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군관제사의 직무 수행과 항공교통상황 변인의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Air Traffic Situation Variables which Influence the Job Performance of Military Air Traffic Controll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1, 2012년, pp.19 - 25  

신현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장정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안재모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 traffic situation variables were emphasized in this research to review the awareness level of job performance of military air traffic controllers in application of air traffic situation variables such as detection of aircraft identification, type of aircraft, position ,speed, altitude, dete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설문은 관제사의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상황 요인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상황요인은 1972∼1995년에 유로 컨트럴에서 연구된 항공교통 상황요인 12개 항목을 세분화한 요인들 중 26개 요인(K. W. Kallus, M. Barbarino, Van Damme, 1997)을 선택하고, 한국공군 항공교통관제시설 운영에 적합한 요인 12개를 추가하여 총 3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공군 전술항공기의 이·착륙 및 접근관제업무 등의 항공작전지원을 담당하는 관제사들의 관제업무 수행에 항공교통 상황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군관제사들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SPSS를 이용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였고, 분산분석 또는 T-검정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들의 유의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표본은 공군의 접근관제소 및 관제탑에서 근무하는 관제사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총 212개의 표본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 설문 16개를 제외하고, 접근관제소 112명, 관제탑 84명 등 총 196개의 표본으로 구성하였으며, 표본은 관제경력 5년 이하 75명, 6년∼10년 이하 36명, 11년∼20년 이하 66명, 21년 이상 19명으로 구성하였다(표 3 참조).

데이터처리

  • 통계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였고 척도에 의한 방법이 적용되었으며, 분산분석 또는 T-검정을 이용하여 독립 변수와 종속변수들의 유의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 근무시설별 상황요인이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두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간 응답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는 t검정의 유의확률 검정수치가 0.
  • 남녀별 상황요인이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t-검정을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관계’ 요인에서만 유의확률이 0.
  • 관제사의 기량등급, 근무기간, 직책, 연령에 따른 상황요인이 관제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기량등급, 연령의 2개 독립변수의 ‘환경’요인에서 유의확률이 각각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업무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항공교통 관제업무의 목적은 항공기간 충돌방지, 항공기 운항지역의 장애물과 항공기간 충돌방지, 항공교통흐름의 질서유지와 촉진 등을 하는데 있으며, 항공교통업무는 비행정보 업무, 경보 업무, 항공 교통 조언업무, 항공교통 관제업무로 분류되고 있다[1].
관제사들의 관제업무 수행에 항공교통 상황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근무시설에서는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는가? 근무시설에서는 TOWER와 RAPCON 시설 간에 ‘절차’, ‘환경’, ‘근무량’, ‘조직’, ‘심리’, ‘경보’, ‘기량’요인에서 TOWER가 RAPCON에 비해 관제 업무 수행 시 상황요인들의 영향을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서는 ‘관계’ 요인에서 남자가 여자에 비해 상황요인들의 영향을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초임관제사 근무시설 배치, 경력 관제사의 근무시설 이동시에 상기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량등급과 연령 변수에서 ‘환경’요인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기량등급과 연령이 높아질수록 관제임무 수행에 관제환경의 영향이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항공교통 관제업무란? 항공교통 관제업무는 인가된 주파수를 통한 조종사와의 구두 무선교신을 매개로, 비행활동의 탐색, 분석, 평가, 인가, 통제, 지시 및 조정을 통해 복잡한 항공교통의 안전과 질서있고 신속한 이동을 관리하는 인간수행의 활동영역으로서, 일상적인 항공기 분리에 나타나는 신호, 지각, 주의, 학습, 기억, 정보의 처리, 의사전달, 결심, 동기부여 등 인간과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상호 작용 실패와 인지부적응으로 인한 인간의 실수 등의 인지적 특성을 다루고 있으며(신현삼, 2003), 항공 교통업무는 본질적으로 인간과 환경, 장비·시스템·절차의 상호작용 속에서(Van Damme, 1996), 항공기분리에 필요한 교통상황의 지각과 인지 활동이 충돌하고 조정되는 인간 수행영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ICAO, "Air Traffic Services", ANNEX11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July 2001, pp.1-2. 

  2. 신현삼, "관제사 수행의 인지적 균형과 불균형의 관계고찰", 항공우주법학회지, 제18호, 2003, pp.107. 

  3. D. Van Damme, "Awareness of Human Aspects in Air Traffic Services", Eurocontrol, Mar. 1996, pp.5. 

  4. E. Jeannot, "Situation Awareness Synthesis of Literature Search", Eurocontrol, Dec. 2000, pp.3. 

  5. Dr. K. W. Kallus, Dr. M. Barbarino, Ms D. Van Damme, "Model of the Cognitive Aspects of Air Traffic Control", Eurocontrol, Feb. 1997, pp.29-33.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