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The Longitudinal Effects of an Early Storybook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First Graders' Language Abilities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117 - 138  

박찬화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storybook reading intervention participation on the first graders' language abilities in low income families. The subjects consisted of 148 first graders and their primary caregivers. The intervention group was composed of 100 first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유창성 검사란? 읽기유창성 검사는 김동일(2000)이 초등학교 1~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ic Academic Skill Assessment:BASA)의 표준화된 읽기검사이다. 이 검사는 ‘개별 아동이 1분 동안 얼마나 많은 글자를, 얼마나 정확하게 읽는가?’를 측정하여 아동이 맞게 읽은 글자 수를 기록한다.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란?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은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중재교사가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을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중재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5년에 개발되어 2006년부터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으며 그림책을 매개로 아동의 언어발달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부수적으로는 그림책 확장 소집단 활동을 통해 인지발달과 기본생활습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김명순⋅배선영, 2007).
어느 사회에서나 빈곤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이유는? 어느 사회에서나 빈곤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아동의 학업성취와 언어적, 인지적 발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지속된 빈곤이 아동의 언어와 문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기나 청년기보다 유아기 동안 더욱 크다(Klebanov, Brooks-Gunn, McCarton, & McCormick,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1)

  1. 김동일(2000).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 읽기 검사 요강. 서울 : 학지사. 

  2. 김명순.박찬화(2008).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부진아를 위한 읽기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9(5), 301-319. 

  3. 김명순.배선영(2007).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중재 프로그램을 위한 교사 매뉴얼 : 제 2-3차년도. 경기도 : We Start 경기도 마을. 

  4. 김선희.김명순(2004)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과 언어능력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371-383. 

  5.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배현정(1995). 그림어휘력 검사.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7. 박승호.이문옥(2004).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읽기 전략에 대한 초인치 중심의 중재연구. 교육심리연구, 18(2), 211-225. 

  8. 박찬웅.이상훈(1997). 컴퓨터 중재 읽기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읽기이해, 상위 인지 및 작동인지에 미치는 영향. 정서.학습장애 연구, 13(1), 71-93. 

  9. 박찬화.김길숙(2008). 유아를 위한 가정문해환경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6(9). 87-97. 

  10. 박찬화.김명순(2009). 구어적 읽기 이해력 평가도구의 타당화 예비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0(1), 59-75. 

  11. 안희진(2008).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어머니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용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이미화.김명순 (2004).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5(2), 41-57. 

  13. 이민주(2005).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 활동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은해.김명순.전혜정.이정림(2008).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종단 효과 : 제 2차년도 결과. 삼성복지재단 연구보고서. 서울 : 삼성복지재단. 

  15. 이은해.이정림.김명순.전혜정(2009). 저소득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31(1). 

  16. 이일화(2002). 학령기 초기의 읽기유창성과 독해력 수준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7. 최정미.김성화.강병주.변찬석(2006). 경험이야기 받아쓰기 중재가 학습장애아의 읽기.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160-174. 

  18. Sprigle, J. E., & Schafer, L. (1985). Longitudinal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two compensatory preschool programs on fourth-through sixth-grade stud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1(4), 702-708. 

  19. Adams, M. J. (1990). Beginning to read :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Cambridge, MA : MlT Press. 

  20. Administration for Children and Families (2005). Head Start impact study : First your findings. US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1. Administration for Children and Families (2006). FACES findings : New research on Head Start outcomes and program quality. US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 

  22. Allus, M. W., & Sollars, V. (2003). The differential influence of the home environment on the reading ability of children entering grade one. Reading Improvement, 40(4), 164-177. 

  23. Anderson, R. C., Wilson, P. T., & Fielding, L. G. (1988). Growth in reading and how children spend their time outside of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 285-303. 

  24. Bus, A. G., Van IJzendoorn, M. H., & Pellegrini, A. D. (1995). Joint Book Reading makes for Success in learning to read : A meta-analysis on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literac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1), 1-21. 

  25. Cipiewski, J., & Stanovich, K. E. (1992). Predicting growth in reading ability from children's exposure to prin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4, 74-89. 

  26. Clay, M. M. (2000a). Concepts about print. Auckland, New Zealand : Heinemann. 

  27. Clay, M. M. (2000b). No Shoes. Auckland, New Zealand : Heineman. 

  28. Clay, M. M. (2005). Literacy Lessons : Designed for individuals. Auckland, New Zealand : Heineman. 

  29. Dickson, D. K., & Smith, M W. (1994). Long-term effect of preschool teacher's book reading on low-income children's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9, 105-122. 

  30. Dunning, D. B., Mason, J. M., & Stewart, J. P. (1994). Reading to preschoolers : A response to Scarborough and Dobrich(1994)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Developmental Review, 14, 324-339. 

  31. Englund, M. M., Luckner, A. E., Whaley, G. L., & Egeland, B.(2004). Children's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 Longitudinal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expectations, and quality of assist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4), 723-730. 

  32. Farver, J. M., Xu, Y., Eppe, S., & Lonigan, C. J. (2006). Home environments and young Latino children's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196-212. 

  33. Foy, J. G., & Mann, V.(2003).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preschool children : Differential effects for rhyme and phoneme awareness. Applied Psycholinguistics, 24(1), 59-88. 

  34. Fredericks, A., & Rasinski, T. (1990). Involving parents in the assessment process, The Reading Teacher, 44(4), 346-349. 

  35. Gardner, M. F. (2000). Test of oral reading and comprehension skill. Hydesville, CA :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ublications. 

  36. Gillian, W. S., Ripple, C. H., Zigler, E., Leiter, V. (2000). Evaluating child and family demonstration initiatives : Lessons from the comprehensive child development progra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1), 41-59. 

  37. Gray (1995). Taking from books by asking ques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 Education, 10, 23-28. 

  38. Gray, S. W., Ramsey, B., & Klaus, R. A. (1983). The Early Training Project : 1962-1980. In Consortium for Longitudinal Studies As the twig is bent : Lasting effects of preschool programs. Hillsdale, NJ : Erlbaum. 

  39. Gullo, D. F., & Burton, C. B. (1992). Age of entry, preschool experience, and sex as antecedents of academic readiness in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175-186. 

  40. Guthrie, J. T., McGough, K., & Wigfield, A. (1994). Measuring reading Activity : An inventory (ED 371 343). Instructional Resource No.4. College Park, MD :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41. Guthrie, J. T., Wigfield, A., Metsala, J., & Cox, K. E. (1999). Motivational and cognitive predictors of text comprehension and reading amount,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3(3), 231-256. 

  42. Hart, B., & Rise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 Brooker. 

  43. Invernizzi, M., Juel, C., & Rosemary, C. A. (1997). A community volunteer tutorial that works. The Reading Teacher, 50(4), 304-311. 

  44. Karweit, N. (1989). The effects of a story-reading program on the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skills of disadvantaged prekindergarten and kindergarten stude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 105-114. 

  45. Klebanov, P. K., Brooks-Gunn, J., McCarton, C., & McCormick, M. C. (1998). The contribution of neighborhood and family income to developmental test scores over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69, 1420-1436. 

  46. Klein, R. B. (1998). 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 New York : Guilford Press. 

  47. Korat, O., Klein, P., & Segal-Drori, O. (2007). Maternal mediation in book reading,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emergent literacy : a comparison between two social groups. Reading and and Writing, 20, 361-398. 

  48. Lancy, D. F., & Zupsic, A. B. (1994). Too little, too late : A case study of "Running Start" In D. F. Lancy (Ed.), Children's emergent literacy : From research to practice. Westport, CT : Praeger Publishers. 

  49. Leseman, P. P. M., & de Jong, P. F. (1998). Home literacy : Opportunity, instruction, coorperation and social-emotional quality predicting early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 294-318. 

  50. McCall, R. B., Ryan, C. S., & Plemons, B. W. (2003). Some lessons learned on evaluating community-based, two-generation service programs : The case of the Comprehensive Child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125-141. 

  51. Melhuish, E. (2009). Sure Start in England and results of evaluation. We Start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세계의 스타트 프로그램 : 빈곤을 위한 혁신적 접근, 136-159. 

  52. Morris, D. (1998). First Steps : An early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88956. 

  53. Neuman, S. B. (1999). Books make a difference : A study of access to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4(3), 2-31. 

  54. Neuman, S. B., & Celano, D. (2001). Access to print to low-income communities : An ecological study of four neighborhood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 8-26. 

  55. Ninio, A. (1980). Picture 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590. 

  56. Ninio, A. (1990). Early environmental experiences and school achievement in the second grade : An Israeli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 11-22. 

  57. Powell, C., & Grantham-McGregor, S. (1989). Home visiting of varying frequency and child development. Pediatrics, 84, 157-164. 

  58. Ramey, S. L., & Ramey, C. T. (1992). Early educational intervention with disadvantaged children-To what effect?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1(3), 131-140. 

  59. Reynolds, A. (1995). One year of preschool intervention or Two : Does it matt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31. 

  60. Reynolds, A. J. (1989). A structural model of first-grade outcomes for an urban, low socioeconomic status, minority pop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594-603. 

  61. Reynolds, A. J. (1992). Mediated effects of preschool intervention. Early Educational and Development, 3, 139-164. 

  62. Rosenshine, B., & Stevens, R. (1984). Classroom instruction in reading. In P. D. Pearson (ED.),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New York : Longman. 

  63. Sameroff, A. J., & Fies, B. H. (2000). Transactional regulation : The developmental ecology of early intervention. In J. P. Shonkoff & S. J. Meisels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2nd. ed. pp.135-159),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64. Scar, S., & McCatney, K. (1998). far from home :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mother-child home program in Bermuda. Child Development, 59, 531-543. 

  65. Scarborough, H. S., & Dobrich, W. (1994). On the efficacy of reading to preschoolers. Developmental Review, 14, 245-302. 

  66. Senechal, M., LeFevre, J., Thomas, E. M., & Daley, K. (1998). Differential effects of home literacy experiences on the development of oral and written langua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1), 96-116. 

  67. Slavin, R. E., Madden, N. A., Dolan, L. J., Wasik, B. A., Ross, S., Smith, L., & Dianda, M. (1996). Success for all : A summary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 for Students Paced At Risk 1(1), 41-76. 

  68. Snow, C. E., Burns, M. S., & Grinffin, P. (1998). Preventing reading difficulties in.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69. Snow, C. E., Dubber, D., & de Blauw, A. (1982). Routines in mother-child interaction. In L. Feagans & D. C. Farran (Eds.), The language of children reared in poverty. New York : Academic Press. 

  70. Sonnenschein, S., & Munsterma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based reading interactions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s and early l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3), 318-337. 

  71. Stanovich, K. E., & Cunningham, A. E. (1992). Studying the consequences of literacy within a literate society : The cognitive correlates of print exposure. Memory and Cognition, 20, 51-68. 

  72. Stonovich, K. E. (1986). Matthew effects in reading :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1, 360-402. 

  73. Taylor, B. M., Short, R. S., Frye, B. J., & Shearer, B. A. (1992). Classroom teachers prevent reading failure among low-achieving first-grade students. The Reading Teacher, 45, 593-597. 

  74. van Steensel, R. (2006). Relations between sociocultural factors,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n the first years of primary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9(4), 367-382. 

  75. Walberg, H. J., & Tsai, S. (1984). Reading achievement and diminishing returns to tim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3), 442-451. 

  76. Wasik, B. A., & Bond, M. A. (2001). Beyond the Pages of a Book : Interactive Book Reading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2), 243-250. 

  77. Whitehurst, G. J., & Lognigan, C. J. (199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Child Development, 69, 848-872. 

  78. Whitehurst, G. J., Epstein, J. N., Angell, A. L., Payne, A. C., Crone, D. A., & Fischel, J. E. (1994). Outcomes of an Emergent Literacy Intervention in Head Sta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4), 542-555. 

  79. Wigfield, A., & Guthrie, J. (1997). Relation of children's motivation for reading to amount and breadth of their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3), 420-432. 

  80. Woodhead, M. (1988). When psychology informs public policy : The case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st, 43(6), 443-454. 

  81. Zill, N., & Rensnick, G. (2006). Emergent literacy of low-income children in Head Start : Relationships with child and family characteristics, program factors, and classroom quality. In D. K. Dickinson & S. B. Neuma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II. New York : Guilford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