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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전극촉매 연구개발 현황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6, 2012년, pp.26 - 33  

임성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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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g 미만의 백금이 사용되는 전극 촉매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최근 3M을 선두로 하는 촉매 개발사들은 상당히 근접된 성능의 저백금 촉매들을 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최근 연구 동향인 촉매 가격, 성능 및 내구성 측면에서 합금 촉매 기반의 저백금 촉매, 내구성 메커니즘 연구, 고 내구성 전극 촉매 개발 등의 촉매 개발 현황들을 소개하고자 한다(그림 1, 표1 참조).
  • 활성 금속인 백금 및 백금 합금 촉매 개발은 인산형 연료전지용 전극 촉매 개발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당시 백금계 합금 촉매 개발을 통하여 백금 단일계 촉매에 비하여 향상된 성능 보고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형 전극 촉매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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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상용화의 가장 큰 난관은? 연료전지 상용화를 저해하는 가장 큰 난관은 역시 고가의 백금을 주로 사용하는 촉매의 경제성 문제이다. 따라서 전극 촉매의 백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비교적 낮은 운전 온도 (70℃ 전후) 및 높은 출력 밀도 (0.9 W/cm²MEA at 0.6 V)로 인하여 자동차 및 가정용 전원을 대체할 수 있는 발전 시스템으로서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서 실제 전기를 생산하는 부품이 전극 촉매이다.
고성능의 촉매 개발의 대표적인 예는? 05 mg/cm²까지 백금량을 줄일 수 있는 반면에 산소환원반응이 일어나는 산소극은 높은 반응 속도를 위하여 고성능의 촉매 개발을 필요로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Pt-Co/C 합금 촉매로서 산소환원반응 속도가 두 배로 증가되어 백금 사용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산소극 백금 담지량을 0.2 mg/cm²까지 줄였다. 하지만 DOE 2015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두 배의 성능이 개선된 촉매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금속 및 구조를 지니는 합금 촉매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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