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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유학생의 한식당 음식품질과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 한국음식 인지도 차이를 중심으로 -
Study on Food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in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 Focused on different awareness of Korean food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3, 2012년, pp.285 - 293  

문상정 (경운대학교 항공관광학부) ,  송정선 (대경대학교 호텔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food quality, food awarenes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of Korean restaurants in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in the Daegu and Gyeongbuk areas. A questionnaire developed from a literature review includ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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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식의 인지도와 만족도를 연구한 선행연구로는 중국·일본관광객의 한국음식인지도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이라는 연구(Oh 2010)와 제주향토음식인지도가 고객만족을 높인다는 An 등(2009)의 연구가 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경우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의 차이에 따라 고객만족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음식의 인지도를 맛과 건강의 인지도로 나누고 인지도 평균값을 중심으로 높게 인지한 집단과 낮게 인지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차이를 통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식당에서 판매하는 음식의 품질과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식당에서 판매하는 음식품질, 한국음식 인지도,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음식품질, 한국음식인지도를 고객만족의 선행 변수, 재방문의도를 고객만족의 결과변수로 설정하여 고객소비행동을 실증분석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한국음식에 대한 음식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1을 제안하였다. 음식품질을 독립변수로 고객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래 관광객 중 한국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중화문화권에 관심을 갖고 잠재 관광객이라 할 수 있는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식당에서 판매하는 음식과 관련한 제품품질과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한식당을 이용하는 중국유학생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함으로서 한식당에서의 외래고객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는 한국음식 인지도 중 건강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4-2를 제안하였다. 단순상관계수를 표준화상관 계수로 변환한 뒤 차이검증을 수행한 결과 [Table 9]와 같다.
  •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는 한국음식 인지도 중 맛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4-1을 제안하였다.
  •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3을 제안하였다. 고객만족을 독립변수로 재방문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한식당 음식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는 한국음식 인지도 중 건강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2-2를 제안하였다. 가설 검증결과[Table 6] 중국유학생의 한국음식 건강에 대하여 높게 인지한 집단보다는 낮게 인지한 집단에서 음식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35)을 중심으로 높게 인지하는 집단과 낮게 인지하는 집단으로 구분하여 음식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효과가 한국음식 인지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음식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수준을 집단별로 비교하였다.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한식당 음식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는 한국음식 인지도 중 맛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가설 2-1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Table 5]처럼 음식의 맛을 낮게 인지하는 집단에서 음식품질과 고객만족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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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유학생 수는 얼마인가? 교육과학기술부의 고등교육기관 국가별 외국인 유학생현황(2010. 4)에 따르면 현재 어학연수, 교환학생 및 학위과정으로 국내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유학생 수는 83,842명이며, 이중 중국유학생이 57,783명으로 68.9% 로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관광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한국을 찾는 관광객의 증가는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와 더 불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고 있는데 문화체육 관광부의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보고서(2010년)에 따르면 한국관광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음식/미식탐방(40.2%) 이 쇼핑(59.8%) 다음으로 나타나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국여행 시 인상 깊었던 점으로 친절(53.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어느정도인가요? 9% 로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부는 한류열풍으로 2010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12.5% 증가한 879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이중 아시아인은 674만 명으로 76.7%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일본이 전체의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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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 2010. 4. 고등교육기관 국가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2. 문화체육관광부. 2011. 2.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3. Aaker DA. 2000.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anam Publishing, pp 11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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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ilmore SA, Brown NE, Dana JT. 1998. A Food Quality Model for School Food Service. The J. of Child Nutrition & Management, 22:32-39 

  7. Jeon IS, Lee JS, Rhi, MK. 2007.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f Korean Restaurants on the Foreign Customer Response. Korean J.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6(5):18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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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DJ. Kim GJ. 2010. A Comparative Study between Product and Service for Process to Form Intent of Repeat-visit and Word-of-mouth. Korean J. of Hotel Administration, 19(3):127-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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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oodside AG, Frey LL, Daly RT. 1989.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 of Health Care Marketing, 9(December):5-17 

  23. Yi YJ. 1997. Differences in the Consumer Satisfaction Process between Goods and Services. J. of Consumer Studies, 8(1):101-118 

  24. Yoo YJ, Choi YS, Cheon GS. 2009. Korean Restaurant Service Expectations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among Chinese Tourists. Korean J. Food Culture, 24(6):581-587 

  25. Yu DJ, Cho SH. 200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Chinese Tourist. Tourism management Research, 7(2):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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