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소비자 동일시 수준에 따른 기업루머에 대한 반박효과의 차이
A Study on Level of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on Company Rumor Impact and Effectiveness of Refutation countered the effect of the differenc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261 - 286  

최태호 ((주) ESC) ,  황지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오대양 (부산대학교 마케팅전공)

초록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에 관한 부정적 소문인 루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 방안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기업-소비자동일시 수준에 따른 루머의 신뢰 정도와 그에 따른 확산정도를 파악하고 루머의 신뢰와 확산을 막고자 하는 기업이 루머반박을 했을 경우, 동일시 수준에 따른 반박효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시 수준에 따라 악성루머에 대한 신뢰도 반응 확산의도 차이, 재구매 의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으며, 동일시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가 루머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고, 확산의도 또한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재구매 의도는 동일시가 높은 소비자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소비자 동일시 수준에 따라 루머에 대한 반응의 차이와 그 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기업이 반박기사를 냈을 경우, 동일시 수준에 따라, 반박 기사에 대한 반응이 다를 것이라 보았다. 동일시가 높은 소비자는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 보다 반박기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mors are widely prevalent in marketplace and It can be problematic and dangerous for the company's reputation and damages their image. Recently, many companies are given trouble by rumors. As getting invigorates the social media, there is high possibility to shape the vicious rumors without any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루머란? 루머(rumor)는 사회현상 중에 하나로서, 널리 퍼진 근거가 없는 말이며, 그 특성은 전달범위가 넓고, 의식적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내용을 부정적으로 조작, 강조한다는 것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스마트폰 확대로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는 이유는? 루머(rumor)는 사회현상 중에 하나로서, 널리 퍼진 근거가 없는 말이며, 그 특성은 전달범위가 넓고, 의식적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내용을 부정적으로 조작, 강조한다는 것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스마트폰 확대로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공개와 연결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네트워크의 상호작용성을 통한 의사소통은 발전 확대되면서, 의사소통 및 정보콘텐츠의 교환이 충동적이고 비합리적 방식으로 왜곡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루머에 미흡한 대처를 하게 되면 축적된 자산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 될 것이므로 루머로 인한 위기의 극복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부정적 정보는 긍정적 정보에 비해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아 있게 되고 그 영향력이 더 크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루머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될지 예측 불가능 하며,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루머 자체만으로도 조직전체에 커다란 위기를 주기 때문이다(최미정 외, 2004). 따라서 루머에 미흡한 대처를 하게 되면 축적된 자산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 될 것이므로 루머로 인한 위기의 극복 방안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인적자원관리연구 김양호 16 2 21 

  2. 한국커뮤니케이션 학보 김현주 5 264 

  3. 한국커뮤니케이션 학회 박기순 5 1 

  4. 홍보학연구 박기순 4 2 23 

  5. 마케팅연구 안광호 19 4 55 

  6. 한국광고홍보학보 이상경 9 3 186 

  7. 한국광고홍보학보 유종숙 4 1 34 

  8. 홍보학연구 유종숙 10 3 197 

  9.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전우영 24 2 133 

  10. 한국마케팅연구원 최원일 38 4 51 

  11. 홍보학연구 한정호 2 113 

  12.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Ahluwalia, R. 37 203 10.1509/jmkr.37.2.203.18734 

  13. Journal of Abnormaland Social Psychology Allport, G. W 40 3 10.1037/h0058110 

  14. British J ournal of Social Psychology Bergami, M 39 555 10.1348/014466600164633 

  15. Journal of Marketing Bhattacharya, C. B. 59 4 46 10.2307/1252327 

  16. Journal of Marketing Bhattacharya, C. B. 67 31 

  17.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Bordia, P. 30 2309 10.1111/j.1559-1816.2000.tb02438.x 

  18. HumanResource Management DiFonzo, N 37 295 10.1002/(SICI)1099-050X(199823/24)37:3/4<295::AID-HRM10>3.0.CO;2-3 

  19.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DiFonzo, N. 35 6 1301 

  20.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Ditto, P. H. 63 568 10.1037/0022-3514.63.4.568 

  21.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Gilbert, D.T 54 193 10.1037/0022-3514.54.2.193 

  22.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Gruenfeld, D. H. 62 38 10.1037/0022-3514.62.1.38 

  23. Psychology and Marketing Iyer, E. 8 161 10.1002/mar.4220080303 

  24.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Leventhal, H. 2 20 10.1037/h0022089 

  25.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Lord, C. G. 37 2098 10.1037/0022-3514.37.11.2098 

  26. J 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el, F. A 13 103 10.1002/job.4030130202 

  27.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etty, R. E. 25 645 

  28. Psychological Bulletin Rosnow, R. L. 87 578 10.1037/0033-2909.87.3.5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