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on Prob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155 - 163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 하위 영역가운데 타인에 대한 관심(이타성), 사회적 헌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에 대한 관심,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성취동기 하위 영역 가운데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도전의식, 과업지향성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험감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도덕성 및 성취동기 향상을 위해 더욱더 체계적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look into what influences a self-growth program has on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after the self-growth program,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interest in others(altruis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7]는 진행하였으나, 아직까지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성취동기와의 효과성 검증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 그 동안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연구[7]는 진행되었으나, 아직까지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도덕성과의 효과성 검증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내용에 의해서 운영되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들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도덕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성취동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집단원과의 활동을 통해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라고 하였다[16].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집단원과의 활동을 통해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라고 하였다[16].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6]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7]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기본적인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무엇인가?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6]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7]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L. Kohlberg,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San Francisco : Harper and Row, Vol.1, 1981. 

  2. 박병희, 장경준, 신지용, "주제정의검사(Defining Issues Test)를 사용한 비행청소년의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35권, 제3호, pp.594-602, 1996. 

  3.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비교 :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제12권, 제2호, pp.45-76, 2006. 

  4. T. S. Mwamwenda,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Psychol. Rep, Vol.71, pp.499-502, 1992. 

  5. 송길원, 소집단 토론이 도덕판단 수준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6. 이미형, 김소야자, "잠재력 개발 집단상담이 비행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인하의대학술지, 제4권, 제1호, pp.201-210, 1997. 

  7. 허정철,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293-302, 2012. 

  8. 기현주, 아동용 성취동기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9. 김진휘,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이경애,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취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평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1. 김향숙,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 개념, 성취동기,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2. 민현식, 집단상담이 성취동기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13. 원미희,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4. 김희수,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5. C. R. Rogers, On becoming a person,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1961. 

  16. 이형득,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8. 

  17. 이장호, 김정희,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박영사, 1992. 

  18.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 Harper & Row, 1970. 

  19. J. D. McHolland, Human potential seminars. Evanston : Kendall College Press, 1972. 

  20. 최금식, 농아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21. C. Gilligan, In a different Voice :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1982. 

  22. 조학래,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23. H. A. Murrary, Explorations in personality : A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fifty men of college age,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38. 

  24. 이삼희, 심성개발 프로그램이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변화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25. 최빛내, 김남재, "품행장애 성향의 청소년을 위한 도덕성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제7권, 제3호, pp.353-369, 2010. 

  26. 허정철, 청소년정책수립을 위한 전인교육프로그램의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7. 이미형, 양수,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이 비행청소년의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제8권, 제2호, pp.343-354, 1999. 

  28. 박은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동의 진로성숙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제6권, 제1호, pp.49-71, 2007. 

  29. L. S. Wrightsman, "Assumptious about Human nature : A social Psychological analysis, monterrey," ca; rooks/cole, pp.128-132, 1974. 

  30. L. Berkowitz and Lutterman, "The traditionally socially responsible personality," public option quarterly, Vol.32, pp.169-185, 1968. 

  31. 윤홍기, 청소년의 재가가정봉사활동과 자아정체성 및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2. D. C. McClelland, The Achievement Motive, New York : Appleton Century Crofts, 1983. 

  33. 문선아, 불안과 성취동기가 대학생의 진로태도 성숙과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