친 영향은?
SNS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며 사용자 자신이 콘텐츠 및 메시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통 미디어에서의 미디어 대 다수의 불특정 수용자의 구조가 아닌 SNS 플랫폼을 통한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의 시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던 대중문화는 급격하게 해체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현대 SNS 이용자의 수와 이용횟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라 칭함)는 타인과의 인맥 형성 및 관계를 기반으로 정보나 콘텐츠를 생산, 교류,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그 이용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SNS 이용자는 거의 10억 명에 달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61.3%가 SNS를 월 1회 이상 이용하며 이를 통해 타인과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또한 SNS는 동영상,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을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고상민 등, 2010).
기업들이 SNS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는가?
이에 발 빠른 기업들은 조직의 상품 및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SNS 에 전략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신제품 정보나 브랜드 뉴스, 이벤트 정보 등을 홍보하여 고객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SNS는 과거와 달리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해본 후에 알 수 있었던 경험적 속성에 대한 정보의 질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Grue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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