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기 인지·의사소통 발달 관련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Cognitive and Communication Ability Related Variables on Infant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03 - 123  

백지숙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은주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아의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기질, 영아-교사상호작용, 모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S시에 거주하는 만 2세 영아 249명으로 평균월령은 30.21개월이었다. 'K-ASQ', '영아의 기질 평정도구', '부모 스트레스 척도 축소판, '영아교사 상호작용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성 기질, 영아-교사 상호작용간의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과 정서성 기질, 모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에 발달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성 기질은 모의 양육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만 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주로 직접적인 경로로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정서성 기질은 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영아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기질은 영아-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영아의 인지능력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경로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infant's cognitive and communication ability, temperament, teacher-infants interaction,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249 infnats whose mean age of 30.21 months, and who were attended in preschool in S 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피어슨 적률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을 실시하였으며, 영아의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영아의 인지발달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는지 부분매개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다. 나아가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검증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영아의 기질, 교사-영아 상호작용,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어떠한 경로로 영아의 인지능력 및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영아의 기질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영아의 인지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로에 대한 연구모형 적합도 조사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 본 연구는 영아의 기질이 영아-교사 상호작용, 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매개로 영아의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봄으로써 영아의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관련 변인들의 경로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분석에 앞서 각 변인들이 정규분포 과정을 충족시키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와 더불어 왜도와 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는 표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교사-영아 상호작용, 기질, 그리고,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성을 살펴보았다.
  • 특히 만 2세경의 영아기는 정신적 표상 능력이 발달해짐에 따라 지적 능력이 급격하게 성장함과 동시에 어휘 증가의 속도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국내외에서 24~36개월의 영아의 인지에 대한 연구가 강조되고 있다(김명순, 한찬희, 유지영,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아들을 대상으로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앞에서 논하였듯이, 많은 연구들은 영아의 기질, 모의 양육스트레스, 그리고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 또한 영아의 기질의 각 세부적인 특성들은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모의 양육스트레스 혹은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 따라 영아의 기질이 영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모의 양육스트레스 혹은 교사- 영아의 상호작용이 완전매개를 하는지 부분매개를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영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모색에 기초적인 방향 구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