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교실 내 다문화교육 수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제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The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3, 2012년, pp.177 - 197  

견주연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하은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계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current problems and the directional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by examining the perceptions of teachers regarding the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actual practice of it within early childhood classroom. The study participants includ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교실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의 다문화와 다문화가정의 유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는 다양한 변인에 의해 형성되지만 가장 중요한 변인은 바로 교사라 할 수 있다. 특히 교육정책의 실제적 효과와 교육적 변화의 유무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핵심적 동인이 되는 교사(Jho, 2002, 2004; Thornton, 1991)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유아들의 인식뿐 아니라 다문화교육의 효과적인 실천(Banks & Banks, 2004) 및 유아들로 하여금 성숙한 다문화 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기(H. Kim, 2010) 때문에 그 중요도가 크다. Nieto(1992, 2004)도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있고, 교사의 다문화가정 아이들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이 소수민족 아이들의 학업성취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Bennett, 2007)고 하였다.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시대별, 학자별로 다소 다르지만, 세계의 다양한 문화․민족․성․사회계층 등의 아이들이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아이들로 하여금 문화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Bae, 2004)고 할 수 있다. 학자들 중에서도 Sleeter와 Grant(2007)는 다문화교육의 주목적을 문화적 다양성의 이해와 인정 촉진, 인종․성․장애․언어․성적 지향 및 사회계층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한 대안 선택, 사회적 억압의 구조 이해 및 사회정의에 대한 비전 인식 능력과 기술 개발을 돕는데 있다고 하였으며, Jung(2009)은 사회 지배 계층의 문화 및 가치관과 분명한 차이가 있는 비주류 계층의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에 동등성을 부여하는데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다문화교육에서 자기문화중심주의을 보일 경우 어떠한 결과를 낼 수 있나? 한국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접근은 위와 같이 다문화교육의 목적 및 목표의 토대가 되는 다문화주의, 다문화 사회정의적 접근의 담론에 입각한 사고 및 행동 표현의 대두와 달리, 외모나 피부색, 언어의 다름으로 인한 차별과 소수집단의 문화를 주류집단의 문화로 완전히 동화시키거나 용해하려는 동화주의(assimilation)(Cho, Park, Sung, Lee, & Park, 2010; Ji, Jung, & Kim, 2009; Yoon & Kyun, 2011) 또는 자신의 문화나 민족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자기문화중심주의(etho centrism)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한국 문화에 대한 우월성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Im, 2009) 다른 민족에게 자신의 민족이나 문화에 대한 열등의식을 뿌리내리게 하기도 하였다(Choi, 2006). 이는 다민족, 다인종이 거주하는 다문화 시대가 도래하였으나 한국사회의 현실은 이러한 사회변화를 담지 못하고 있음(Yang, 2010)을 의미하며, 이러한 현상은 유아교육 현장도 예외는 아니다(Park & Lee,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Bae, M. A. (2004). Glob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education:A connection in geography.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8(1), 105-122. 

  2. Banks, J. A., & Banks, C. A. M. (1993). Multicultural education:Issues and perspectives. Boston, MA:Allyn and Bacon. 

  3. Banks, J. A., & Banks, C. A. M. (2004).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2nd ed.). San Francisco, CA:Jossey-Bass. 

  4. Bennett, C.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Theory and practice (6th ed.). Boston, MA:Pearson Education, Inc. 

  5. Castagno, A. (2009). Making sense of multicultural education:A synthesis of the various typologies found in the literature. Multicultural Perspectives, 11(1), 43-48. 

  6. Chae, Y. R., & Park, H. S. (2009).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the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3), 571-581. 

  7. Chi, S. A., Jung, D. H., Kim, K. S., Kim, H. J., Chae, Y. R., & Kim, J. Y. (2006). A comparison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4), 351-369. 

  8. Chi, S. A., Kim, Y. O., & Hong, H. K. (2007).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and current stat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urban and rural areas.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3), 1-27. 

  9. Cho, Y. D., Park, Y. K., Sung, K. H., Lee, S. Y., & Park, H. N. (2010).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2(1), 151-184. 

  10. Choi, Z. S. (2006). Phenomenology of interculturality. The Journal of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Studies, 30, 1-30. 

  11. Chung, S. A. (2009). A study on policy for multicultural family and young children-For protecting young children's Life and right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1), 253-272. 

  12. Derman-Sparks, L., & The A. B. 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 C.: NAEYC. 

  13. Gollnick, D. M., & Chinn, R. C. (1990).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listic society (3rd ed.). New York:Merrill. 

  14. Gollnick, D. M., & Chinn, R. C.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ristic society (7th ed.). Upper Saddle River, NJ:Pearson. 

  15. Goodwin, A. L. (1997). Multicultural stories: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f and responses to issues of diversity. Urban Education, 32, 117-145. 

  16. Grant, C. A., & Tate, W. F. (1995).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the lens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literature. In J. A. Banks and C. A. Banks (Eds.),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pp. 145-166). New York:Macmillan. 

  17. Han, K. K., & Han, G. S. (2007). Introspection on a concept of multicultural society and on multicultural discourse of Korean society. Collected Papers of Sociological Conference for Korean Social Association (June 2007), 20-36. 

  18. Han, S. S. (2007). Impli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ba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29-53. 

  19. Hwang, J. M. (2010). Multicultural education without multicultral citizen -An analysis of policy agenda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Discourse 201, 13(2), 93-123. 

  20. Im, K. S. (2009). An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From the perspective of ethnocentrism and cultural relativ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inju, Korea. 

  21. Institute for Social Science Research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Policy of multiethnic and problem of the region. July 14, 2011. Multi-ethnic?Multiculture Congress. 

  22. Jang, H. J. (2010). Searching a new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2), 101-123. 

  23. Jeon, D. S. (2008).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4. Jho, D. H. (2002). Understanding the practical meaning of student assessment reconstructed by social studies teachers. Social Studies Education, 41(3), 9-40. 

  25. Jho, D. H. (2004). Theorizing the multi-faceted nature of teaching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6(1), 231-260. 

  26. Ji, J. W., Jung. M. J., & Kim, D. K. (2009). The phenomena of muticultural nation and new policy model in Korea. A Study on Local Government, 13(2), 109-136. 

  27. Jung, D. H., & Chang, J. Y. (2009). The beliefs and the practice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1), 309-328. 

  28. Jung, J. H. (2009). A qualitative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rame of reference for facilitating the transformational level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6), 225-252. 

  29. Kim, H. J. (2010). Multicultural phenomena and civic education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H. S. (2008). Developmen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integrated with curriculum themes for daycare centers in rural areas in the kyungbook province of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31. Kim, L. S., Chung, H. S., & Lee, C. D. (2010). Policy paradigm for transition to multiethnic/ multicultural society in Korea(IV):Development of basic policy strategies for productive multicultural society. Research paper of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310. 

  32. Kim, S. J., & Park, S. Y. (2011).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esented in the guiding materials for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307-334. 

  33. Kim, T. D. (2011).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multicultural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6, 89-108. 

  34. Kim, Y. O. (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견견.세계이해교육의 현장 적용. Seoul: Jungminsa. 

  35. Kim, Y. O. (2007). Exploration for the direction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in multicultural society.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3), 45-68. 

  36. Kim, Y. T. (2010).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their actural condition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37. Koo, J. H., Park, Y. K., & Seol, K. J. (2010).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education. DongMunsa. 

  38. Kwon, J. H. (2011).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nd their actual condition of perception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nsan University, Kunsan, Korea. 

  39. Lee, H. J. (2011). A teaching plan for multiculture of making us in the future. Seoul:Idam Books. 

  40. Lee, M. H., & Hong, S. O. (2009). The percep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14(2), 259-289. 

  41. Lee, R., Ramsey, P. G., & Sweeney, B. (2008). Engaging young children in activities and conversations about race and social class. Young Children, 63(6), 68-76. 

  42. Lee, S. E., & Seo, H. (2008).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egarding classroom conditions of the children of female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47-166. 

  43. Melendez, W. R., & Beck, V. (2007). Teaching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classrooms: Issues, concepts, and strategies (2nd ed.). New York:Delmar. 

  44.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Sage. 

  45. Milner, H. R. (2006).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about cultural and racial diversity. Urban Education, 41(4), 343-375. 

  46. Mo, K. H., & Hwang, H. W. (2007). A study on multicultural awarenes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Focused on Korean and social studies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9(3), 79-100. 

  47. Nieto, S. (1992). Affirming diversity: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New York:Longman. 

  48. Nieto, S. (2004). Affirming diversity: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New York:Longman. 

  49. Pang, V. O. (2005). Multicultural education:A caring-centered, reflective approach (2nd ed.). New York:McGraw Hill. 

  50. Park, M. K., & Lee, S. Y. (2008).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he concepts, practice, and implementation difficulti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5-27. 

  51. Park, N. S. (2007).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4(1), 213-232. 

  52. Ryu, E. M., & Yang, O. S. (2009). A study on the collaboration between multicultural families and ealr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Duksung Journal of Social Sciences, 15, 113-131. 

  53. Sim, S. K., Byon, K. H., & Park, J. H. (2008). Teacher's Difficulties i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2), 183-200. 

  54. Sleeter, C. E. (2005). Un-standardizing curriculum: Multicultural teaching in standardsbased classrooms. New York:Teachers College Press. 

  55. Sleeter, C. E., & Grant, C. A. (2007).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 (5th ed.). Hoboken, NJ:John Wiley & Sons. 

  56. Souto-Manning, M., & Mitchell, C. H. (2010). The role of action research in fostering culturally-responsive practices in a preschool classroom.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7, 269-277. 

  57. Study meeting for methods of multicultural education. (2010).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classroom. Seoul:Hakisiseup. 

  58. Swick, K. J., Boutte, G., & Van Scooy, I. (1994). Multicultural learning through family involvement.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22(4). 17-21. 

  59. Thornton, S. J. (1991). Teacher as curricular-instructional gatekeeper in social studies. In J. P. Shaver (Ed.),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Macmillan. 

  60. Vietze, D. L., & Hildebrandt, E. J. (2009). Multiculturally conscious parenting:Promoting peace and teaching tolerance to young children. Encounter, 22(4), 33-37. 

  61. Yang, O. S. (2010). Multicultur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in Korea:Application of multiculturalis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305-318. 

  62. Yoon, G. J. (2011). 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practices and needs of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6), 63-87. 

  63. Yoon, G. J., & Goh, E. K. (2011). Korean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review of multicultural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literatures.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233-257. 

  64. Yoon, G. J., & Kyun, J. Y. (2011). The experience of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teachers at lunch time in their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5), 29-53. 

  65. You, H. S., & Lee, C. H. (2011). Preschool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the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6), 23-4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