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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Brand name spectrum) 측면에서 바라본 병원명의 특성: 수도권 병원을 중심으로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Hospital Names based on the Types of Brand Name Spectr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402 - 412  

이광수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홍상진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병원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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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원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네임을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모형에 따라 분류한 후 병원 브랜드 네임이 가지고 있는 언어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병원 네임은 의미 있는 단어(명칭)로 분류한 후, 분류된 단어를 대상으로 스펙트럼 분류를 하였고, 병원 네임에 담긴 스펙트럼 유형의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브랜드 스펙트럼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연구대상 병원의 명칭은 임의적, 암시적, 서술적, 그리고 조어적 명칭의 순으로 분류되었다. 임의적 스펙트럼 중에는 지역명칭이나 의료기관 개설자 본인의 이름을 활용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우리나라 병원의 브랜드 네이밍 발전단계가 초보적 수준에 있으며, 많은 의료기관들이 브랜드 네이밍의 가치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브랜드 개발시에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인식과 회상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 네임의 형성과 더불어, 브랜드의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이 이루어지는 것이 앞으로 병원 산업계에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ypes of Brand name spectrum for hospital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types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hospital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the yearbook of Korean Hospital Association in 2008. The hospital's name was divided into mea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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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원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네임을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모형에 따라 분류한 후 병원 브랜드 네임이 가지고 있는 언어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병원 네임을 스펙트럼 이론에 맞추어 분류하여 어떤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병원의 구조특성에 따라 스펙트럼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 한다.
  • 병원 네임을 스펙트럼 이론에 맞추어 분류하여 어떤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병원의 구조특성에 따라 스펙트럼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병원 브랜드 네임이 가지는 의미와 유형에서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성공적인 병원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스펙트럼 분류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의 절차를 거쳤다. (1) 명칭의 특성을 이용하여 일정 카테 고리로 대분류하였으며, 분류된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지명, 학교, 외국어, 종교, 진료분야, 숫자, 이름, 기타.
  • 본 연구는 병원 네임과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모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병원 명칭의 언어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병원 브랜드 개발의 핵심 요소인 병원 네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스펙트럼 분류를 위해 병원 네임을 의미 있는 명칭(단어)으로 분류하였고, 분류결과 병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기관당 평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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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네임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네임은 어떤 판매자 또는 판매자의 집단에 속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별하여 경쟁사의 그것과 구별하는 명칭을 포함한 말이나, 말로 된 문자 군 또는 문자를 가지고 구성된 것으로 정의된다[7]. 브랜드 네임이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소비자와 조직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작용하며, 이를 통해 특정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려주거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인식시키고, 나아가 시장에서 자사 제품/서비스의 포지셔닝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8].
브랜드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브랜드란 다른 제품에 비교하여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 하는 여러 요소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브랜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는 로고, 심볼, 캐릭터, 네임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브랜드 네임(Brand name)은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브랜드의 첫인상으로 브랜드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다[6].
의료기관들도 경쟁의 수단으로 차별성 있는 브랜드의 사용이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쟁사와의 차별화 수단으로 브랜드 전략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1], 의료기관들도 경쟁의 수단으로 차별성 있는 브랜드의 사용이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의료기관이 브랜드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하고 업무수행의 성과를 높이며[2-4], 병원의 이미지 개선과 인식도 제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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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양수, 브랜드 네이밍 전략 매뉴얼, 나남 출판사, p.10, 1993. 

  2. V. Action, " The role of branding in health care," Managed Care Quarterly, Vol.6, No.4, pp.15-19, 1998. 

  3. T. Emswiller and M. Marosits, "Branding: a promise with a solid base," Managed Care Quarterly, Vol.6, No.4, pp.20-25, 1998. 

  4. M. Petromilli and D. Michalczyk D. "Your most valuable asset: Increasing the value of your hospital through its brand," Marketing Health Services, Vol.19, No.2, pp.4-9, 1999. 

  5. G. Keesling, "Brand name changes help health care providers win market recognition,"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10, No.3-4, pp.41-53, 2003. 

  6. 박영미, 최원식, 브랜드자산경영, 거름, p.21, 2001. 

  7.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신 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 p.34, 1999. 

  8. C. Kohil and D. W. LaBahn, "Creating effective brand names: A study of the naming proces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7, pp.67-75, 1997. 

  9. 정강옥, 브랜드명과 심볼의 일치성: 제품지식을 중심으로 한 브랜딩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10. 김상률, 전략적 브랜드 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1. 김광열, 브랜드 네임의 적합도가 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2. 장하진,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드는 소비자와 상품을 연결시키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발명특허, Vol.28, No.8,pp.52-57, 2003. 

  13. 한상옥, 치과 병원의 브랜드 네이밍 형태에 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4. 이장현, 전문병원브랜드가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신윤천,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이광수, 홍상진, 우리나라 병원의 명칭 선호도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 No.1, pp.61-75, 2011. 

  17. 김형진, 미국 상표법, 지식공작소, pp.45-55, 1999. 

  18. 권혜숙, "오연정, 국내 의류브랜드 네임의 네임스펙트럼 유형 및 특성", 패션비즈니스, Vol.9, No.5, pp.65-76, 2005. 

  19. S. Hart and J, Murphy, Brands, Interbrand, p.44, 1998. 

  20. 이순희, 네이밍스펙트럼을 통해 본 브랜드 네임소비자태도, 울산대학교 대학원 디지인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21. 신현암, 강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서울), pp.126-128, 2000. 

  22. 김성옥, 한글 브랜드 네임 인지도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3. C. Kohil and M. Thakor, "Branding consumer goods: insights from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4, No.3, pp.23-167, 1997. 

  24. 권자연, 언어조건에 따른 브랜드 명이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 인명과 제품 범주의 조합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5. K. Keller, S. Heckler, and M. Houston, The Effects of Brand Name Suggestiveness on Advertising Recall, Journal of Marketing, Vol.62, pp.48-57, 1998. 

  26. P. Kotler, Kotler on Marketing, Free press, 1999. 

  27. J. L. Zaichkowsky and P. Vipat, Inferences from Brand Names, in Europea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 W. Fred Van Raaij and Gary J. Bamossy(eds.),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rovo, UT, p.534-54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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