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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성 암반내 쌍굴터널의 안정성에 대한 모형실험 연구
A Study on the Stability of Twin Tunnels in Anisotropic Rocks Using Scaled Model Test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2 no.3 = no.98, 2012년, pp.205 - 213  

김종우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명균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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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0^{\circ}$ 경사진 층리면을 가진 이방성 암반내 위치한 쌍굴터널에서 터널간 이격거리와 터널 단면의 형상이 서로 다른 다섯 가지 모형에 대해 측압계수 2의 하중조건으로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모형별 균열개시압력과 터널 주변지반의 변형거동을 조사하였으며, 이 조건들이 터널의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터널간 이격거리가 작은 모형일수록 필라에서는 층리면을 따른 전단파괴가 발생하였으며 낮은 압력수준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터널의 안정성은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사심아치형, 원형, 반원아치형 터널 모형들에 대한 실험에서 반원아치형 터널이 가장 작은 균열개시압력을 보여 터널 안정성이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 원형 터널의 안정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사심아치형 터널의 변형거동은 원형 터널과 반원아치형 터널의 중간적인 형태를 나타내었으며 터널 안정성도 중간정도에 해당하였다. FLAC을 사용한 수치해석 결과는 모형실험의 결과와 정성적으로 부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caled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tability of twin tunnels constructed in anisotropic rocks with $30^{\circ}$ inclined bedding planes under the condition of lateral pressure ratio, 2. Five types of test models which had respectively different pillar wid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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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FLAC은 연속체 해석기법의 일종으로서, 해석 모델은 가해진 하중에 따라 연속체를 유지하면서 변형하기 때문에 파괴된 후 요소가 모암으로부터 이탈하는 경우를 해석하지는 못한다(정형래와 김종우(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 결과의 타당성을 정성적으로 조사할 목적으로, 모형별로 균열개시압력보다 작은 수준의 하중을 가하고 이때 발생하는 터널의 변형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방성 암반내 위치한 쌍굴터널에서 터널간 이격거리와 터널 단면의 형상이 서로 다른 다섯 가지 쌍굴터널 모형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터널 주변지반의 변형거동을 조사하고 터널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방성 암반을 모형실험에 적용하기 위하여 적층체 모형을 제작하였으며, 터널간의 이격거리를 0.
  • 본 연구에서는 이방성 암반내 위치한 쌍굴터널에서 터널간 이격거리와 터널 단면의 형상이 터널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Fig. 3과 같은 다섯 가지 실험모형을 제작하였다. 먼저 1, 2, 3번 모형과 같이 터널 간의 이격거리를 0.
  • 0의 하중조건으로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모형별 균열개시압력과 터널 주변지반의 변형 거동을 조사하였으며, 이 조건들이 터널의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로부터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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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실시한 쌍굴터널에 대한 물리적인 모형실험의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터널의 축소모형실험은 Hobbs(1966), Goodman(1972) 등에 의해 소개되었고 국내에서도 쌍굴터널에 대한 물리적인 모형실험을 실시한 연구 사례가 몇 차례 보고된 바 있다. 이중에서 김종우와 박지용(2004)은 모형실험을 통해 등방성 암반내 위치한 쌍굴터널 주변지반의 변형거동을 조사하였고, 장부식 외(2006)는 쌍굴터널간 보강필라의 거동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김종우(2012)는 기존터널 인근에 신설터널을 시공하여 비대칭 쌍굴터널이 만들어지는 경우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 바 있다.
상행 및 하행 터널이 나란히 배열되는 쌍굴터널의 형태로 시공되고 있는 이유는? 도로, 철도, 수로 등의 지하화 사업에서의 터널은 용지매입의 제한과 환경훼손 방지 등의 이유로 상행 및 하행 터널이 나란히 배열되는 쌍굴터널의 형태로 시공 되고 있다. 쌍굴터널에서 단일 터널 상호간의 이격거리는 지반의 조건이나 시공법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근에는 보강공법의 발달로 인해 터널 굴착 폭의 2배 이하로 시공되는 경우가 많다.
터널의 축소모형실험은 누구에 의해 소개되었는가? 터널의 축소모형실험은 Hobbs(1966), Goodman(1972) 등에 의해 소개되었고 국내에서도 쌍굴터널에 대한 물리적인 모형실험을 실시한 연구 사례가 몇 차례 보고된 바 있다. 이중에서 김종우와 박지용(2004)은 모형실험을 통해 등방성 암반내 위치한 쌍굴터널 주변지반의 변형거동을 조사하였고, 장부식 외(2006)는 쌍굴터널간 보강필라의 거동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김종우(2012)는 기존터널 인근에 신설터널을 시공하여 비대칭 쌍굴터널이 만들어지는 경우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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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ak-moon Kim, 1997, Effect of interferences and gound movement by twin tunnelling,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7.2, 136-142. 

  2. Jung-Soon Hwang, Hong-Gyu Lee, Suk-Ho Park, Eung-Ki Lee, 2005, Suggestion of Stability Estimation Method for Pillar during Twin-Tunnel Excavation, proc.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610-5613. 

  3. Seungcheol Baek, Busik Jang, Taegyu Lee, Sungmin Lee and Jungsoon Hwang, 2009, A study on the stability estimation procedure for Reinforced Pillar of Twin Tunnel, J.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0.7, 81-91. 

  4. D. W. Hobbs, 1966, Scale model study of strata movement around mine roadways. Appratus, technique and some preliminary results, Int. J. of Rock Mech. Min. Sci., 3., 101-127. 

  5. R. E. Goodman, H. E Heuze and G. J. Bureau, 1972, On modelling techniques for the study of tunnels in jointed rock, Fourteenth Symposium on Rock Mechanics, pp. 441-479. 

  6. Jong-Woo Kim, Ji-Yong Park, 2004, A study on the deformation behaviors around twin tunnels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14.5, 381-390. 

  7. Bu-Sik Jang, Jeong-Soon Hwang, Sang-Oh Lee, Bae-Sik Yoon and Hong-Taek Kim, 2006,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behaviors of the reinforced pillar between twin tunnels by small-scale model test, Proc.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789. 

  8. Jong-Woo Kim, 2012, A study on the stability of asymmetrical twin tunnels in alternating rock layers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2.1, 22-31. 

  9. Seok-Won Jeon, Chang-Woo Hong, Jong-Woo Kim and Young-Keun Kim, 2003, Effect of a karstic lime cavern on the stability of tunnel - a scaled model test, J. of th Korean Society for Geosystem Engineering, 40.3, 147-158. 

  10. Hyung-Rae Jung and Jong-Woo Kim, 2006, Deformation Behaviors around Tunnel in Anisotropic Rocks Considering Joint Orientation and Rock Pressure Condition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16.4, 31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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