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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조건의 비행장에서 장애물제한규정 적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Obstacle Limitation Criteria for Specific Conditions of Airpor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2, 2016년, pp.25 - 30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stacle defines all fixed and mobile objects, or parts thereof, that are located on an area intended for the surface movement of aircraft or extend above a defined surface intended to protect aircraft in flight or stand outside those defined surfaces and that have been assessed as being a hazar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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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년에 진행된 비행장 및 군 기지 주변 장애물에 대한 검토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다. 하나는 민간 비행장에서 적용되는 장애물 제한표면에 관한 사례(항공학적 검토)이고 다른 하나는 군 기지에서 적용되는 비행안전구역에 관한 사례(비행안전영향평가)이다.
  • 하나는 민간 비행장에서 적용되는 장애물 제한표면에 관한 사례(항공학적 검토)이고 다른 하나는 군 기지에서 적용되는 비행안전구역에 관한 사례(비행안전영향평가)이다. 비록 특정 장애물들에 대한 다른 이름의 검토(또는 평가)이지만 궁극적으로 항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수용 가능한 위험수준을 유지하면서도 그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줄이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과정임[4]을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첫 번째 사례 비행장은 대규모 국책개발계획의 일환으로 활주로 신설 부지가 계획된 공항이다. 이 공항은 현재 착륙대 A급 활주로(길이 2,550m이상)를 보유하고 있으나 공항운영에 대한 이해관계자간의 이견으로 추가활주로 1본을 현 활주로의 서측부지에 건설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able 3은 비행장 주변 장애물의 물리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비행장주와 교차하는 장애물은 51번과 52번 송전탑 사이의 송전선로로, 선로의 높이는 비록 송전탑의 높이 보다 낮으나 동일수준인 해발 55.4m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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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분야에서 사용되는 장애물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장애물’의 사전적 정의는 가로막아서 거치적거리게 하는 사물을 말한다. 항공교통분야에서 사용되는 장애물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있거나, 이동성을 띠는 물체로, 항공기의 지상이동 경로 상에 위치한 물체 또는 비행 중인 항공기 보호를 목적으로 지정된 표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물체 또는 공중 항행에 장애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물체’를 의미한다[1][2].
장애물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장애물’의 사전적 정의는 가로막아서 거치적거리게 하는 사물을 말한다. 항공교통분야에서 사용되는 장애물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있거나, 이동성을 띠는 물체로, 항공기의 지상이동 경로 상에 위치한 물체 또는 비행 중인 항공기 보호를 목적으로 지정된 표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물체 또는 공중 항행에 장애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물체’를 의미한다[1][2].
계획 중인 사례 비행장이 헬기 운항측면에서 위험요소로 작용될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요청된 이유는? 계획 중인 사례 비행장은 예정 활주로 주변에 송전탑 및 송전선로가 통과하고 있다([Fig 5] 참조). 해당 시설은 비행안전구역 기준에 저촉되지는 않으나, 송전탑 및 송전선로가 비행장주 상에 있으므로 헬기 운항측면에서 위험요소로 작용될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요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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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CAO, "Annex 14-Aerodrome", 2015, pp.8.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andard for Aerodrome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Markings", 2014. 

  3.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Guideline protection for Airbase and its facilities", 2014. 

  4. DoHyun Kim, D. Shin, "A Study on Risk Frequency Estimation of Runway End Safety Area", KSAA Vol.18, No.3, 2010. 

  5. R.Horonjeff, "Planning & Design of Airports, 5th edition", McGraw-hill, 2010 

  6. FAA, "FAAO 7110.65W-Air Traffic Control", pp. PCG S-4, 2015 

  7. D.Kim, "A study of Flight Safety influence assessment apply on The military of Aviation(Helicopter) operation base", National Defense Univ., 2008.7. 

  8. Matt Rigsby, "2013 Accident Summary for U.S. Registered Rotorcraft", Airbus Helicopters Safety Semina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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