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293 - 302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가운데 자기비하, 타인과의 관계, 자기주장과 불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사회성 하위 영역 가운데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 뿐만아니라, 전인격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욱더 활성화 할 필요성이 있다. 더 나아가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what influence a self-growth program has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humilation, relationships with others, self-assertion and anxi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사회성은 교육을 통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습관이나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인 기능으로 사회적 행동이 내재화되어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을 말한다. 대체로 국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 능력 또는 사회적 행동 요인에는 사교성, 협동성, 지도력, 자신감, 주도성, 대인관계, 준법성, 책임감, 공격성, 불안정성, 수줍음, 활동성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지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하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 동안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일반 아동과 청소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7-10],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이러한 심리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이러한 심리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호관찰이란? 보호관찰은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자를 소년원이나 교도소에 보호하거나 수용하지 않고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서 교정을 도모하는 제도로, 자유로운 사회생활을 유지하면서 범죄자의 성향을 교정하고 재범을 방지하는 형사정책의 한 수단이다. 보호관찰제도는 보호관찰관이 지도·감독원호(협의의 보호관찰)를 하거나, 일정시간 무보수로 사회에 유익한 근로봉사(사회봉사명령)를 하게 하거나, 범죄성 개선을 위한 교육(수강명령)을 받도록 하고 있다[2].
본 연구는 사회성의 다양한 요인에서 어떤 요인에 초점으로 두었는가?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사회성은 교육을 통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습관이나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인 기능으로 사회적 행동이 내재화되어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을 말한다. 대체로 국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 능력 또는 사회적 행동 요인에는 사교성, 협동성, 지도력, 자신감, 주도성, 대인관계, 준법성, 책임감, 공격성, 불안정성, 수줍음, 활동성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지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자아존중감을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이거나 또는 긍정적 평가로서 자기존경을 얼마나 하며, 얼마 만큼이나 타인과의 관계를 잘 맺을 수 있으며, 지도력과 자기주장 능력이 있는 가 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주영신, 보호관찰 청소년의 성격유형이 상담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광주보호관찰소 수강명령자를 대상으로,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2. 법무부 보호국, 보호관찰제도안내, 2004. 

  3. 최옥채, 교정복지론, 학지사, 2003. 

  4. 권문일, 윤웅장, "청소년보호관찰지원사업의 성과와 활성화 방안", 보호관찰, 제7권, 제2호, pp.3-40, 2007. 

  5. 김기환, "2010년 보호관찰 정책연구과제 지역사회자원활용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보호관찰, 제10권, 제2호, pp.327-467, 2010. 

  6. 광주보호관찰소,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위한 제5기 멘터 프로그램 집행 결과보고서, 2010. 

  7. 최인숙, 자기성장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품성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박연숙, 자기성장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9. 김성복,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0. 허정철,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86-495, 2011. 

  11. C. R. Rogers,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ton Mifflin, 1961. 

  12. 이형득, "자기성장 집단상담의 단계별 발달과정", 집단상담연구, Vol.1, pp.35-61, 1998. 

  13. 이장호, 김정희,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1992. 

  14.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 Harper & Row, 1970. 

  15. J. D. McHolland, Human potential seminars. Evanston : Kendall College Press, 1972. 

  16.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7.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2nd ed), Palo Alto, Calif : Counsulting Psychologogists Press, 1981. 

  18. 박기숙, 자기성장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9. 장광수,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0. 정범모, 인성검사요감. 초등학교 고학년용, 코리안테스팅센터, 1971. 

  21. 김태호, 미니게임의 협동적인 게임플레이가 학습자의 자아효능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2. 이윤숙,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자기성장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3. S. Coopersmith, The Antecedent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and co, 1967. 

  24. 김경연, 부모의 아동평가.자아존중.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7. 

  25. 송민수, 현실요법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통제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6. 김동환, 건전한 사회성검사의 개발과 타당화를 위한 분석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