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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6, 2012년, pp.26 - 33
임성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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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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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상용화의 가장 큰 난관은? | 연료전지 상용화를 저해하는 가장 큰 난관은 역시 고가의 백금을 주로 사용하는 촉매의 경제성 문제이다. 따라서 전극 촉매의 백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비교적 낮은 운전 온도 (70℃ 전후) 및 높은 출력 밀도 (0.9 W/cm²MEA at 0.6 V)로 인하여 자동차 및 가정용 전원을 대체할 수 있는 발전 시스템으로서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서 실제 전기를 생산하는 부품이 전극 촉매이다. | |
고성능의 촉매 개발의 대표적인 예는? | 05 mg/cm²까지 백금량을 줄일 수 있는 반면에 산소환원반응이 일어나는 산소극은 높은 반응 속도를 위하여 고성능의 촉매 개발을 필요로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Pt-Co/C 합금 촉매로서 산소환원반응 속도가 두 배로 증가되어 백금 사용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산소극 백금 담지량을 0.2 mg/cm²까지 줄였다. 하지만 DOE 2015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두 배의 성능이 개선된 촉매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금속 및 구조를 지니는 합금 촉매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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