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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NN의 진화과정 고찰을 통해 본 한국 인터넷주소 거버넌스의 개선방향
An Overview of the Developments of ICANN Internet Governance and Some Recommendations for Korea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19 no.3 = no.72, 2012년, pp.36 - 49  

정찬모 (인하대법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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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인터넷주소자원관리기구인 ICANN은 1998년 창설 이후 줄기차게 제기되어 온 미국 의존성에 대한 비판을 완화하기 위해 종래 미국 상무부와의 협약에만 역할의 정당성을 인정받던 방식에서 일부 탈피하여 국제인터넷공동체에 대한 책임성을 높이기 위하여 2009년 9월 30일 ICANN 운영에 대한 검토를 국제적인 독립 기구로부터 점검받는 것을 약속하는 형태의 '의무 확인' (Affirmation of Commitments)을 미상무부와 공동으로 행하였다. 이에 의해 설치된 4개 검토팀 중 하나인 '책임성 투명성 검토팀' (ATRT)은 2010년 12월 31일 27개의 권고사항을 발표하고 이사회는 이의 이행을 약속하였다. 이는 선진 인터넷 거버넌스를 지향하는 한국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특히, 국제 인터넷 거버넌스 체계에 있어 민간주도의 상향적 정책결정이란 특성과 국내제도의 정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주소에 관련된 비정부, 민간조직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공식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ICANN) is the body which manages the allocation and registration of global Internet IP addresses and domain names. As a gesture to overcome the dependency on the U.S. government, ICANN and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jointly made the Affir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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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넷 주소 거버넌스와 관련해서도 몇 편의 기존연구가 있으나 대부분이 2000년대 중반 이전의 연구이거나(정찬모, 2001; 강명구, 2003; 박균성, 2005) 글로벌 인터넷 거버넌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우지숙, 2005;조화순, 2007), 2000년대 후반 이후의 글로벌 인터넷 주소자원 거버넌스 및 한국 내에서의 인터넷 주소자원 거버넌스 변화 움직임을 분석한 연구는 극도로 빈약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이러한 기존연구의 공백을 메우고 특히 근년 글로벌 인터넷주소 거버넌스 관련한 상황의 전개가 한국의 인터넷주소 거버넌스 개선을 위하여 가질 수 있는 교훈을 찾고자 한다. 다만 독자의 편의상 Ⅱ장에서 국제인터넷주소관리체제의 형성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한 후, Ⅲ장에서 최근 ICANN(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의 자기점검 프로그램의 운영을 책임성∙투명성 검토 팀의 권고와 수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 인터넷 거버넌스는 네트워크 관리, 도메인이름 및 인터넷프로토콜 주소의 관리, 인터넷 컨텐츠 관리, 인터넷 보안, 프라이버시, 전자상거래 등과 같이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각 영역은 관리 대상을 달리하는 만큼 관리방식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차별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거버넌스의 모든 대상 영역을 분석하는 것1)은 지면과 시간의 한계 때문에 불가능 하고 이 논문은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에 한정하여 관리체계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의 논란을 조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인터넷 주소 거버넌스와 관련해서도 몇 편의 기존연구가 있으나 대부분이 2000년대 중반 이전의 연구이거나(정찬모, 2001; 강명구, 2003; 박균성, 2005) 글로벌 인터넷 거버넌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우지숙, 2005;조화순, 2007), 2000년대 후반 이후의 글로벌 인터넷 주소자원 거버넌스 및 한국 내에서의 인터넷 주소자원 거버넌스 변화 움직임을 분석한 연구는 극도로 빈약하다.
  • 본 논문은 ICANN의 자기 혁신 노력 중 하나인 책임성∙투명성 검토팀의 권고와 그 수용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 주소자원 거버넌스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ICANN의 자기점검 프로그램은 책임성∙투명성 이외에도 보안, 경쟁, 후이즈서비스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연구도 향후 필요할 것이다.
  • 국제적 차원이건 국내적 차원이건 인터넷 거버넌스 논의는 언제 어떻게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것이지를 예측하기 어려운 변혁의 연속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은 지난 수년간 국내외의 인터넷주소자원 거버넌스 변화를 역사적 맥락에서 검토하여 관련 연구의 최신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정책적 측면에서 본 논문이 ICANN의 형성과 책임성∙투명성 검토팀 운영과 같은 최근의 자기 혁신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인터넷주소 거버넌스의 개선과 관련하여 도출한 결론 중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 때문에 검토팀에서 검토의견의 수준에 대하여 자체검열을 시행하여 수준을 낮추거나 극단적으로는 집행부의 가려운 곳을 대신 긁어주는 역할을 해줄 우려가 있는 구조인 것이다. 이사에 대한 보수지급 권고가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결국 ICANN이 미국상무부의 수렴청정 하에 있는 기구라는 인상은 다소간 희석되었지만 또 다른 문제점이 부각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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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터넷 거버넌스(Internet Governance) 는 인터넷망과 그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는 기업, 개인 등의 주체로 구성되는 인터넷 공동체의 안녕과 발전을 위한 관리양식과 기본적 질서를 의미한다. 거버넌스란 사전적으로는 통치, 관리, 지배 등의 의미를 갖는 용어이다.
인터넷 거버넌스가 포함하는 영역은? 인터넷 거버넌스는 네트워크 관리, 도메인이름 및 인터넷프로토콜 주소의 관리, 인터넷 컨텐츠 관리, 인터넷 보안, 프라이버시, 전자상거래 등과 같이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각 영역은 관리 대상을 달리하는 만큼 관리방식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차별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거버넌스의 모든 대상 영역을 분석하는 것1)은 지면과 시간의 한계 때문에 불가능 하고 이 논문은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에 한정하여 관리체계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의 논란을 조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Multi-stakeholderism을 지지하는 것이 한국에게 유리한 전략인 이유는? 영어구사 능력이라는 측면에서 언어적으로 일본과 함께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Multi-stakeholderism을 지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선택으로 보인다. 이는 근본적으로는 Multi-stakeholderism이 국내적으로 한국사회의 성숙에 기여하고 사회발전단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기에 적합한 국가의사결정 메커니즘이라는 데에 있다. 한국도 다방면에서 이와 같은 다수 이해당사자의 참가와 협의를 통한 의사결정절차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인터넷 관련 분야는 그 출발점일 뿐이다. 아울러, 이미 이것이 세계적 추세가 되어 한국이 반대한다고 하여 흐름을 거역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참가경비 부담은 세계 10위권 경제국으로서 한국에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국제적 활동은 정부가 하는 것이라는 우리 관련 기업들의 소극성과 민간중심 거버넌스 활동에 대한 인식부족이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태생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영어교육 열풍에 의해서 언어적 장애를 상당히 극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도 Multistakeholderism 원칙에 의한 국익의 반영이 1국 1표 원칙에 의한 경우보다 불리하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우며 향후에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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