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멀티스테이크홀더
The Multistakeholder Model of Internet Governance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4 no.3, 2013년, pp.21 - 34  

이영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ultistakeholder model of Internet governance is based on the belief that the stakeholder groups should be able to agree on the rules and principles in governing the Internet space. The global expansion of the sweeping influence of the Internet has heightened the awareness of international gove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된 인터넷 거버넌스의 멀티스테이크홀더 모델의 의의 및 발전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WSIS, ICANN, 그리고 ITU를 통해 진행된 거버넌스 모델 정립 과정에 대한 논의를 간단히 정리해 본다.
  • 이런 와중에 2013년 5월에 터진 미국의 정보기관에 의한 광범위한 불법 정보수집의 폭로 사태로 인터넷을 관리하는 권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고, 이제까지 미국의 영향력 하에 있는 인터넷주소 관리기구(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ICANN)의 관리 구조를 더욱 국제적인 거버넌스 구조로 개조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2014년 5월에 브라질에서 인터넷 거버넌스 관련 회의가 새롭게 계획되기도 하는 등 인터넷 거버넌스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화두가 되었다. 인터넷 거버넌스를 이해하는데 2013년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용어는 멀티스테이크홀더(multistakeholder)라는 개념인데 본 글에서는 인터넷 거버넌스와 멀티스테이크홀더 개념의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인터넷 거버넌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인터넷 거버넌스의 개념은 그 대상이나 인터넷 발전 시기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데 본 글에서는 2005년 튀니지 WSIS 회의의 의제 문건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멀티스테이크홀더의 모델이 가장 보편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 및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거버넌스의 바람직한 모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NN의 약점은? 하지만 ICANN의 가장 큰 약점은 거버넌스 모델이 기능적인 전문성에 따른 다양한 주체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었다.16) 물론 지역적 다양성을 추구했기 때문에 구성 초기부터 각 대륙을 대표할 수 있는 인사들로 이사회를 조직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지만, 각 국가의 입장이 제대로 대변될 수 있는 체제가 없다는 비판을 수용하여 2004년에는 각 국가의 도메인을 관장하는 ccNSO(country code Names Supporting Organization)를 주요 보조기구(Supporting Organization, SO)의 하나로 격상시켰으며, 그 이후에는 정부자문위원회 (Governmental Advisory Committee, GAC)의 의견을 점점 더 존중하는 형태로 국제적인 정당성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인터넷 거버넌스 대상이 되는 내용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위에서 언급된 인터넷 거버넌스의 정의에서는 거버넌스의 대상을 “인터넷의 발전 및 이용과 관련하여 공유하는 원칙, 규범, 규칙, 의사결정 절차, 그리고 프로그램”으로 명시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인터넷 거버넌스의 대상이 되는 내용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기본적인 접속을 가능하게 해 주는 물리적 인프라인 네트워크 망 및 접속 기술에 관한 표준들이 그 관리의 대상이 될 수 있고, 한정적 자원으로 누군가 관리해야 하는 논리 계층인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 등이 그 관리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이렇게 구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내용이 그 관리의 대상이 될 수 있다(그림 1).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어떤 국제적 합의에 의해서 라기 보다는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혹은 소수의 주도에 의해 발전되어온 역사가 있기 때문에 인프라층, 논리층, 콘텐츠층의 발전에 있어서 각각 다른 거버넌스의 모델이 적용되어 왔다는 역사가 있다.
거버넌스란? “거버넌스(governance)"는 공식적인 기구에 의한 통치(government) 형태의 관리체계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관련 주체들이 공동의 목적을 위해 일정 정도의 협력에 의해 행해지는 관리체계를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12) 인터넷 거버넌스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정의로 채택되고 있는 것은 튀니스에서 열린 정보사회세계정상 회의(World Summit on Information Society, WSIS)의 2005년 의제 문건13)에 나온 정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