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에 따른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살펴보면, 드라마보다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가 보다 높게 나타났다. 드라마가 이야기 구조와 스타 등장에 의존하는 콘텐츠라면 오락 프로그램은 보다 역동적이며 즐거움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둘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를 성별, 한국어 능력 수준별, 한국 체류 기간별로 구분해서 평균값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한국어 능력 수준이나 오락 프로그램에 대해 한국 체류 기간별 차이는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드라마 몰입도는 한국 체류 기간이 오래될수록 몰입도가 증가하는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셋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드라마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한국 체류 기간,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스타 출연,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에 따른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살펴보면, 드라마보다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가 보다 높게 나타났다. 드라마가 이야기 구조와 스타 등장에 의존하는 콘텐츠라면 오락 프로그램은 보다 역동적이며 즐거움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둘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를 성별, 한국어 능력 수준별, 한국 체류 기간별로 구분해서 평균값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한국어 능력 수준이나 오락 프로그램에 대해 한국 체류 기간별 차이는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드라마 몰입도는 한국 체류 기간이 오래될수록 몰입도가 증가하는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셋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드라마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한국 체류 기간,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스타 출연,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determinants of user immersion for Korean drama and entertainment genre progra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user immersion for entertainment genre was more greater than that of drama genre. Although drama was tended to evaluated ba...
This study examines determinants of user immersion for Korean drama and entertainment genre progra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user immersion for entertainment genre was more greater than that of drama genre. Although drama was tended to evaluated based on star appearance and narrative structure, entertainment program was favored by its pleasure and vividness. Secondly,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for entertainment and drama genre programs between male and female respondents. Also,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drama immersion and duration of stay. Thirdly, although determinants of drama immersion were program characteristics, duration of stay and drama preference, those of entertainment immersion were program characteristics, appearance of star players and entertainment preference.
This study examines determinants of user immersion for Korean drama and entertainment genre progra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user immersion for entertainment genre was more greater than that of drama genre. Although drama was tended to evaluated based on star appearance and narrative structure, entertainment program was favored by its pleasure and vividness. Secondly,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for entertainment and drama genre programs between male and female respondents. Also,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drama immersion and duration of stay. Thirdly, although determinants of drama immersion were program characteristics, duration of stay and drama preference, those of entertainment immersion were program characteristics, appearance of star players and entertainment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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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 번째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에서 도출된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평균값을 결정하는 선행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동기 요인, 문화 요인, 장르선호도 요인들을 투입하여 각각의 요인들의 설명력을 살펴보려 했다.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는 특정 장르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적인 시청 몰입 행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도 정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한국 방송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검토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는 특정 장르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적인 시청 몰입 행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에 따른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에서 도출된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평균값을 결정하는 선행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동기 요인, 문화 요인, 장르선호도 요인들을 투입하여 각각의 요인들의 설명력을 살펴보려 했다.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도 정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한국 방송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검토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류 핵심 소비자 계층인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 선호와 몰입 결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론적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한국 내 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정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 평균값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한류 핵심 소비자 계층인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 선호와 몰입 결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이라는 인기 장르를 비교함으로써 한류 소비 특성이 장르별로 유사한지 또는 차별화될 수 있는 가를 탐색할 것이다.
제안 방법
(1) 시청동기: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동기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로서 기존 연구 등[14]에서 사용된 TV 시청 동기 문항들을 수정, 재구성하여 이용했다. 시청 동기 문항으로는 “프로그램이 독특하다”, “프로그램을 통해 기분전환이 가능하다”, “한류 스타가 출연한다”, “한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시청한다” 등과 같은 4개 측정 문항이 이용되었다.
(2) 문화 요인: 문화 요인은 조창환, 성윤희 연구[8] 등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한국어 수준 및 한국 체류 기간으로 측정했다.
설문 방식은 설문지를 이용한 오프라인 방식과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중국 유학생들이 많이 재학 중인 학교를 중심으로 편의적 표집 방식을 이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총 165명의 응답을 활용했다.
측정은 박신영 연구에서 활용된 몰입 정도 측정 문항들을 적용했다[13]. 몰입 변인은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 등 3개 변인의 평균 값을 합산한 평균값으로 측정했다.
(4) 몰입: 본 연구에서 몰입은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동안 그 내용에 집중되는 정도로 정의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몰입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몰입 상태를 나타내는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의 3가지 하위 개념들을 측정했다[12]. 측정은 박신영 연구에서 활용된 몰입 정도 측정 문항들을 적용했다[13].
설문 대상은 서울에 있는 주요 대학교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구성했다. 설문 방식은 설문지를 이용한 오프라인 방식과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중국 유학생들이 많이 재학 중인 학교를 중심으로 편의적 표집 방식을 이용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한국 내 체류하는 중국 유학생으로 총 165명이다. 이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 보면, 성별로는 남자(49.
본 연구를 위하여 재한 중국 유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 대상은 서울에 있는 주요 대학교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구성했다.
또한 중국 유학생들이 많이 재학 중인 학교를 중심으로 편의적 표집 방식을 이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총 165명의 응답을 활용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재한 중국 유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 대상은 서울에 있는 주요 대학교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구성했다. 설문 방식은 설문지를 이용한 오프라인 방식과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의 기술적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장르별 시청정도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ANOVA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연구에서 활용된 주요 변인에 대한 정의 및 측정은 다음과 같다.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드라마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결정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 드라마 몰입도를 종속 변인으로 한 뒤, 이용 동기와 문화적응, 장르 선호도 요인들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했다.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F=14.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결정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를 종속변인으로 한 뒤, 이용 동기와 문화적응, 장르 선호도 요인들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했다. 분석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F=3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몰입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몰입 상태를 나타내는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의 3가지 하위 개념들을 측정했다[12]. 측정은 박신영 연구에서 활용된 몰입 정도 측정 문항들을 적용했다[13]. 몰입 변인은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 등 3개 변인의 평균 값을 합산한 평균값으로 측정했다.
성능/효과
(3) 장르 선호도: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선호도는 드라마와 오락 장르별로 해당 프로그램을 얼마나 선호하는지를 묻는 리커트 5점 척도(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1점, 매우 좋아한다 5점)로 측정했다.
2%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응답자들 모두가 재한 중국 유학생으로서 20대 대학원생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유학생들은 다른 특정한 목적이나 만족을 위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이유 이외에도 기존 한국 드라마 선호도가 연속되면서 계속적으로 한국 드라마 몰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물론 드라마와 오락 장르와 같이 대분류 기반의 장르 선호도와 개별 프로그램들 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은 서로 다른 문화권의 개인들이 직접적으로 동일한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할 때 이해 또는 공유의 폭이 가장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한국 미디어 이용이나 거주 기간 등과 같이 점진적, 누진적인 방식의 문화 적응 요인 역시 중요한 역할을 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개인의 문화 적응 과정에는 다른 문화권에 포함된 개인들 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노출, 거주 기간 등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t=3.78, p < 0.01), 한국 체류 기간(t=3.24, p < 0.01),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t=5.32, p < 0.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t=4.17, p < 0.01), 스타 출연(t=2.24, p < 0.05),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t=7.72, p < 0.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살펴본 결과, 드라마 몰입도는 3.00,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는 3.29로 나타났다. 몰입도 최대 가능 점수가 5점인 것을 감안해보면, 드라마는 정확히 중간 정도에서 몰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는 드라마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드라마 프로그램 몰입도와 유사하게 나타난 독립 변인은 프로그램 독특성, 오락 장르 선호도 등인 반면 스타 출연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에서만 나타났다.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 오락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되는 이유는 평소에 오락 장르를 선호하면서 한국 프로그램이 독특하다고 평가할 때 이루어지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체류기간별 몰입도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오락 프로그램은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 드라마 프로그램은 체류 기간에 따른 평균값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프로그램에서 응답자의 체류기간이 길어질수록 몰입도 평균값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류 기간이 4년 이상인 응답자들의 드라마 몰입도 평균은 3.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를 성별, 한국어 능력 수준별, 한국 체류 기간별로 구분해서 평균값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자 응답자보다 여자 응답자들의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가 높게 나타났다.
29로 나타났다. 몰입도 최대 가능 점수가 5점인 것을 감안해보면, 드라마는 정확히 중간 정도에서 몰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는 드라마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F=14.19, p < 0.01) 설명력도 36%로 나타났다.
분석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F=30.92, p < 0.01) 설명력은 56%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문제 2는 “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몰입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 한국 체류 기간,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 모델은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 스타 출연,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프로그램에 대해 한국 체류 기간별 차이는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드라마 몰입도는 한국 체류 기간이 오래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장르 프로그램이 재미와 스타들의 출연에 따라 가볍게 시청이 이루어지는 반면 드라마 장르는 한국 체류 기간이 증가할수록 내용 이해도가 늘어나면서 몰입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 한국 체류 기간,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 모델은 독립 변인 중에서 프로그램 독특성, 스타 출연,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구문제 1은 “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몰입 정도는 어떠한가?”에 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살펴본 과, 드라마보다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가 높게 나타났다. 드라마가 이야기 구조와 스타 등장에 의존하는 콘텐츠라면 오락 프로그램은 보다 역동적이며 즐거움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론은 서로 다른 문화권의 개인들이 직접적으로 동일한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할 때 이해 또는 공유의 폭이 가장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한국 미디어 이용이나 거주 기간 등과 같이 점진적, 누진적인 방식의 문화 적응 요인 역시 중요한 역할을 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연구에 따르면,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체류기간, 한국어 능력, 한국 매스미디어 이용, 문화적응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 요인들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한국어 능력 요인은 한국 매스미디어 이용,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화적응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어 능력이 문화적응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0%) 응답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수준은 비교적 낮은 편이었으며, 한국 체류기간은 2-3년 미만의 단기 체류 비율이 73.2%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응답자들 모두가 재한 중국 유학생으로서 20대 대학원생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한국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빈도와 특성 등도 후속 모델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 변인으로 평가된다. 중국 유학생들도 개인별로 한국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들로 구분될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가 중국 유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자문이나 검토 의견 등을 취합해 이를 보완하는 작업 역시 후속 연구에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유학생들의 심리, 언어, 사회문화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면서 한국 콘텐츠 소비 특성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둘째, 이와 같은 해외 이용자들의 몰입 행동이 실질적으로 한국 문화 또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가도 후속 연구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이는 몰입 구성 개념의 탐색 이후에 이와 같은 개념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 앞으로 다문화와 해외 국가 내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중국 유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한국 문화와 소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과의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포함되지 않았던 만큼 후속 연구에서 이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와 같은 해외 이용자들의 몰입 행동이 실질적으로 한국 문화 또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가도 후속 연구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이는 몰입 구성 개념의 탐색 이후에 이와 같은 개념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 앞으로 다문화와 해외 국가 내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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