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 하위 영역가운데 타인에 대한 관심(이타성), 사회적 헌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에 대한 관심,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성취동기 하위 영역 가운데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도전의식, 과업지향성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험감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도덕성 및 성취동기 향상을 위해 더욱더 체계적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 하위 영역가운데 타인에 대한 관심(이타성), 사회적 헌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에 대한 관심,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성취동기 하위 영역 가운데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도전의식, 과업지향성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험감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도덕성 및 성취동기 향상을 위해 더욱더 체계적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look into what influences a self-growth program has on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after the self-growth program,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interest in others(altruism) ...
This study aims to look into what influences a self-growth program has on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after the self-growth program,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interest in others(altruism) and their social devotion 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terest in self and social issues. Also,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future-orientation, confidence, a sense of responsibility, having a mind to face challenges, and task orientation while there was not a significant difference in having an adventurous mind. The results above indicate that the self-growth program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dolescents on probation. Therefore, to enhance the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more organized research on self-growth programs is needed and their utilization should be improved.
This study aims to look into what influences a self-growth program has on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after the self-growth program,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interest in others(altruism) and their social devotion 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terest in self and social issues. Also,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future-orientation, confidence, a sense of responsibility, having a mind to face challenges, and task orientation while there was not a significant difference in having an adventurous mind. The results above indicate that the self-growth program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dolescents on probation. Therefore, to enhance the mora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more organized research on self-growth programs is needed and their utilization should be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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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7]는 진행하였으나, 아직까지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성취동기와의 효과성 검증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그 동안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연구[7]는 진행되었으나, 아직까지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도덕성과의 효과성 검증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내용에 의해서 운영되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들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도덕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가설 2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성취동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도덕성과 성취동기에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6]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7]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 test-Post test Group Design)로써 독립변인은 실험집단에게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적용시킨 것이고, 그에 따른 종속변인은 도덕성과 성취동기에서 점수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본 프로그램은 [표 1]과 같이 11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한 회기당 90분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자기탐색/자기발견, 자신의 능력 및 자신감 형성, 자기발전, 종결 및 평가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표 1]과 같이 11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한 회기당 90분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자기탐색/자기발견, 자신의 능력 및 자신감 형성, 자기발전, 종결 및 평가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2년 4월 4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11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광주광역시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본 프로그램의 참여를 수락한 보호관찰소 청소년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2012년 4월 4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11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광주광역시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본 프로그램의 참여를 수락한 보호관찰소 청소년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데이터처리
1) 자기성장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도덕성 및 성취동기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도덕성 및 성취동기 척도의 사전결과를 독립표본 t 검증하였다.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차이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도덕성 및 성취동기의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도덕성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에 t-test를 실시 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취동기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에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6]와 같다.
이론/모형
도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먼저 이타성은 Wrightsman[29]의 이타성 척도를, 사회적 책임성은 Berkowitz, Lutterman[30]의 사회적 책임성을 기초로 윤홍기[31]가 14개 문항으로 재구성 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에는 개인에 대한 관심(4문항), 타인에대한 관심(이타성)(4문항), 사회문제에 관한 관심(4문항), 사회적 헌신(2문항)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McClelland[32]의 성취동기이론에 입각하여 문선아[33]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에는 미래지향성(13문항), 자신감(9문항), 책임감(6문항), 모험심(6문항), 도전의식(6문항), 과업지향성(7문항)의 6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자아성장을 이론화한 Rogers[15], Maslow[18] 등의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에 기반하고 있으며, McHolland[19]가 발전시킨 성장과정의 한 방법을 준거틀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최빛내·김남재[25]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기, 도덕적 문제를 인식, 판단하여 행동하기 영역에서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허정철[26]의 연구에서도 전인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도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둘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관찰소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취동기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는가?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성취동기 하위 영역가운데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도전의식, 과업지향성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험감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성장프로그램 가운데 청소년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성공담을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시간과 미래이력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 하위 영역가운데 타인에 대한 관심(이타성), 사회적 헌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에 대한 관심,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성장프로그램 가운데 장애아동과 한지공예, 도자기 공예를 하면서 봉사활동을 2회 실시하였는데, 장애아동들을 위한 봉사활동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타인에 대한 관심(이타심)과 사회적 헌신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청소년은 자신의 적성을 살려 미용학원에 다니며 미용 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많이 변화된 점이 시간약속을 잘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책임감이 많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신감과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관심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박은진[28], 김진휘[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험감의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와 같은 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 가운데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미래의 이력서를 작성하고 자신의 성공담을 발표하는 등의 프로그램 내용의 효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 멘토와 진지하게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눌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을 뿐만아니라, 멘토링 기간동안 대학생 멘토들이 먼저 연락을 하고, 편하게 청소년들의 고민을 들어 주었을때 자신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꿈을 갖고 도전하는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첫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관찰소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도덕성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는가?
허정철[26]의 연구에서도 전인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도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사회적 책임감과 이타성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이미형·양수[27]의 연구에서는 짧은 상담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도덕성을 발달시키기는 어려우며 도덕성 발달을 위하여 일회에 그치는 집단상담 이외에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였다.
박은진[28]은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취동기 하위변인중 자신감과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관심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성취동기 하위변인 중 과업 지향성, 정력적 혁신성, 결과에 대한 관심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대상자의 수와 선정에서 제한점이 있으므로 이 결과를 전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집단원과의 활동을 통해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라고 하였다[16].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집단원과의 활동을 통해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라고 하였다[16].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6]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7]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기본적인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무엇인가?
이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게도 효과를 주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6]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7]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33)
L. Kohlberg,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San Francisco : Harper and Row, Vol.1, 1981.
박병희, 장경준, 신지용, "주제정의검사(Defining Issues Test)를 사용한 비행청소년의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35권, 제3호, pp.594-602, 1996.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비교 :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제12권, 제2호, pp.45-76, 2006.
T. S. Mwamwenda,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Psychol. Rep, Vol.71, pp.499-502,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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