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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절차설계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위험평가기준 연구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Criteria to be applicable for Establishing Flight Procedure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1, 2013년, pp.51 - 56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isk assessment should be processed when physical circumstances of airspace such as establishment of new flight procedures or reconstruction of existing airspace are planned to change and one of the alternatives for the change have to be selected. This is an effort to find the best alternative whi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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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기비행절차(IFP) 과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임의의 한 공항을 대상으로 운영절차 개선을 위한 가상의 계기비행절차를 검토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비행절차설계에 적용하는 상기 훈령의 위험평가매트릭스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또한 그 기준은 상위 규정인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의 위험평가 매트릭스 또는 미국 DOT에 준거할 필요가 있음을 연구 결과로 제시한다.
  • 유효성확인(Validation)은 설계된 절차의 요건이 관련 규정에서 제시하는 요구조건에 충족하고 있으며 모든 데이터가 수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여 확인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본 연구는 국내 한 공항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행절차(GBAS Landing System; GLS)를 고려하는 경우, 계기비행절차 (IFP)과정 중 비행절차설계(FPD)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위험평가기준에 대해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험평가기준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 가상의 비행절차설계를 통해 FPD과정 중 수행된 위험평가의 적용을 통해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 비행유효성확인은 절차설계과정 및 그 산출물이 부속서 15에서 제시하는 요구조건에 충족하는지 비행점검을 통해 최종 절차발간 전에 확인하는 것이다. 이 점검을 통해 장애물로부터의 회피, 절차설계에 사용된 항행 자료 및 공항의 물리적 자료에 대한 확인, 그리고 기타 운항과 관련된 산출물이 실제 비행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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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기비행절차는 무엇인가? 계기비행절차는 항공기가 장애물 등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여 계기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한 일련의 기동방식으로, 출발절차, 도착 및 접근 절차, 체공절차 등을 포함한다.[2]
국내 민간항공에 적용되는 모든 비행절차는 어디에 근거하여 수립되는가? 국내 민간항공에 적용되는 모든 비행절차는 국토해양부 고시 ‘비행절차업무기준(제2011-664호)’과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의 기술지침 ‘항공 기운항 Vol.Ⅱ-시계 및 계기절차 수립(Doc 8168 PANS-OPS)’ 등에 근거하여 수립된다. 물론 정해진 기준에 따라 수립되는 비행절차라 할지라도 어떤 절차설계자가 어떤 의도로 설계했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산출물이 제시될 수 있다.
계기비행절차 수립과정의 유효성확인은 어떠한 작업인가? 유효성확인(Validation)은 설계된 절차의 요건이 관련 규정에서 제시하는 요구조건에 충족하고 있으며 모든 데이터가 수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여 확인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본 연구는 국내 한 공항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행절차(GBAS Landing System; GLS)를 고려하는 경우, 계기비행절차 (IFP)과정 중 비행절차설계(FPD)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위험평가기준에 대해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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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CAO, "Doc 9906 Quality Assurance Manual for Flight Procedure Design Vol.1 Flight Procedure Design Quality Assurance System", ICAO, 2009 

  2. 국토해양부, "비행절차업무기준(국토해양부고시 제2011-664호), 국토해양부, 2011 

  3. ICAO, "Annex 15-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 ICAO, 2010 

  4. ICAO, "Doc 8168 PANS-OPS Vol.2 Construction of Visual and Instrument Flight Procedures", ICAO, 2011 

  5. 김도현, 김웅이, "공역의 구조적 변경에 따른 위험평가 절차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6, 2012 

  6. 김도현, 한경근, "항공학적 검토 규정에 관한 연구-장애물제한을 중심으로-",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6 

  7. 영국 CAA, "CAP 760 - Guidance on the Conduct of Hazard identification, Risk assessment & the production of Safety cases", 2006 

  8. 미국 DOT, "Hazard analysis guidelines for transit projects", 2000 

  9. 국토해양부,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국토해양부고시 제2011-137호), 국토해양부, 2011 

  10. 국토해양부, "항공교통안전관리시스템 운영매뉴얼(국토해양부훈령 제533호), 국토해양부, 2009 

  11. ICAO, "Doc 9274 Manual on the Use of the Collision Risk Model (CRM) for ILS Operations", ICAO,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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