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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31 - 140
이승규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이승현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Lane markings such as edgelines, centerlines, and lines that delineate lanes generally provide drivers with the various information for safe driving. Drivers can easily recognize the lane markings through the color differences between the markings and road surfaces during the daytime. However, it 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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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별 교통사고 발생추이는 어떠한가? | 도로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 교육 및 교통 시설 개선 등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서 사고율은 점점 감소추세에 있다. 그러나 상황별 교통사고 발생추이를 보면 우천 시 교통사고 발생 비율이 1990년 이후 최근 20년간 평균 7.4%를 나타냈으나, 최근 5년간에는 평균 8.8%로 평년보다 높게 나타나며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우천 시 사고규모를 의미하는 사망자수 비율은 최근 20년간 평균 9. | |
차선의 의미와 역할은? | 차선은 교통안전시설 중 가장 자주 운전자가 접하는 노면표시이며, 도로 구간 내 차로의 경계를 표시하고 교통류를 분리하여 소통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도로와 구별되는 색상을 통해 운전자에게 인식되며 주간 상황에는 노면표시 정보가 무리 없이 운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 |
국내에서 2010년에 개정된 노면표시 재귀반사 성능 기준은? | 국내에서는 노면표시 재귀반사 성능 기준이 2010년에 새롭게 개정되었다. 백색 기준 설치 시 재귀반사 성능이 기존 130mcd/m2·Lux에서 250mcd/m2·Lux로 상향조정 되었다. 또한, 우천시 안전강화 추세에 따라 우천형 bead의 재귀반사 성능 기준을 만들어 백색기준 건조 시 350mcd/m2·Lux, 우천 시 250mcd/m2·Lux 이상으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다. 건조상태의 측정기준은 ASTM E1710을 따르며 우천상태의 측정기준은 ASTM E2177을 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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