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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kW급 프로펠러 블레이드 공력설계 및 해석
Aerodynamic Design and Analysis on 1600kW Class Propeller Blade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3 = no.72, 2012년, pp.19 - 24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김광해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원영수 (델타이에스 연구소) ,  이원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ller shall have high efficiency and improved aerodynamic characteristics to get the thrust to fly at high speed for the turboprop aircraft. That is way Clark-Y airfoil which is used to conventional 1600kW class aircraft propeller is selected as a blade airfoil. Adkins method is used for aerody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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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TR72-500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Hamilton Standard사(1)의 568F 프로펠러 성능을 목표로 하였다. 568F 프로펠러 성능 해석은 Hamilton Standard사에서 제공한 프로펠러 성능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보프롭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1600 kW급 프로펠러에 대해 공력설계를 하였으며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설계된 프로펠러의 공력특성을 검토하였다. 설계점 비교 시 프로펠러의 블레이드 끝단이 무딘 형상이므로 소음 저감을 위해 깃 끝단 형상에 sweep angle이 적용된 568F 프로펠러보다 추진효율은 높게 나타나지만 소음 측면에서는 다소 불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보프롭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1600kW급 프로펠러에 대하여 공력설계를 하였으며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성능을 검토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상용 CFD 코드인 Fluent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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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오염물질 감소에 관심이 증가하는 원인은? 항공 업계는 계속되는 국제 유가 상승과 환경 문제가 대두 되면서 항공기 오염물질 감소를 위한 국제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프로펠러에 적용되는 익형 해석은 어떤 방식을 이용하였는가? 프로펠러에 적용되는 익형 해석은 패널기법과 적분형 경계층 방정식을 결합한 XFOIL을 이용하였다. XFOIL의 점성 유동모델은 가장 증폭된 Tollmien-Schlichting파의 ñ 진폭 성장을 고려하는 층류식을 통해 저레이놀즈 수 유동현상의 특징인 박리기포의 천이예측능력을 포함하며 운동량 증가로 인한 층류에서 난류로의 유동 상태가 바뀌는 난류 응답내의 지연을 고려하는 난류식을 포함한다.
격자 볼츠만 방법으로 유도되는 방정식은? 격자 볼츠만 방법은 입자의 분포가 확률적으로 표현되고, 통계역학 특히 입자간의 운동학 이론을 통하여 압력, 속도, 밀도와 같은 거시적 물리량과 입자의 분포함수가 연관되어 입자의 흐름과 충돌항으로 표현하여 유동해석 시 격자를 만들지 않고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기법이다. 입자들 간의 충돌항을 선형충돌 모형인 BGK(Bhatnagar-Gross-Krook)(7) 근사 모델로 대체하고, Chapman-Enskog(8) 가정을 적용하여 이산화 방정식을 구하게 되면 Navier-Stoke 방정식으로 유도될 수 있다. 격자볼츠만 방법은 기존의 연속체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분자 운동론을 따르는 가상의 입자를 이용하여 유동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선형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방정식을 계산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에 비해 알고리즘 측면에서 간단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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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lman Shattuck, Jon Young., 1993, "Modern Propeller Technology for Advanced Turboprop Aircraft," AIAA/ SAE/ASME/ASEE 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2. R. M. Bass and D. G. M. Davis, 1985, "A Review of Some Recent U.K. Propeller Developments," AIAA/ SAE/ASME/ASEE 21st Joint Propulsion Conference. 

  3. Lee, K. H, Jeon, Y. H, Bae, E. S, Lee, D. H, Lee, K. T, 2004, "Implementation of the Numerical Optimization for the Micro-Air Vehicle Propeller," 10th AIAA/ ISSMO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Conference, Albany, New York. 

  4. Adkins, Charles N., Liebeck, Robert H, 1983, "Design of Optimum Propeller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es and Astronautics. 

  5. 2011, XFLOW Basic Training Manual. 

  6. 원영수, 민동호, 한성훈, 정영배, 2010. 5, "Meshless CFD SW, XFLOW를 사용한 클린 룸 제조설비 내 기류분석 연구," 한국풍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58-263. 

  7. Phoolan Prasad, 2007, "P. L. Bhatnagar and the BGK Model," 72nd Annual Conference of the Indian Mathematical Society. 

  8. Next Limit Technologies & qpunkt GmbH, 2010, "Aerodynamic analysis involving moving parts with XFlow". 

  9. J. A. Lieser, D. Lohmann, C.-H. Rohardt, 1997, "Aeroacoustic Design of a 6-Bladed Propeller,"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No. 7, pp. 381-389. 

  10. 최원, 김지홍, 이경태, 박찬우, 2010. 5, "MRF 기법을 이용 한 초소형 비행체 프로펠러 공력특성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9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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