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교육과정의 기하 영역에는 명료하지 않게 제시된 부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료하지 않아 교육과정의 의도와 달리 잘못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기호 $\overline{AB}{\perp}\overline{CD}$, 간단한 작도와 합동인 도형의 성질, 삼각형의 결정조건, 회전체, 정당화, 닮음의 중심, 닮음의 위치,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피타고라스 정리, 원주각의 성질의 불명료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으로서, 차기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논의 주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는 교육과정에서의 불명료성 해소이다. 둘째는 공신력 있는 해설서의 발행이다. 셋째는 충분한 연구 결과의 축적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이다.
2011 교육과정의 기하 영역에는 명료하지 않게 제시된 부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료하지 않아 교육과정의 의도와 달리 잘못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기호 $\overline{AB}{\perp}\overline{CD}$, 간단한 작도와 합동인 도형의 성질, 삼각형의 결정조건, 회전체, 정당화, 닮음의 중심, 닮음의 위치,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피타고라스 정리, 원주각의 성질의 불명료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으로서, 차기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논의 주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는 교육과정에서의 불명료성 해소이다. 둘째는 공신력 있는 해설서의 발행이다. 셋째는 충분한 연구 결과의 축적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이다.
There are some geometry achievement standards presented indistinctly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1. In this study, indistinctness of some geometric topics presented indistinctly such as symbol $\overline{AB}{\perp}\overline{CD}$ simple construction, properties of...
There are some geometry achievement standards presented indistinctly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1. In this study, indistinctness of some geometric topics presented indistinctly such as symbol $\overline{AB}{\perp}\overline{CD}$ simple construction, properties of congruent plane figures, solid of revolution, determination condition of the triangle, justification, center of similarity, position of similarity, middle point connection theorem in triangle, Pythagorean theorem, properties of inscribed angle are discussed. The following three agenda is suggested as conclusions for the development of next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First is a resolving unclarity of curriculum. Second is an issuing an authoritative commentary for mathematics curriculum. Third is a developing curriculum based on the accumulation of sufficient researches.
There are some geometry achievement standards presented indistinctly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1. In this study, indistinctness of some geometric topics presented indistinctly such as symbol $\overline{AB}{\perp}\overline{CD}$ simple construction, properties of congruent plane figures, solid of revolution, determination condition of the triangle, justification, center of similarity, position of similarity, middle point connection theorem in triangle, Pythagorean theorem, properties of inscribed angle are discussed. The following three agenda is suggested as conclusions for the development of next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First is a resolving unclarity of curriculum. Second is an issuing an authoritative commentary for mathematics curriculum. Third is a developing curriculum based on the accumulation of sufficient researches.
2011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하 영역 ‘2) 작도와 합동’의 내용은, <표 Ⅱ-1>에서 볼 수 있듯이, 2007교육과정의 그것과 다르다. 2007 교육과정에 있던‘간단한 도형의 작도를 할 수 있다.’,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삼각형의 결정조건을 이해한다.’가 모두 사라졌다. 간단한 도형의 작도에 포함되었던 것은 선분의 수직이등분선의 작도와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이다.
2011 교육과정에서 해설서를 폐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 만큼 2011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 충분히 자기설명적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2011 교육과정에서 명확히 제시되지 않은 부분을 몇 가지 찾을 수 있다. 교육과정 문서가 가지는 유일무이한 권위를 고려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의 논란은 교과서의 집필과 교수․학습에서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2011 교육과정이 고시되기까지 그 과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세 개의 문서는 무엇인가?
2011 교육과정이 고시되기까지, 그 개발 과정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세 개의 문서가 있다. 첫째 문서는 황선욱 외(2011)의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 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이하, 문서 1)이다. 문서 1에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과 함께 2011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안(이하, 시안 1)을 제시하고 있다. 2011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이 시안 1을 바탕으로 한다. 둘째 문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의 ≪2011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공청회 자료집≫ (이하, 문서 2)이다. 문서 2에 시안 1을 수정․보완한 것이 제시되어 있다(이하, 시안 2). 이 공청회는 2011년 6월 11일에 개최되었으며, 시안 2에 대한 교수 및 교사의 검토 의견이 제시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공청회 결과를 참고하여 시안 2를 수정․보완하여 2011 교육과정으로 고시하였다. 그리고 앞서 인용한 신이섭 외(2011)의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이하, 문서 3)가 있다. 물론, 문서 1~문서 3이 2011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해서 많은 것을 설명해주기는 하지만, 공식적인 권위가 주어져 있는 문서는 아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