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문해활동,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어머니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간의 관계
The Home Literacy Activities, Mothers' Verbal Behavior, and Toddler-mother Joint Attention : The Relationship to the Language-cognitive Development of Toddl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3, 2012년, pp.199 - 213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한찬희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유지영 (한양여자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me literacy activities, mothers' verbal behavior, toddler-mother joint attention and the language-cognitive development of toddlers. The language-cognitive development of toddlers was assessed by means of the Mental Scal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 가정과 일반 가정으로 연구 대상을 구분하여 두 유형의 가정 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알아보고, 영아의 언어·인지발달과 관련된 가정환경적 변인을 살펴보았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영아와 어머니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어머니의 적절하고 바람직한 상호작용 특성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를 통해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여 저소득 가정 영유아를 위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반 및 저소득 가정의 만 2세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 수준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정환경적 변인들, 즉 가정문해활동,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어머니 간 공동주의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가정문해활동,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어머니 간 공동주의는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저소득 가정과 일반 가정으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저소득 가정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5조에 의해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있거나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경우에 해당하였으며, 차상위 이상의 계층을 일반 가정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 대상 어머니의 인구학적 배경은 Tabl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 2세경의 영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생의 초기 경험이 이후 전반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Park, Seo, & Bornstein, 2005). 특히 만 2세경의 영아기는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짐에 따라 지적 능력이 급격하게 성장함과 동시에 표현 어휘가 빠르게 늘어나는 특징적인 시기로, 국내외에서 24~36개월 시기의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다.
미국에서 K-BSID-Ⅱ는 어떻게 표준화 되었으며 무엇과의 공인 타당도가 증명되었는가?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한국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 Ⅱ(Korean Bayley Scale of Infant Development:Second Edition:K-BSID-Ⅱ)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미국에서는 모든 가정을 대표하는(성, 인종, 교육, 지역에 따라 층화표집) 1,700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으며 BSID, DDST, DAS, McCarthy Scale 등과의 공인 타당도가 증명되었다. 국내에서는 Park과 Cho(2004)가 전국 2,200여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 검사를 표준화한 바 있다.
영아기는 언제인가? 출생 후 첫 2~3년에 이르는 영아기는 인생의 그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환경적인 영향을 크게 받는 민감한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생의 초기 경험이 이후 전반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Park, Seo, & Bornstein,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Bakeman, R., & Adamson, L. (1984). Coordinating attention to people and objects in motherinfant and peer-infant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55, 1278-1289. 

  2. Berger, L. M., Paxson, C., & Waldfogel, J. (2009). Income and child development.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1, 978-989. 

  3. Berk, L. E.,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Vygotsk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Young Children. 

  4. Dearing, E., McCartney, K., & Taylor, B. A. (2001). Change in family income-to-needs matters more for children with less. Child Development, 72(6), 1779-1793. 

  5. Debarysche, B. D. (1993). Joint picture-book reading correlates of early oral language skill. Journal of Child Language, 20, 455-461. 

  6. Dickinson, D., De Temple, J., Hischler, J., & Smith, M. (1992). Book reading with preschoolers: Coconstruction of text at home and at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3), 232-346. 

  7. Duncan, G. J., & Brooks-Gunn, J.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1), 188-196. 

  8. Dunham, P., & Dunham, F. (1992). Lexical development during middle infancy:A mutually driven infant-caregiver process. Development Psychology, 28(3), 414-420. 

  9. Gray, L. S. (1995). Taking from books by asking ques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0, 23-28. 

  10. Hart, B., & Risley, T. R. (1992). American parenting of language-learning children: Persisting differences in family-child interactions observed in natural home environ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6), 1096-1105. 

  11.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Brooks. 

  12.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London:Cambridge University. 

  13. Jung, J. Y.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print concep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4. Jeong, Y. K., & Kwak, K. J. (2005). Development of coordinated joint attention in infancy: Looking through attentional state and pointing behavior in mother-infant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8(1), 137-154. 

  15. Kaassow, D. Z. (2006). Parent-child shared book reading quality versus quantity of reading interactions between parents and young children. Talaris Research Institute, 1(1), 1-9. 

  16. Kim, M. S. (2009). 貧困家庭の乳?のためのWE Start家庭訪問ブログラムの適用と?果. 日本保育學會, 第62回大會, 日本:千葉市千葉大?. 

  17. Kim, M. S., Kim, E. H., & Lee, Y. J. (2012). One year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turn-taking and vocabulary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imics. 50(2), 75-84. 

  18. Kim, M. S., Kim, G. S., Son, S. H., Yoo, J. E., Lee, M. J., Lee, Y. S., Cho, H. R., & Han, C. H. (2010). The effects of toys related literacy and parent-child relational factors on language abilities according to socioeconomic statu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1(4), 61-74. 

  19. Kim, M. S., & Park, C. H. (2008).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tervention on at-risk children in first through third grad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9(5), 301-319. 

  20. Kim, M. S., & Lee, K. H. (2009). Relationships between toddler-teacher joint attention and toddlers' vocabular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0(5), 155-165. 

  21. Kim, M. S., & Lee, Y.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responsiveness and infant's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3), 97-107. 

  22. Kim, M. S., Hwang, H. J., & Ahn, H. J. (2012). Early intervention program of home visiting for at-risk infants. Seoul, Korea:Daumsaedae. 

  23. Kim, T. S. (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home literacy experiences and literacy development levels at age 4-5. Child Education, 7(2), 1-16. 

  24. Lee, K. Y. & Kim, M. S. (2006).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 among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ARAHE, 13(1), 39-49. 

  25. Lee, M. H., & Kim, M. S. (2004). The effect of dialogic picture-book reading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toddle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5(2), 41-57. 

  26. Lee, H. R., Lee, K. O., & Lee, Y. J. (2007). Relationships between joint atten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infanc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8(5), 297-307. 

  27. Mellhuish, E. (2009). Sure Start in England and results of evaluation, WeStart international conference source book:World's Start program; An innovative approach to child poverty, pp. 121-189. 

  28. Morrow, L. M. (1983). Home and school correlates of early interest in literatu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4), 221-230. 

  29. Mundy, P., & Gomes, A.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joint attention skill development in second year.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1, 469-482. 

  30.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9).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399-1413. 

  31.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 960-980. 

  32.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590. 

  33. Ninio, A., & Bruner, J. S. (1978). The achievement and antecedents of labelling. Journal of Child Laguage, 5, 1-15. 

  34. O'Connell, J. C., & Farran, D. C. (1982). Effects of day care experience on the use of intentional communicative behaviors in a sample of socio-economically depresse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8, 22-29. 

  35. Park, S. Y., Soe, S. J., & Bornstein, M. (2005). Mother-infant interaction styles associated with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6(5), 15-30. 

  36. Park, S. J., & Kim, M. S.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teaching behavior, and 18-24-month-old infant's vocabulary ability according to SES of famil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1(4), 15-27. 

  37. Park, H. W., & Cho, B. H. (2004).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II interpretation mannual. Seoul:Kidspop. 

  38. Paavola , L. Kunnari, S., & Moilanen, I. (2005).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intentional communication:Implications for the early communi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Child Care, Health & Development, 31(6), 727-735. 

  39. Pellegrini, A. D., Brody, G. H., & Sigel, I. E. (1985). The role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al language 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427-435. 

  40. Ramey, C. T., & Ramey, S. L. (1998). Early intervention and early experience. American Psychologist, 53(2), 109-120. 

  41. Saxon, T. F., & Reilly, J. T. (1999). Joint attention and toddler characteristics:Race, sex and socioeconomic statu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49, 59-69. 

  42. Senechal, M., & Cornell, E. H. (1993). Vocabulary acquisition through shared reading experiences and receptive vocabulary, Journal of Child Language, 24, 123-138. 

  43. Senechal, M., & LeFevere, J. (2001). Storybook reading and parent teaching:Links to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2(2), 39-52. 

  44. Shin, H. Y., & Kim, M. S. (2006). Par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t literacy,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vocabulary, concepts about in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9(4), 199-212. 

  45. Sonnenschein, S., & Munsterma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 based reading interaction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s and early l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318-337. 

  46. Storch, S. A., & Whitehurst, G. J. (2002). Oral language and code-related precursors to reading: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ructur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934-947. 

  47. Tamis-LeMonda, C. S., Bornstein, M. H., & Baumwell, L. (2001).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hildren's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Child Development, 72, 748-767. 

  48. Walker, D., Greenwood, C., Hart, B., & Carta, J. (1994). Prediction of school outcomes based on early language production and socioeconomic factors. Child Development, 65, 606-621. 

  49. Wells, G. (1985). Preschool literacy-related activities and success in school. In D. R. Olson, N. Torrance, & A. Hilyard (Eds.), Literacy, language and learning; The nature and consequences of reading and writing(pp. 229-255).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50. Whitehurst, G. J., Falco, F. L., Lonigan, C. J., Fischel, J. E., Debarysche, B. D., Valze-Menchaca, M. C., & Caufield, M. (1988).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52-559. 

  51. You, J. Y. (2009). Relation of home literacy activity and mothers' verbal behavior to infants' vocabulary development in lowincome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