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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역의 구조적 변경에 따른 위험평가 절차 연구
A study on Risk Assessment Procedure for the Structural changes of Navigable Airspac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1, 2012년, pp.13 - 18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igable airspace' means an airspace at and above the minimum safe flight level, including airspace or flight procedures needed for safe takeoff and landing. Airspace may be established as needed and may be abolished, and in some cases may be limited to airspace management. These are absolutely b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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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역설계의 목적은 공역설계 및 관리를 통하여 국가공역시스템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항공안 전을 유지하는데 있다. 따라서 공역시스템 내에서의 항공기 지연(delay)을 감소시키고, 시스템 운영의 유연성과 예측성을 증대시키며, 공역 이용자의 이용성을 제고하고, 시스템의 수용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물론 그 바탕에는 수용가능한 수준의 항공안전이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
  • 공역의 구조적 변화는 해당 공역에서 수용가 능한 안전수준의 유지를 바탕으로 하며 따라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위험평가는 공역변경이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위험평가 관련 절차를 분석하여 비행절차를 포함한 공역의 구조적 변경이 계획된 경우 이에 따른 위험을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위험평가절차(안)를 제시하였다.
  • 계기비행절차를 포함하여 공역의 변화는 최소한 변경이전의 수용가능한 안전 수준을 유지해야 함을 전제로 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험 평가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터미널구역에서 계기비행절차를 포함하여 공역의 구조적 변경이 있거나 변경을 계획하는 경우 이에 따라 증감되는 위험(안전)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절차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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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역이란 무엇인가 공역(Navigable Airspace)이란 항공기, 경량항 공기, 초경량비행장치 등의 안전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지표면 또는 해수면으로부터 일정높이의 특정범위로 정해진 공간을 말한다.[1]
비행하기에 적절한 공역의 설정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공역의 설정방법에는 비행정보구역과 같이 국제적 협의 및 협정에 의해 설정되는 방법, 통제 공역이나 주의공역과 같이 정책적 의사결정에 의해 설정되는 방법, 그리고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는 공역 설계기준에 따라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5]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의 공역설계에 관한 규정은 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 11 - 항공교통업무’의기술지침인 ‘항공기운항 Ⅱ - 시계 및 계기절차수립(Doc 8168.
항공안전이란 무엇인가 항공안전이란 항공분야에서 특정 위험(Risk)을 초래하는 위험요소(Hazard)의 확인, 위험평가 그리고 위험관리의 연속적인 과정에서 해당 위험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하로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3] 위험은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정성적이어서 위험수준을 추정하는데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따라서 위험을 ‘미래에 발생 가능한 손실’로 정의하고 이러한 미래의 불확실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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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토해양부, "비행절차업무기준(국토해양부고시 제2011-664)", 국토해양부, 2011 

  2. ICAO, "Annex 11-Air Traffic Services", pp.2-1, ICAO, 2011 

  3. 김도현, 신동진,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위험 빈도 추정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8권 제3호, 2010 

  4. 박창규, 하재주,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브레인코리아, 2003 

  5. 양한모, 김도현, "항공교통개론-제3판", 항공대학교출판부, 2011 

  6. FAA, "Airspace management handbook", 2005, FAA, pp.2 

  7. 김도현, 한경근, "항공학적 검토 규정에 관한 연구-장애물제한을 중심으로-",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6 

  8. Nav Canada, "Review of Air Navigation Services Mackenzie River and Liard River Areas of the Northwest Territories", Nav Canada, 2007 

  9. 호주 CASA, "Aeronautical Study of Broome", CASA, 2009 

  10. 국토해양부, "공역관리규정(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232호), 국토해양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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