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 분석 :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과 <슈퍼스타 K2>를 중심으로
Analysis on Narrative Structure of TV Audition Reality Show : Focusing on the 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120 - 131  

최소망 (공주대학교 대학원 영상광정보공학과) ,  강승묵 (공주대학교 영상광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 구성요소들이 현실을 구성하는 방식과 그 함의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MBC TV의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과 Mnet의 <슈퍼스타 K2>를 대상으로 서사구조 분석을 시도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분석대상 오디션 리얼리티 쇼는 등장인물들 간의 경쟁을 기반으로 연속적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각각의 사건마다 생존과 탈락, 즉 선택과 배제의 경로가 제시되고 있었다. 그 결과 시청자들은 사실이 아닌 서사가 사실적으로 극화된 쇼를 보면서 영웅(스타) 신화를 정당화하고 음악적 구성요소들이 거래되는 과정에 몰입하게 된다. 동시에 시청자들은 오디션 리얼리티 쇼가 사실이 아님(non-real)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한다. 이런 결과는 미디어의 정치경제적 권력화가 영웅이라는 허상을 부단히 재생산하면서 경쟁의 당위를 묵인하는 신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 중의 하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ttempted to explore the way to construct the reality and its implication of the narrative elements in TV Audition Reality Show.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s, first of all, two audition reality show has added the special tasks to characters based on the competition and has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의 연구문제는 일차적으로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두 편의 분석대상 프로그램의 플롯 구조, 등장인물, 음악적 구성요소의 특징과 그 함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른바 대국민 오디션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던 MBC TV의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이하 <위대한 탄생>)과 Mnet의 <슈퍼스타 K2>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최근에 대한민국을 가장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 구성요소들이 현실을 구성하는 방식을 탐구함으로써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성찰해 보는 계기를 가져보는 것이 본 연구의 연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고의 연구문제는 일차적으로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두 편의 분석대상 프로그램의 플롯 구조, 등장인물, 음악적 구성요소의 특징과 그 함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로 심사위원 간 혹은 멘토 간의 경쟁을 들 수 있다. 음악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는 프로 페셔널 음악인들을 심사위원과 멘토로 각각 고용해 이들 간에도 경쟁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심사위원 또는 멘토 간) 미묘한 경쟁심이 있죠?”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최근에 대한민국을 가장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 구성요소들이 현실을 구성하는 방식을 탐구함으로써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성찰해 보는 계기를 가져보는 것이 본 연구의 연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대한 탄생이란 어떤 프로그램인가? <위대한 탄생>은 MBC의 간판 시사프로그램이었던<세상을 보는 창 W>가 폐지되면서 그 후속으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2010년 11월 5일부터 2011년 6월 3일까지 총 27회 방송된 <위대한 탄생> 시즌 1은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 예선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미디어는 현대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현대사회에서 재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상품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으로 개인의 욕망에 대한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25]. 미디어는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소비 촉진 도구로서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중이 소비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미디어 그 자체이며, 대중은 미디어에 담긴 문화 텍스트를 통해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위대한 탄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2010년 11월 5일부터 2011년 6월 3일까지 총 27회 방송된 <위대한 탄생> 시즌 1은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 예선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1회부터 7회까지는 예선인 공개 오디션, 8회부터 18회까지는 공개 오디션을 통과한 114팀 중에서 12팀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TOP12로 불렸던 12팀은 ‘위대한 캠프’로 명명된 합숙 기간을 거치며 심사위원 겸 멘토로 지정된 김태원, 이은미, 신승훈, 방시혁, 김윤아 등 5명의 대중음악인들로부터 멘토스쿨에서 ‘위대한 탄생’을 꿈꾸며 지정 과제를 수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이종수, "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여성의 '통과 의례':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9권, pp.51-164, 2008. 

  2. R. Kilborn, "How real can you get? Recent developments in 'reality television' ",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9, pp.421-439, 1994. 

  3. R. E. Dubrofsky, "The bachelor: Whiteness in the Harem," Critical Studies in Media Communication, Vol.23, No.1, pp.39-56, 2006. 

  4. C. Sparks, Reality TV: The Big Brother Phenomenon, International Socialism, 2007. 

  5. J. M. Jones, "Show Your Real Face," New Media & Society, Vol.5, No.3, pp.400-421, 2003. 

  6. 박미애, "오디션 열풍! '위탄'보단 '슈스케' 허각.김성주 '최고' ",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 SCDEA31&newsid01095526596277784&DCDA10102, 2011.6.2. 

  7. R. Kilborn and J. Izod, An Introduction to Television Documentary: Confronting Reality,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97. 

  8. J. Caldwell, "Prime-time Fiction Theorizes the docu-real," in J. Friedman(ed.), Reality Squared: Televisual on the Real, Piscataway: Rutgers University Press, 2002. 

  9. J. Jagodozinkin, "The Perversity of (reality) TV: A Symptom of Our Times," Journal for the Psychoanalysis of Culture & Society, Vol.8, No.2, pp.320-329, 2003. 

  10. 이종수, TV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쇼의 현실구성, 한나래, pp.55-81, 2004. 

  11. 강태영, 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울아카데미, pp.92-138, 2002. 

  12. S. Barnet-Weiser and L. Portwood-Stacer, "I Just Want to be Again!: Beauty Pageants, Reality Television and Post-feminism," Feminist Theory, Vol.7, No.2, pp.255-272, 2006. 

  13. R. Barthes, Image-Music-Text, trans, S. Hearth, London: Fontana, 1977. 

  14. S. Chatman, Story &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 Film,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pp.18-22, 1978. 

  15. E. M. Foster, Aspect of the Novel. 1927, 이성호 역,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pp.26-95, 1987. 

  16. T. Todorov, The poetics of prose, trans. R. oward, 1977, 류제호 역, 산문의 시학, 예림기획, 2003. 

  17. S. Chatman, Story &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 Film,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pp.191-192, 1978. 

  18. S. Chatman, Story &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 Film,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pp.167-187, 1978. 

  19. R. E. Scholes and R. Kellogg, The Nature of Narrative, 1968, 임병권 역, 서사의 본질, 예림기획, pp.270-271, 2001. 

  20. M. Bal, Narratology: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Narrative, 1980, 한용환, 강덕화 공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pp.49-56, 1992. 

  21. M. J. Toolan, Narrative: A Critical Linguistic Introduction, 1988, 김병욱, 오연희 공역, 서사론: 비평언어학적 서설, 문예출판사, pp.133-137, 1993. 

  22. M. Bal, Narratology: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Narrative, 1980, 한용환, 강덕화 공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p.31, 1992. 

  23. M. Bal, Narratology: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Narrative, 1980, 한용환, 강덕화 공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pp.33-40, 1992. 

  24. H. Lefebvre, The Critique of Everyday Life, 1991, 박정자 역, 현대 세계의 일상성, 기파랑, 2005. 

  25. J. Campbell,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 1949, 이윤기 역,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1998. 

  26. V. Christopher, The Writers Journey, 1998, 함춘성 역,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수우, 2005. 

  27. 홍숙영,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02-212, 2010. 

  28. C. Feilitzen and O. Linne, "Identifying With Television Character," Journal of Communication, Vol.25, pp.51-55, 1975. 

  29. 이종수, "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여성의 '통과 의례':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9권, pp.59-61, 2008. 

  30. D. J. Boorstin, THE IMAGE: A Guide to Pseudo-Enents in America, 1962, 정태철 역, 이미지와 환상, 사계절, 2004. 

  31. J. Friedman, "Attraction to Distraction: Live Television and the Public Sphere," in J. Friedman(ed.), Reality Squared: Televisual Discourse on the Real, Piscataway: Rutgers University Press, pp.138-154,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