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라이브 커머스의 IT 어포던스가 상호작용성과 몰입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ive Commerce's IT Affordance on Interactivity, Immersion,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734 - 751  

주은신 (와세다대학교 국제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시간 온라인 방송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보급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국내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전례 없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IT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디지털 플랫폼 차원의 기술 어포던스 특성이 이용자의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을 매개로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이용 경험자 4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플랫폼의 메타보이싱과 쇼핑가이드 특성을 높게 인지할수록 이용자의 상호작용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에 관한 가시성이 뛰어나다고 느낄수록 이용자는 쇼핑 상황에 더 몰입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아가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은 매개 변수로서 IT 어포던스 특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ve streaming is becoming increasingly popular as it is distributed through various platforms around the world. In particular, after the outbreak of the COVID-19, it has shown unprecedented growth in the domestic e-commerce sector. Building a theoretical model from the perspective of IT affordance,...

Keyword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IT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국내 라이브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라이브 커머스의 독특한 플랫폼 차원의 특성이 구매 과정에서 이용자의 인지적,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어포던스 이론과 IT 분야의 어포던스 문헌을 통합하여 라이브 커머스에 부합하는 플랫폼의 기술적 차원의 영향 요인들과 이용자 반응과의 인과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존 라이브 커머스 연구와는 차별화를 두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IT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국내 라이브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라이브 커머스의 독특한 플랫폼 차원의 특성이 구매 과정에서 이용자의 인지적,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어포던스 이론과 IT 분야의 어포던스 문헌을 통합하여 라이브 커머스에 부합하는 플랫폼의 기술적 차원의 영향 요인들과 이용자 반응과의 인과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존 라이브 커머스 연구와는 차별화를 두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는 라이브 커머스 이용에 있어 (1) 플랫폼의 주요 IT 어포던스 특성(가시성, 메타보이싱, 쇼핑 가이드)들이 이용자의 인지적 반응인 상호작용성 또는 몰입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2)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3)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어포던스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유발하는 데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이 매개 변수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는 라이브 커머스 이용에 있어 (1) 플랫폼의 주요 IT 어포던스 특성(가시성, 메타보이싱, 쇼핑 가이드)들이 이용자의 인지적 반응인 상호작용성 또는 몰입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2)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3)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어포던스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유발하는 데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이 매개 변수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라이브 커머스는 텍스트나 단순 이미지가 아닌 실시간 영상의 형태로 상업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자와 구매자들 간의 즉시적 의사소통을 기반한다. 본 논문에서는 라이브 플랫폼에서의 기술 어포던스가 판매자와 구매자의 간의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의 상호작용성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라이브 커머스의 IT 어포던스 유형은 인지된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라이브 커머스의 가시성은 인지된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라이브 커머스의 메타보이싱은 인지된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가이드는 인지된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라이브 커머스의 IT 어포던스 유형은 인지된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라이브 커머스의 가시성은 인지된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라이브 커머스의 메타보이싱은 인지된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가이드는 인지된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인지된 상호작용성과 몰입감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라이브 커머스의 인지된 상호작용성은 인지된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라이브 커머스의 인지된 상호작용성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c. 라이브 커머스의 인지된 몰입감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 H3c
  • H3a
  • H2c
  • H2b
  • H2a
  • H1b
  • 522, p < .001) 는 모두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관계를 보이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H1b, H1c 채택). 단, 가시성(β = -.
  • 383, p < .001), 두 변수 모두와 긍정적인 관계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H3a, H3b 채택). 몰입감도 구매의도(β =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황지영, "코로나가 촉발한 언택트 소비트렌드와 미래전망," FUTURE HORIZON, 제46호, pp.28-35, 2020. 

  2. 김진봉, "라이브 커머스의 발전 및 규제 검토," 유통법 연구, 제7권, 제2호, pp.31-68, 2020 

  3. 대한무역진흥공사, 포스트코로나 新마케팅,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트렌드-해외시장뉴스, KOTRA, 2021. 

  4. 김한경, 박지원, 김지영, 김민철, 라이브 커머스 A Whole New World,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2020. 

  5. 박지원, 2021 Reveiw: 커머스의 날개가 퍼진다,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2021. 

  6. 이성준, "이용자, 정보원천 및 플랫폼 차원에서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 만족도 영향 요인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576-589, 2021. 

  7. 최미영, "라이브 커머스 쇼핑환경에서 정보원 특성과 콘텐츠 정보성이 소비자 수용 의도에 미치는 효과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29권, 제4호, pp.554-571, 2021. 

  8. 온가신, 이혜미, "라이브 커머스는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플랫폼 및 BJ 정보원천 특성이 중국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의 조절효과,"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5호, pp.215-234, 2020. 

  9. 유명주, 박지연, 이혜은, "라이브 커머스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성과 정보원 특성이 소비자의 지속적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138-154, 2021. 

  10. 김효정, 박민정, "라이브 커머스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 이미지 일치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28권, 제6호, pp.719-737, 2020. 

  11. 양뢰, 박현정,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소비자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중국 타오바오 생방송을 중심으로-," 한중사회과학연구, 제60권, pp.50-63, 2021. 

  12. 김소담, 황자유, 양성병,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의 시청의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타오바오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1권, 제2호, pp.53-78, 2021. 

  13. 김성종, 허철무, "라이브 커머스 및 쇼 호스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 몰입의 매개효과를 포함하여," 벤처창업연구, 제16권, 제3호, pp.177-191, 2021. 

  14. R. Song, 임승희, "상호작용성과 관계품질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용한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23권, 제5호, pp.5-20, 2020. 

  15. 이애리, "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 이용 활성화 영향요인 고찰: 다차원적 상호작용성, 현장감, 리뷰 신뢰도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22권, 제1호, pp.269-286, 2021. 

  16. 주용완, 국내 라이프 커머스 플랫폼 시장 진단. KISA Report, 제3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21. 

  17. J. Cai and D. Y. Wohn, "Live streaming commerce: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to understanding consumers' motivations," Proceedings of the 5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18. 

  18. Y. Sun, X. Shao, X. Li, Y. Guo, and K. Nie, "How live streaming influences purchase intentions in social commerce: An IT affordance perspective," Electronic Comme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37, p.100886, 2019. 

  19. A. Wongkitrungrueng and N. Assarut, "The role of live streaming in building consumer trust and engagement with social commerce selle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17, pp.543-556, 2020. 

  20. J. Xue, X. Liang, T. Xie and H. Wang, "See now, act now: How to interact with customers to enhance social commerce engagement?," Information & Management, Vol.57, No.6, p.103324, 2020. 

  21. M. Yim, Y. C. Chu, and P. L. Sauer, "Is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n Effective Tool for E-commerce? An Interactivity and Vividness Perspectiv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39, pp.89-103, 2017. 

  22. X. Liu and S. H. Kim, "Beyond Shopping: The Motivations and Experience of Live Stream Shopping Viewers,"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Quality of Multimedia Experience (QoMEX), pp.187-192, 2021. 

  23. Y. Ma, "To shop or not: Understanding Chinese consumers' live-stream shopping intentions from the perspectives of uses and gratifications, perceived network size, perceptions of digital celebrities, and shopping orientation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59, p.101562. 2021. 

  24. J. J. Gibson,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classic edition. Psychology Press, 2014 

  25. B. Bygstad, B. E. Munkvold, and O Volkoff, "Identifying Generative Mechanisms through Affordances: A Framework for Critical Realist Data Analysi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31, No.1, pp.83-96, 2016. 

  26. D. A. Norman,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Basic books, 1988. 

  27. 조희경, 김성훈, "증강현실(AR)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 나타난 어포던스 디자인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pp.611-623, 2018. 

  28. R. Hartson, "Cognitive, physical, sensory, and functional affordances in interaction design.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2, No.5, pp.315-338, 2003. 

  29. 이금실, "가상현실 기반 관광체험미디어의 어포던스 특성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3호, pp.105-118, 2017. 

  30. 김우식, 김태우, 김대근, "SNS 스포츠 정보 속성에 따른 인지적 어포던스 및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pp.499-509, 2019. 

  31. P. M. Leonardi, "When Flexible Routines Meet Flexible Technologies: Affordance, Constraint, and the Imbrication of Human and Material Agencies," MIS Quarterly, Vol.35, No.1, pp.147-167, 2011. 

  32. K. Koroleva and G. C. Kane, "Relational affordances of information processing on Facebook," Information & Management, Vol.54, No.5, pp.560-572, 2017. 

  33. M. L. Markus and M. S. Silver, "A foundation for the study of IT effects: A new look at DeSanctis and Poole's concepts of structural features and spirit,"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9, No.10, pp.609-632, 2018 

  34. O. Volkoff and D. M. Strong, "Critical Realism and Affordances: Theorizing It-Associated Organizational Change Processes," MIS Quarterly, Vol.37, No.3, pp.819-834, 2013. 

  35. S. Faraj and B. Azad, The materiality of technology: An affordance perspective, Materiality and Organizing: Social Interaction in a Technological World, pp.237-258, 2012. 

  36. J. W. Treem and P. M. Leonardi, "Social media use in organizations: Exploring the affordances of visibility, editability, persistence, and association," Annal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36, No.1, pp.143-189, 2013. 

  37. X. Dong and T. Wang, "Social tie formation in Chinese online social commerce: The role of IT afford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42, pp.49-64, 2018 

  38. Y. A. Argyris and K. Monu, "Corporate use of social media: Technology affordance and external stakeholder rel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ol.25, No.2, pp.140-168, 2015. 

  39. A. Majchrzak, S. Faraj, G. C. Kane, and B. Azad, "The Contradictory Influence of Social Media Affordances on Online Communal Knowledge Sharing,"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9, No.1, pp.38-55, 2013. 

  40. W. Sutherland and M. H. Jarrahi, "The sharing economy and digital platforms: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43, pp.328-341, 2018. 

  41. D. Boyd, Social Network Sites as Networked Publics: Affordances, Dynamics, and Implications, A Networked Self, Routledge, 2010. 

  42. Z. Lv, Y. Jin, and J. Huang, "How do sellers use live chat to influence consumer purchase decision in China?,"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28, pp.102-113, 2018. 

  43. J. Fang, L. Chen, C. Wen, and V. R. Prybutok, "Co-viewing Experience in Video Websites: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on E-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2, No.3, pp.446-476, 2018. 

  44. C. X. Ou, P. A. Pavlou, and R. M. Davison, "Swift Guanxi in Online Marketplaces: The Role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echnologies," MIS Quarterly, Vol.38, No.1, pp.209-230, 2014. 

  45. S. J. McMillan and J. S. Hwang, "Measures of Perceived Interactivity: An Exploration of the Role of Direction of Communication, User Control, and Time in Shaping Perceptions of Interac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Vol.31, No.3, pp.29-42, 2002. 

  46. J. E. Newhagen and S. Rafaeli, "Why communication researchers should study the Internet: A dialogu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 No.4, p.JCMC145, 1996. 

  47. F. Williams, R. E. Rice, and E. M. Rogers, Research Methods and the New Media, Simon and Schuster. 1988. 

  48. S. Hudson, S. Matson-Barkat, N. Pallamin, and G. Jegou, "With or without you? Interaction and immersion in a virtual reality experi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00, pp.459-468, 2019. 

  49. P. Kowalczuk, C. Siepmann (nee Scheiben), and J. Adler,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nsumer responses to augmented reality in e-commerce: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24, pp.357-373, 2021. 

  50. J. Nakamura and M. Csikszentmihalyi, The Concept of Flow, Flow and the Found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The Collected Works of Mihaly Csikszentmihalyi, Springer Netherlands, pp.239-263, 2014. 

  51.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 Behav, Hum. pp.179-211, 1991 

  52.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2006. 

  53.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54.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55.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56. R. L. Celsi and J. C. Olson, "The Role of Involvement in Attention and Comprehension Proces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No.2, pp.210-224, 198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