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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커피유형에 따른 세분시장의 특성
Market Segmentation by Preferable kind of Coffee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475 - 485  

최성임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임은순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문혜선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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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커피요인을 중점으로 시장세분화 한 것이다. 한달동안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2010년 9월 12일부터 10월 10일까지 807부가 조사되었으며 SPSS17.0과 Limdep(LIMited DEPendent) 8.0 프로그램은 선호하는 커피종류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위하여 MNL(Multinominal logit model)을 적용하였다. 4개의 그룹은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떼류, 카페모카류를 선호하는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커피선택속성, 포장여부, 선호하는 커피전문점브랜드, 방문횟수등에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나이, 직업, 포장여부 그리고 7개의 커피선택속성 중 기분을 좋게함, 멋져보임, 체중조절을 위해서, 습관적으로라는 4가지 변수들이 선호하는 커피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호하는 커피에 따라 커피선택속성 등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으로 커피전문점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msumer who make decisions on preferred coffee types. Data was collected for a month from September $12^{th}$ to October $10^{th}$, 2010 from 807 participants who visited a cafe' in Seoul. The Limd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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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형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커피시장을 장악하면서 내국인들의 입맛은 인스턴트 커피에서 에스프레소 커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호하는 에스프레소 커피 종류를 세분화하여 인구통계적 특성과 포장여부 그리고 선호하는 커피전문점 브랜드와 커피선택속성, 커피전문점 방문 횟수등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데 있어 실질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커피선택속성과 인구통계적 특성, 방문행태와 구체적 행위변수인 방문횟수를 이용함으로써 커피종류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커피선택속성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추출하였으며 이 변수들은 인구통계적 특성과 방문횟수와 함께 커피종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선택모형의 일종인 다중선택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 MNL)을 적용할 것이다.
  •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이용한 연구들은 커피요인과 브랜드요인, 접근성요인, 판매촉진요인, 서비스요인등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나타내고 있다[5-9].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데 있어 커피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선호하는 커피종류에 따른 커피선택속성과 커피전문점 방문 횟수, 특성들을 이용하여 시장세분화를 하고자 한다. 커피전문점의 커피 메뉴를 4가지 종류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의 과제는 선호하는 커피종류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해 커피소비시장의 성격을 파악하고 직접적으로 어느 집단이 방문횟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호하는 커피종류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상시 커피의 구매 시 선택하는 커피종류의 구성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커피종류의 비율과 가장 선호하는 커피종류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과 일치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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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매년 평균 약 9.9% 지속적으로 감소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9%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왔다. 이는 국내시장에 해외의 Take-Out Shop 진출 이후 급격하게 증가된 Shop 커피 음용으로 인해 커피의 품질에 대한 관여도가 증가되고 더불어 건강과 웰빙 트랜드로 인한 설탕과 커피 크리머를 넣지 않은 블랙커피음용자의 증가등의 이유로 나타났다.
Multinomial Logit(MNL) Model이란 무엇인가? Multinomial Logit(MNL) Model은 다중선택모형으로 고객의 대안에 대한 선택과정을 이해하고 선택확률을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모형이다. 다중선택 모형은 다수의 선택조합(choice set)에서 각각의 선택에 대해 미치는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적합한 모형으로 종속변수가 3가지 이상의 범주형으로 표현될 때 각 범주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적용되는 분석 모형이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커피종류를 4가지 종류로 구분하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커피종류를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떼류, 카페모카류등 4가지 종류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선호집단들에게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택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MNL)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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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2010. 

  2. http://customs.go.kr/kcsweb/user.tdf 

  3.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2010. 

  4. COFFEE, (주)아이비라인, 2009, 11. 

  5. 권동극, "커피전문점 서비스 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449-465, 2011. 

  6. 정영우, "커피전문점 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17, 2006. 

  7. 김홍범, 이정원, 노윤정,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4권, pp.237-252, 2006. 

  8. 김성섭, 김보균, 박제온,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분석 및 브랜드 자산 가치 측정",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4호, pp.49-69, 2006. 

  9. 최성임, 커피전문점 방문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10. A. Steptoe, T. M. Polland, and J. Wardle, "Development of a measure of the motives underlying the selection of food : the Food Choice Questionnaire," Appetite, Vol.25, pp.267-284, 1995. 

  11. C. Fotopoulos, A. Krystallis, M. Vassallo, and A. Pagiaslis, "Food Choice Questionnair (FCQ) revisited.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n enhanced general food motivation model," Appetite. Vol.52, No.1, pp.199-208, 2009. 

  12. A. Eertmans, A. Victoir, G. Notelases, G. Vansant, and O. Bergh, "The Food Choice Questionnaire : factorial invariant over western urban population,"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17, No.5, pp.344-352, 2006. 

  13. J. Prescott, O. Young, L. O'Neil, N. J. Yan, and R. Steven, 2002. 

  14. 예지수, 소비자 가치에 따른 후식류(desserts)의 선택속성 및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D. Mcfadden,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in frontiers in Economics," New York : Academic Press. 1973. 

  16. H. G. Dennis, and W. W. Recker, "The Multinominal, Multiattribute Logit Choice Mod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6, No.1, pp.124-132, 1979. 

  17. McFadden, "Econometrics Models for Probabilistic Choice among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Vol.53, No.3, pp.13-29, 1980. 

  18. R. J. Meyer and B. E. Kahn, "Probabilistic models of consumer choive behavior,"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Prentice-hall, Inc., pp.85-123, 1991. 

  19. 김경환, 이정호, "국내선 항공여객교통 수요 예측", 생산기술연구소논문집, 제12권, pp.53-65, 1996. 

  20. 홍성권, "수도권내 주요 주제공원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제21권, 제1호, pp.85-101, 1997. 

  21. 문혜선, 이희찬, "서비스 선택속성이 외식업체 종류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3호, pp.201-220, 2005. 

  22. 유창근,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선택행동 및 수요결정요인, 세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3. 김경희, "브랜드 개성에 따른 한식 시장세분화와 소비자 만족도 및 충성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416-424, 2011. 

  24. 김연선, "맥주 프렌차이즈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351-3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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