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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산자로서의 유리수 체계의 구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2, 2012년, pp.135 - 158  

정영우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부윤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deals of the rings of integers are used to induce rational number system as operators(=group homomorphisms). We modify this inducing method to be effective in teaching rational numbers in secondary school. Indeed, this modification provides a nice model for explaining the equality property to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리수의 개념은? 유리수의 개념은 전체에 대한 부분의 관계를 나타내는 ‘등분할된 부분과 전체’, 분배 상황에서의 ‘분배 결과의 몫’, 비례 개념으로부터 정의되는 ‘비율’ 그리고 곱셈의 ‘연산자’ 등이 있다. 앞의 두 개념은 주로 초등학교에서 다루어지며, ‘비율’은 중등학교에서 다루어진다.
‘비율’로서의 유리수 개념은 무엇인가? ‘비율’로서의 유리수 개념은 통약가능이라는 유리수의 역사 발생적 본질16)을 잘 나타내며, 이것은 비의 개념이기도 하다. 이러한 비 개념은 비례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양을 인식하고, 그 양 사이의 관계나 양에 대한 방정식, 함수, 그리고 그래프 등을 다루는 것과 관계된다.
수학적 지식에 대한 맥락화를 의미하는 것은?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라, 인지 발달 수준이나 학습자의 경험에 따라 또는 교육과정의 지도 영역의 관점에 따라, 혹은 구성자의 필요와 기호에 따라 구성할 수 있으며, 그 양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각 관점에서 수의 확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원칙은 개념이 대두되는 계기, 그리고 그 개념을 수학적으로 형식화해 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형태로 형식화될 수밖에 없는 필연성 및 당위성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그러한 수학적 지식에 대한 맥락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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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2008a),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수학, (주)미래엔 컬쳐그룹. 

  2. 교육과학기술부(2008b),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교육과학기술부(2008c),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수학 e-교과서, 두산동아. 

  5.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2007),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문사. 

  6. 김부윤.정영우(2008), 중학교에서의 무리수 지도에 관하여,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1호, 139-156. 

  7. 김부윤.정영우(2010a), 함수의 합성이 가지는 의미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제49권 제2호, 161-174. 

  8. 김부윤.정영우(2010b), Byproduct mathematization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 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20권 제2호, 145-161. 

  9. 김부윤.정영우.박영식(2010), 연산의 관점에서 본 등식의 성질에 관한 고찰, EAMJ, 제26권 제2호, 179-190. 

  10. 김부윤.정영우.황종철.김소영(2010), 대칭차집합이 가지는 중요성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제49권 제4호, 489-500. 

  11. 김수환.박성택.신준식.이대현.이의원.이종영.임문규.정은실(2010),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동명사. 

  12. 김응태.박승안(2003), 현대대수학, 경문사. 

  13.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옮김(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14. 우정호 외(2008), 중학교 수학 1, (주)두산. 

  15. 정영우.김부윤.표성수(2011),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수 체계의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제25권 제2호, 473-495. 

  16. 정영우.김부윤.황종철.김소영(2011), 행렬의 연산을 통해 본 일대일 대응의 의미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13권 제3호, 405- 422. 

  17. W. K. Nicholson(1999), Introduction to Abstract Algebra.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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