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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텍스트에 관한 SNS 비평 담론 연구 - 아이유 를 둘러싼 미학적 해석의 차이를 중심으로
The Discourse Research on Pop Culture Text through SNS - Focused on the Difference in Aesthetic Interpretation of IU's So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701 - 717  

우지혜 (성균관대학교) ,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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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은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일종의 인식 행위다. 이는 개인의 감상을 넘어 작품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한 시대의 인식 체계를 반영한다. 그런데 인식 체계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경제 문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 하듯이, 비평의 기준 또한 사회의 변화에 의해 달라진다. 오늘날 SNS의 등장은 대중문화 비평에 있어 대중의 역할과 참여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키고, 대중문화 생산-소비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등 기존의 비평과 다른 환경을 제공하였다. 이는 비평의 다양성 및 자유 확대 등 긍정적 변화들을 가져왔으나, 한편으로는 무비판적인 비난 혹은 옹호, 비평의 기준 부재로 인한 가치 혼란이라는 부정적 결과 또한 초래했다. 이처럼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기존의 비평 행위와 그 이면의 인식 틀에 변화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아이유의 관련 논쟁에 대해 SNS을 통해 전개되는 담론에서 문화 행위자, 생산자 및 수용자의 비평 행위가 어떻게 전개되며 그로 인한 파장이 어떠한 가에 대해 분석했다. 궁극적으로는 SNS라는 새로운 매체 기술을 통해 비평의 행위가 기존과 어떻게 달라졌으며, 나아가 우리의 인식 체계, 특히 미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iticism is related with recognition activity which is interpreting and evaluating the text based on the particular criteria. It reflects the awareness system of a particular time-period in that it is a work of social meanings beyond individual impressions. However, the standards of criticism hav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슈머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현상은 ‘프로슈머(Prosumer)’의 등장과 맞닿아 있다. 프로슈머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서, 전통적인 생산-소비의 경계를 넘어 자유롭게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1]. 오늘날 일반 상품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영역에서 프로슈머들의 활발한 활동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문화 콘텐츠 소비자는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오늘날 대중들은 단순히 대중문화 콘텐츠의 소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개인적 가치 판단과 평가를 바탕으로 다른 소비자들과 함께 이를 공유하며 담론을 형성해 나간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생산자가 만든 문화 산물을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로서 대중문화 비평에 참여한다.
프로슈머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오늘날 일반 상품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영역에서 프로슈머들의 활발한 활동을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은 시청자 게시판, 커뮤니티 사이트, 블로그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화 생산자 및 생산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때때로 창작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 Toffler, The Third Wave, Pan Macmillan Limited, 1981, 김진욱(역), 제3의 물결, 범우사, 2014. 

  2. 이경락, SNS 정치담론의 의제형성과 의미구성 연구 : 제18대 대선 관련 트윗에 관한 담론분석과 사회연결망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3. 

  3. N. B. Ellison, C. Steinfield, and C. Lampe, "A face(book) in the crowd: social searching vs. social browsing," Proceedings of the 2006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167-170, 2006. 

  4.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기업의 SNS 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Vol.2010, pp.1-8, 2010. 

  5. M. Poster, The second media age, Polity Press, 1995. 

  6. M. Kapor, "Civil Liberties in Cybersapce," Scientific American, Vol.265, No.3, 1991. 

  7. 신현기, 우지숙, "트위터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담론활동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10년 6.2 지방선거 관련 트윗글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9권, 제3호, pp.45-76, 2011. 

  8. 백선기,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표출되는 표현들의 기호적 속성과 의미의 함축성: 주요 사회 의제에 관한 트위터 내용들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30권, pp.37-75, 2011. 

  9. 강동현, 위계와 분화: SNS 사회운동의 두 가지 조직화 양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 학위논문, 2016. 

  10. 백선기, 김소라, "지배 담론과 대항 담론: 동성애에 대한 '매스 미디어' 와 '게이 커뮤니티'의 담론 관계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pp.78-114, 1998. 

  11. C. Barker and D. Galasinski, Cultural Studies and Discourse Analysis, Sage, 2001, 백선기(역), 문화연구와 담론분석: 언어와 정체성에 대한 담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12. M. Foucault, L' archeologie du savoir, Gallimard, 1969, 이정우(역), 지식의 고고학, 민음사, 1992. 

  13. D. Hebdige,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Routledge, 1979, 이동연(역),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현실문화연구, 1998. 

  14. J. Curran, D Morley, and V. Walkerdine, Cultural Studies and Communications, 1996, 백선기(역),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한울, 1999. 

  15. J. Fiske, Reading the Popular, 1989, 박만준 (역), 대중과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16. FKII 조사연구팀,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정보산업, 통권 제242호, 2006. 

  17. 곽송호, SNS 서비스 재현성에 대한 시뮬라시옹 현상,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3. 

  18. 정재철, 문화연구의 핵심 개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19. 유영석, 롤랑 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텍스트 이론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20. 백선기, "대중 문화 텍스트의 '다의성'과 수용자 '해독' - 서태지와 아이들의 에 대한 윌리스의 분석틀 적용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2권, 제1호, pp.211-258, 1996. 

  21. 윤주한, 예술작품의 해석과 예술가의 의도의 관계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3. 

  22. 신운화, 예술작품에 대한 해석적 다원론에 관한 연구-J. 마골리스의 상대주의 해석 이론을 중심을,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4. 

  23. S. Hall, Representation: Cultural Representation and Signifying Practices, Sage, 1997. 

  24. 김정미, 대중문화 수용에 있어서 대중의 주체성 모색: 스튜어트홀의 문화 연구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영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5. 

  25. U. Eco, Les Limites de l'interpretation, 1990, 김광현(역), 해석의 한계, 열린책들, 2009. 

  26. 오병남, 미학강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27. N. Fairclough, Language and Power, London and New York: Longman, 1989. 

  28. 정미정, 백선기, "한국신문의 영화에 관한 보도 담론의 특징과 의미: 산업담론과 문화담론의 대립적 갈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3 호, pp.28-53, 2011. 

  29. 백선기, 김강석,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보도와 담론 및 그 이데올로기적 의미: 기호네트워크 분석방법(SNA)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대회, Vol.2009, No.12, pp.483-503, 2009. 

  30. https://www.facebook.com/dongnyokpub/posts/439616442895016:0 

  31. https://www.facebook.com/iu.loen/posts/899916456760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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