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친지의 사회적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f Friends and Relatives, Couple's Characteristics, and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 upon Infant Develop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2, 2012년, pp.91 - 109  

임현주 (배재대학교) ,  최항준 (배재대학교) ,  최선녀 (배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various factors, the social support of friends and relatives, couple's characteristics, and the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their impact upon infant development.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data was taken from 2078 inf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 발달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선정된 변인은 주변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지원과 어머니를 둘러싼 가정변인을 알아볼 수 있는 부부특성, 영아의 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특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지원과 부부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이러한 영향력이 영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 특성, 영아 발달의 전반적인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각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 이에 매개변인인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부부특성이 어머니의 양육 특성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49.
  • 이와 같은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아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 특성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영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본다.
  • 제안모델을 기반으로 경로수정에 대한 필요성을 알아보았다. 경쟁모델 1, 2와 경쟁모델 3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시기에는 어떤 영역에서 발달이 나타나는가? 영아시기에는 신체적 · 언어적 · 정서적 영역에서 급진적 발달이 나타난다. 누워있기만 가능했던 상태에서 걸을 수 있게 되고, 주변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이를 탐색하고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도를 하게 된다.
현대사회의 가정에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가정에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는 살아오면서 얻게 되는 여러 가지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 ·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녀 양육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양육행동은 세대 반복과 계승의 기능이 있어 자신이 경험한 인적 관계, 정서, 행동양식을 통해 부모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Benson, Larson, Wilson, & Demo, 1993). 예전의 원가족 제도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세대 간의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의 기회는 핵가족화라는 가족제도의 변화로 인해 점차 적어지고 있다. 이렇게 가족제도가 변화함에 따라 현대사회 부모들의 자연스러운 선행경험을 통한 교육은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이에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과 경험이 충분치 않은 부모들은 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개인이 갖고 있는 양육에 대한 부담감은 더 이상 개인이 혼자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아니다. 현대의 부모들은 이러한 부담을 느끼고 있어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영아의 발달은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즉, 영아의 발달은 영아를 둘러싼 주변의 사회 · 문화적 환경과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의해 영향 받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영아의 발달’은 이러한 사회 · 문화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진다는 Vygotsky(1998/2009)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부모의 양육특성과 영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 문화적 환경에 대해 살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Koh, S. O., & Lee, Y. H. (2006). The Influences of Fathers' Creative Characteristics and Child-Learing Beliefs on Children's Creativy.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7, 1-19. 

  2. G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4), 79-98. 

  3. Kim, K. W., & Lee I. S.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 Rearing Involvement of Fathers and Children'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Korea Associassion of Child Studies, 9(2), 1-11. 

  4. Kim, Ki. W., Dohm H. S., Kim, S. W., & Lee, S. R.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ployment, Maternal Job Characteristics, Spousal Support, and Parenting Stress. Korea Associassion of Child Studies, 31(5), 101-113. 

  5. Kim, D. U. (2008). AMOS A to Z The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ccording to the procedure. Seoul:Hakhyunsa. 

  6. Kim, S. R., Hong, J. M., & Hong, H. K. (2010) The Relations among Mother's Behavior toward Rearing, Mother's Rearing-stress and Self-esteem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9(2), 113-132. 

  7. Kim, S. C., & Kwak, K. J. (2005). The relations among mothers' touch patterns and mothers' internal states, and touch situations in infants at 6 months:On the depression, anxiety, parenting stress, feeling of touch, and self-concep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21. 

  8. Kim, U. C., Hong, C. S., Lee, J. G., & Park, Y. S. (2005). Factors influencing health and quality of Life among allergy and asthma patients:With specific focus on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health man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Social Issues, 11(2), 143-181. 

  9. Kim, H. S. (2010).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Frequency and Parental Demand for Mature Behavior on their Preschoolers' Prosocial Behavi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7, 1-19. 

  10. Moon, S. B. (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lied to the structure. Seoul:Hakjisa. 

  11. Moon, H. J. (2004). Parenting Stress of Employed and Unemployed Mothers.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1), 109-122. 

  12. Min, H. Y. (2010). The Mediation Effect of Affection-Rejection Parenting in relationships between Mother' report of Marital conflicts and Preschoolers' behavioral and emotional comtrol. Th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5), 1-12. 

  13. Park, S. Y. (2011). South Korea in a society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anging the meaning. 2011 Conference Associassion of Child Studies, 1-22. 

  14. Park, S. Y., Doh, H. S., & Jung, S. W. (1996). Parent-child relationship:the ecological approach. Seoul:Hakjisa. 

  15. Bae, B. R. (2009). Amos 17.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principles and practices. Seoul:Chunglam. 

  16. Seo, J. H., & Kim, J. K. (2010). Impact on the mother's parenting stress factor analysis. 1st Conference Korean Children Panel Survey, 322-344. 

  17. Lew, K. H., & Kang, S. M. Effects of Parents' Personality, Rearing Behavior and Home Supports on Children's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18(3), 121-133. 

  18. Yoo, A. J., & Kim, Y. J. (1997). Parent education. Seoul:Dongmoonsa. 

  19. Lee, K. H., & Seo, S. J. (2009). Effects of Infant and Maternal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aternal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Maternal Self-Efficacy,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Infant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3), 87-102. 

  20. Lee, Y. S.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oher's Parenting tyle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6(3), 63-90. 

  21. Lee, Y. M., Min, H. Y., & Lee, Y. J. (2005). The Impact of parents' Marital Conflict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College Students'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5), 53-62. 

  22. Lee, O. Young. (2002). effect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on child's societ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3. Lee, J. S. (2003).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and Mothers' Childrearing Str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5-19. 

  24. Lee, J. S., & Cho, H. S. (2005). The Influence of Family and Work Roles on Preschoolers' Fathers Child Rearing Involvement.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9(2), 43-58. 

  25. Jang, Y. A. (2009). A Study of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ing Involvement of Mother and Father. 

  26. Jeon, I. O., & Lee, K. O. The effects of mother-related factors on the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169-187. 

  27. Chung, O. B. (2002). Child Development. Seoul: hakjisa. 

  28. Chi, S. A., & Hong, H. K. (2001). Infant Infant Life guidance. Paju:Yangseowon. 

  29. Chae, Y. Moon., & Kim, Y. H. (2010). Combination of Parents' Attachment and Parenting Styles Related to Young Children's Social Ability. Journal of Korean Family Relations Association, 14(4), 29-38. 

  30. Choi, S. R., & Kim, Y. S. (2007)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Conflict Context in Child Care Cente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6), 147-165. 

  31. Huh, M. H. (2001). Mathematical Statistics Lecture. Seoul:Freeacademy. 

  32.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1-412. 

  33. Aries, P. (1963). Centuries of childhood:A social history of family life. New York: Knopf. 

  34.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35. Belsky, J. & Isabella, R. A. (1985). Marital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to the Family of Origin and Marital Change Following the Birth of a baby:A Retrospective Analysis. Child Development, 56, 342-349. 

  36. Benson, M. J., Larson, J., Wilson, S. & Demo, D. H. (1993). Family of Origin Influence on Late Adole-scen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Marrige and Family, 55, 663-672. 

  37. Bornstein, M. (2009). Toward a model of cultereparent-child transactions. In A. Sameroff (Ed.), The transactional model of development: How children and contexts shape each other(pp. 139-161).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8.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M. O., Painter, K. M., Calperin, C. Z., & Pecheux, M. G.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19(2), 347-367. 

  39. Badinter, E. (1981). The myth of motherhood: An histirical view of the maternal instict. London:Souvenir. 

  40.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8(9), 350-372. 

  41.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London: Hogarth. 

  42. Cannella, S. G. (2002).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Translation. Yeu, Hae-Ryung). (pp. 209). Seoul:Changjisa. (The original publication 1997). 

  43. Cochran, M. M., & Brassard, J. A. (1979).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 social networks. Child Development, 50, 601-616. 

  44. Chomsky, N. (2007). Chomsky democrasy education. (Translation. Lee, jong-in). Seoul: Sidaebooks. (The original publication 2003). 

  45. Durkheim, E. (1964), The Division oflabour in society. New York:Free Press. 

  46. Eyer, D. E. (1992). Mother-infant bonding:A scientific fiction. New Haven:Yale University Press. 

  47.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s: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637. 

  48. Hertenstein, M. J. (2002). Touch:Its Communicative Function in Infancy:Human Development, 45, 70-94. 

  49. Hunt, J. (1961). Intelligence and experience. New York:Ronald. 

  50. Klaus, M. & Kennell, J. (1976). Mother-infant bonding. New York:Wiley. 

  51. Kline, R. B. (2004).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rd ed.). New York:Guilford Press. 

  52. Kitzmann, K. M. (2000). Effects of marital conflict on subsequent triadic family interactions and parenting. Development Psychology, 26(1), 3-13. 

  53. Luhman, N. (1979). Trust and Power. Chichester UK:Wiley. 

  54. Luster, T., & Okagaki, L. (1993). Paraeting:An ecological perspective.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5. Makee, L., & O'brien, M.(1982). The father figure. London and New York:Tavistock Publications. 

  56. Minton, C., Kagan, J. & Levine, J. (1971).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Maternal control and obedience in the two-yearold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42, 1873-1894. 

  57. Norbeck, J. S., Lindsey, A.m., & Carrieri, V. L. (1981).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social support. Nursing Research, 30, 264-269. 

  58. Owen, R. E. (2001). Language development:An introduction. (Translation. Lee, seung-bok). Seoul:Sigma Press. (The original publication 1998). 

  59. Sameroff, A. (2010). A unified theory of development: A dialectic intergrationa of nature and nuture. Child Development, 81, 1, 6-22. 

  60. Schulz, M. S., Cowan, P. A., Cowan, C. P., & Brennan, P. T.(2004). Coming home upset: Gemder, marital satisfaction, and the daily spillover of workday experience into couple interaction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8(1), 250-263. 

  61. Vygotsky, L. S. (2009). Ming in society: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 (Translation. Jeong, hoe-uk). Seoul:Hakyisiseup. (The original publication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