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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자동차기반 대도시 화물수요모형 구축을 위한 화물자동차 통행특성 분석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Truck Movement for the Truck based Urban Freight Demand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3, 2012년, pp.107 - 118  

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박민철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성홍모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김형범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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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화물통행수요 추정을 위한 목적으로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수요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수요특성은 활동발생과 도착지선택, 그리고 통행사슬행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출발존의 서비스업 사업체수가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과 도착지 선택에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도착지 유형이 도소매업체이고, 운송품목이 음식료품의 경우 통행사슬 내 통행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대도시 화물자동차 통행수요추정시 이러한 변수와 운송품목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ravel characteristics of freight trucks in metropolitan areas, focusing on activity generation, destination choice, and trip chaining behavio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umber of service companies at departure areas has a primary influence on the act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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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5년 화물자동차통행실태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동남권 화물자동차의 통행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첫 번째 출발존의 서비스업 사업체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착지선택행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도착존의 서비스업 사업체수가 도착지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 또한 도착지선택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는 국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화물자동차의 특성(활동수, 차량업종, 적재통행율, 적재통행 시간율, 적재통행거리율, 평균적재율, 적재효율)과 화물자동차의 통행사슬 중 첫 번째 출발존의 특성(업종별 사업체수, 산업 및 농공단지 유무, 유통업체 유무)을 고려하였다. 또한 도착지선택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존간 통행거리와 도착존의 특성(업종별 사업체수, 산업 및 농공단지 유무, 유통업체 유무)을 고려하였으며, 화물자동차의 통행사슬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9개의 도착지 유형과 11개의 적재품목 유형을 각각 고려하였다.
  • 대도시의 경우 전국 지역간과 달리 화물 물동량의 흐름보다는 교통혼잡, 도로손실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마련이 우선적이기 때문에, 국내 대도시의 경우도 해외사례와 마찬가지로 화물자동차 수요 예측시 화물자동차기반 모형을 중심으로 추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기반 대도시 화물수요모형에 반영되어야할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화물자동차기반 화물수요모형의 경우 수단선택 단계가 제외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행발생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행태와 통행분포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화물자동차의 도착지 선택 및 통행사슬행태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기반 대도시 화물수요모형에 반영되어야할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화물자동차기반 화물수요모형의 경우 수단선택 단계가 제외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행발생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행태와 통행분포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화물자동차의 도착지 선택 및 통행사슬행태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 및 도착지선택모형은 전통적 4단계 화물수요모형 보다 통행사슬기반 화물수요모형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통행사슬기반 화물수요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활동발생모형의 변수 중 종속변수인 활동수와 독립변수인 화물자동차 특성 변수에 대하여 오차항의 이분산성을 가정한 분석모형을 추정하였다. 모형 추정결과 동남권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화물자동차 특성 중 차량업종과 적재효율, 그리고 첫 번째 출발존 특성 중에서는 도소매업과 서비스업, 그리고 대형마트(할인점)와 백화점(전문점포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의 분포 가정에 따라 서열프로빗모형과 서열로짓모형이 구분된다. 서열프로빗모형의 오차항은 평균이 0이고 분산이 1인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며, 서열로짓모형의 오차항은 평균이 0인 로지스틱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열로짓 모형을 기반으로 오차항의 이분산 발생이 가능한 이분산 서열로짓모형을 이용하여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모형을 추정한다.
  • 첫째, 이산적(discre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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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수요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통행수요특성은 활동발생과 도착지선택, 그리고 통행사슬행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출발존의 서비스업 사업체수가 대도시 화물자동차의 활동발생과 도착지 선택에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도착지 유형이 도소매업체이고, 운송품목이 음식료품의 경우 통행사슬 내 통행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대도시 화물자동차 통행수요추정시 이러한 변수와 운송품목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화물자동차 기반모형의 한계점은? 전통적 4단계모형의 화물수요모형은 화물자동차기반 모형과 물동량기반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물자동차 기반모형은 화물자동차의 적재 및 공차통행을 반영할 수 있으나, 화물의 품목별 특성은 고려할 수 없는 반면, 물동량기반모형은 화물의 품목별 특성은 반영할 수 있으나, 화물자동차의 공차통행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Holguín-Veras, 2002). 국내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물동량기반모형으로 추정된 전국 지역간 물동량 O/D 결과를 이용하여 화물자동차 수요를 추정하는 반면, 미국의 경우는 186개의 대도시 중 108개의 대도시에서 화물자동차기반모형을 이용하여 화물자동차 수요를 추정하고 있다(NCHRP SYNTHESIS 384, 2008).
전통적 4단계모형의 화물수요모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전통적 4단계모형의 화물수요모형은 화물자동차기반 모형과 물동량기반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물자동차 기반모형은 화물자동차의 적재 및 공차통행을 반영할 수 있으나, 화물의 품목별 특성은 고려할 수 없는 반면, 물동량기반모형은 화물의 품목별 특성은 반영할 수 있으나, 화물자동차의 공차통행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Holguín-Vera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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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lvarez, R. and Brehm, J.(1998), "Speaking in Two Voices: American Equivocation about the internal Revenue Service",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42, pp.418-452. 

  2. Gentile, G. and Vigo, D.(2007), "Movement Generation and Trip Distribution for Freight Demand Modelling Applied to City Logistics", Technical report, Universita di Bologna, pp.1-35. 

  3. Greene, W. H.(1990), Econometric Analysis, Macmillan. 

  4. Holguin-Veras, J.(2002), "Revealed Preference Analysis of the Commercial Vehicle Choice Proces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28, No.4, Amerci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336-346. 

  5. Joh, C. H., Kim, C. S. and Seong, H. M.(2008), "An Activity-Based Analysis of Heavey-Vehicle Trip Chains",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11, No.2, pp.192-202. 

  6. Kim, H. S.(2010), "A Tour-Based Approach to Urban Freight Travel Demand Modeling",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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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Qian Wang and Jose Holguin-Veras(2008), "Investigation of Attributes Determining Trip Chaining Behavior in Hybrid Microsimulation Yrban Freight Model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206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1-8. 

  9. Raothanachonkun, P., Sano, K., Wisetjindawat, W. and Matsumoto, S.(2007), "Estimation Truck Trip Origin-Destination with Commodity-Based and Empty Trip Model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200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43-50. 

  10. Shin, S. J., Kim, C. S. Park, M. C. and Kim, H. S.(2009), "Truck Destination Choice Behavior incorporating Time of Day, Activity duration and Logistic A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7,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3-81. 

  11. Sivakumar, A. and C. Bhat(2002), "Fractional Split-Distribution Model for Statewide Commodity-Flow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790, pp.80-88. 

  12. Statistics Korea, http://kostat.go.kr 

  13. Stefan, K. J., McMillan, J. D. P. and Hunt, J. D.(2005), "Urban Commercial Vehicle Movement Model for Calgary, Alberta, Canada",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92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1-10. 

  14. Stefan, K. J., Hunt, J. D., McMillan, J. D. P. and Farhan, A.(2007), "Development of a Fleet Allocator Model for Calgary, Canada",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99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89-93. 

  1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06), "National Transportation Database in 2005: Freight O/D Survey on the National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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