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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261 - 286
최태호 ((주) ESC) , 황지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오대양 (부산대학교 마케팅전공)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에 관한 부정적 소문인 루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 방안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기업-소비자동일시 수준에 따른 루머의 신뢰 정도와 그에 따른 확산정도를 파악하고 루머의 신뢰와 확산을 막고자 하는 기업이 루머반박을 했을 경우, 동일시 수준에 따른 반박효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시 수준에 따라 악성루머에 대한 신뢰도 반응 확산의도 차이, 재구매 의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으며, 동일시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가 루머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고, 확산의도 또한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재구매 의도는 동일시가 높은 소비자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소비자 동일시 수준에 따라 루머에 대한 반응의 차이와 그 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기업이 반박기사를 냈을 경우, 동일시 수준에 따라, 반박 기사에 대한 반응이 다를 것이라 보았다. 동일시가 높은 소비자는 동일시가 낮은 소비자 보다 반박기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Rumors are widely prevalent in marketplace and It can be problematic and dangerous for the company's reputation and damages their image. Recently, many companies are given trouble by rumors. As getting invigorates the social media, there is high possibility to shape the vicious rumors without any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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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란? | 루머(rumor)는 사회현상 중에 하나로서, 널리 퍼진 근거가 없는 말이며, 그 특성은 전달범위가 넓고, 의식적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내용을 부정적으로 조작, 강조한다는 것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스마트폰 확대로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 |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는 이유는? | 루머(rumor)는 사회현상 중에 하나로서, 널리 퍼진 근거가 없는 말이며, 그 특성은 전달범위가 넓고, 의식적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내용을 부정적으로 조작, 강조한다는 것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스마트폰 확대로 작은 루머도 순식간에 확산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공개와 연결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네트워크의 상호작용성을 통한 의사소통은 발전 확대되면서, 의사소통 및 정보콘텐츠의 교환이 충동적이고 비합리적 방식으로 왜곡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
루머에 미흡한 대처를 하게 되면 축적된 자산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 될 것이므로 루머로 인한 위기의 극복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부정적 정보는 긍정적 정보에 비해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아 있게 되고 그 영향력이 더 크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루머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될지 예측 불가능 하며,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루머 자체만으로도 조직전체에 커다란 위기를 주기 때문이다(최미정 외, 2004). 따라서 루머에 미흡한 대처를 하게 되면 축적된 자산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 될 것이므로 루머로 인한 위기의 극복 방안은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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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커뮤니케이션 학보 김현주 5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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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학연구 박기순 4 2 23
마케팅연구 안광호 19 4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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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학연구 한정호 2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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