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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8 no.1, 2012년, pp.1 - 14
염호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 황인선 (의료기관평가 인증원)
Two years have passed since hospital accreditation was introduced in Korea by the Korean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KOIHA), which takes, as its mission, continuously improving healthcare quality and patient safety for the public. KOIHA also has a plan to impose on outcomes in managemen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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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평가제도는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가? | 6년 동안 평가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지만 단점도 많이 노출되었다. 서열화된 평가결과 공개로 인해 의료기관간 과잉경쟁 발생, 강제평가에 따른 의료기관의 일시적, 수동적 대응과 자발적 질 향상 동기 부재, 기준 및 평가과정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 전담조직 및 인력부재로 인한 전문성 및 객관성 미흡 등 의료기관평가에 대한 많은 문제가 제기되었다. | |
의료의 질 향상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의료의 질을 말하면서 환자안전은 다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질 향상 활동(Quality Improvement, QI)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알고 있듯, 의료의 질을 언급할 때는 가장 먼저 환자안전과 효과성, 효율성, 적시성, 환자중심성, 형평성을 말한다(그림. 1. | |
의료기관평가인증을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 | 의료의 질이 문제가 되는 중소병원, 정신병원, 요양병원 등은 평가에서 제외되어 평가제도 자체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반면 대형의료기관 중심의 각종 정부주도의 평가는 중복적으로 시행되어 대상 의료기관의 피로도가 가중되는 상반된 현상이 나타나는 등 의료기관평가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인증 제도가 도입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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